대우조선그룹, 대기업집단 명단서 소멸…한화 계열사 편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화에 인수된 대우조선해양 그룹이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하는 대규모 기업집단 명단에서 제외됐다.
공정위는 3일자로 기업집단 대우조선해양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및 공시대상기업집단 지정에서 제외한다고 밝혔다.
기업집단 대우조선해양은 대우조선해양(현 한화오션), 디에스엠이정보시스템(현 한화오션디지털), 삼우중공업(현 한화오션에코텍) 등 국내 3개 계열사 자산총액 합계액이 12조3400억원을 기록하며 10조원을 넘겨 지난 5월 1일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으로 지정된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화에 인수된 대우조선해양 그룹이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하는 대규모 기업집단 명단에서 제외됐다.
공정위는 3일자로 기업집단 대우조선해양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및 공시대상기업집단 지정에서 제외한다고 밝혔다.
기업집단 대우조선해양은 대우조선해양(현 한화오션), 디에스엠이정보시스템(현 한화오션디지털), 삼우중공업(현 한화오션에코텍) 등 국내 3개 계열사 자산총액 합계액이 12조3400억원을 기록하며 10조원을 넘겨 지난 5월 1일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으로 지정된 바 있다. 이후 한화의 5개 계열회사는 공정위의 조건부 기업결합 승인을 거쳐 지난 5월 24일 기업집단 대우조선해양의 의결권 있는 지분 30% 이상(49.33%)을 최다출자자로서 취득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과 완전자회사 2개사는 한화가 사실상 그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으로 인정돼 계열편입 되었고, 기업집단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계열 제외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소속회사가 존재하지 않아 더 이상 기업집단을 형성하지 않으며 자산총액 합계액도 3조5000억원 미만이다. 따라서 연도 중 지정 제외 요건을 충족해 대기업집단에서 제외됐다.
이에 따라 올해 공시대상기업집단(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 포함)은 82개에서 81개로 줄었다.
한편, 한화 그룹은 계열사가 96개에서 99개로 늘어나고, 자산총액이 83조원에서 95조4000억원으로 증가했다.
이준희 기자 jhlee@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대차·기아, 2분기 실적도 쌩쌩…상장사 영업익 1·2위 전망
- 삼성SDI, ‘꿈의 배터리’ 전고체 파일럿라인 가동
- KT, 3일 첫 이사회...CEO 선임 레이스 돌입
- “누적 회원 136만 명, 누적 거래 91조7000억” 코빗 창립 10주년 성과 발표
- 여야, 선거제 개편 위한 ‘2+2 협의체’ 발족…김진표 “이제는 결단 내려야”
- 원희룡 “해외 건설 하반기에도 순조로울 것..주택 하향 안정세 지속되어야”
- “한국형 온라인 플랫폼법, 시장 이해와 혁신 실현 고려해야”
- [2023 중소기업우수제품]이온폴리스 ‘수온감응 3색 LED 7단계 필터 샤워기’
- [2023 중소기업우수제품]이엔엘 인터내셔널 ‘갓소스’
- 로제타텍, 국내외 소방 방재 시장 공략 기틀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