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퀴닉스, 트래블핑과 협력 통해 한국에서 커넥티드 카 네트워크 재설계
다수의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수십 년간 커넥티드 카 기술이 점진적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발전을 위해서는 인프라, 특히 이동통신망 아키텍처 측면에서 해결돼야 할 문제가 많이 남아있다.
전 세계에 디지털 인프라를 제공하는 기업인 에퀴닉스(Equinix)(Nasdaq: EQIX)는 Equinix Metal® 및 Equinix Fabric®을 사용해 트래블핑(TravelPing)이 커텍티드 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그들의 고객사인 자동차 제조업체가 겪는 데이터 주권과 지연 시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트래블핑은 기업이 전 세계에 구축된 네트워크를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독일 기업이다.
트래블핑의 고객사인 독일의 한 대형 자동차 제조업체는 한국을 포함해 40여 개국에 판매할 차량용 무선 연결이 필요했으며, 한국에서 판매될 차량은 국내 데이터 센터와의 연결이 필요했다. 하지만 제조업체와 계약된 통신사의 글로벌 네트워크는 낮은 지연 시간 및 데이터 주권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했으며, 한국에서의 커넥티트 카 서비스의 장애물이 됐다.
해당 제조업체의 차량에 대한 한국에서의 무선 연결을 구축하기 위해 트래블핑은 국내 통신사와의 로밍 계약에 의거해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를 사용했다. 서비스 게이트웨이를 포함해 패킷 데이터 네트워크(Packet Data Network; PDN) 게이트웨이 및 S8 인터페이스 등이 포함된 네트워크 아키텍처로 인해 차량 데이터는 지역의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에 도달하기 전까지 한국에서 독일까지 왕복해야만 했다. 그 결과 왕복 거리는 8500km에 달하고, 이에 더해 커넥티드 카 허용 범위를 넘어선 274밀리초의 지연 시간이 발생하게 됐다.
트래블핑은 자동화된 전용 컴퓨팅 인프라를 제공하는 베어메탈 클라우드 서비스인 Equinix Metal®을 사용해 국내의 Equinix 데이터 센터에 PDN 게이트웨이를 가상으로 구축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했다. 가상 게이트웨이는 물리적 PDN 게이트웨이의 역할을 모방함으로써 차량 데이터가 통신사의 IP 네트워크에 도달하기 전에 해외로 이동해야 하는 과정을 없애 지연 시간을 크게 단축했다. 한국 통신사의 이동통신망과 독일 통신사의 IP 네트워크 간 S8 핸드오프는 동일한 데이터 센터 내 위치한 트래블핑의 메탈 서버와 한국 통신사의 네트워크 물리적 거점(pop) 간 물리적 교차 연결 및 Equinix Fabric®을 사용한 사설 링크를 통해 원활하게 이뤄졌다. 그 결과 왕복 네트워크 지연 시간은 20밀리초 미만에 불과했다.
이 네트워크는 트래블핑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및 컨테이너형 솔루션인 CENNSO, 클라우드 지원 네트워크 서비스 운영(Cloud Enabled Network Service Operations)을 기반으로 한다. CENNSO는 가상 패킷 게이트웨이, 세션 관리 기능, 유저 플레인 기능 및 메시지 큐 기반 서비스인 MQTT 게이트웨이를 포함한다. 이러한 기능들은 사용자 데이터 세션을 최적화하고, 모바일 기기와 인터넷 간 데이터를 라우팅하며,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텔레메트리 데이터를 자동차 제조업체가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홀거 빙켈만(Holger Winkelmann) 트래블핑 설립자 겸 대표는 “한국에 POP를 구축하려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데, Equinix Metal® 및 Equinix Fabric®과 결합된 트래블핑의 CENNSO를 사용해 당사의 자동차 제조업체 고객사는 지체 없이 한국 고객에게 첨단 커넥티드 카 기술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Equinix가 제공하는 글로벌 연결성과 에코시스템은 커넥티드 카의 낮은 지연성과 데이터 레지던시 조건을 충족하는 완벽한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장혜덕 Equinix 한국 대표는 “자동차 제조업체는 커넥티드 카에 원활한 주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리적 경계를 넘어 공유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 처리, 통합 및 분석해야 한다. 기존의 중앙 집중식 IT 인프라는 융통성이 없고, 비용이 많이 들며, 새로운 기능을 통합하기에 어려움이 있다”며 “Equinix는 트래블핑과의 협업을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가 전용 베어 메탈 인프라에서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아키텍처를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Forward-Looking Statements
이 보도자료는 위험과 불확실성을 수반하는 미래 예측 서술을 포함하며, 실제 결과는 이 보도자료에서 논의된 바와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코로나19 팬데믹과 관련된 당사의 비즈니스 및 운영 실적에 대한 위험; 현재의 인플레이션 환경; 외환 환율 변동; 전력 조달 비용 및 글로벌 에너지 시장 일반 변동성 증가; IBX®와 xScale® 데이터 센터의 인수·운영·설립, Equinix의 제품 및 솔루션의 개발·구축·제공의 어려움; Equinix가 이미 인수했거나 인수할 예정인 기업과 통합의 어려움 혹은 예상치 못한 비용; 최근 구축 혹은 인수한 데이터 센터를 활용하는 고객사가 서비스 사용료 지불 불이행; 때때로 재무 계획을 이행하지 못한 경우; 기존 혹은 신규 업체와의 경쟁; 충분한 현금 유동성 산출 능력이 없을 시 자금을 통해 신규 혹은 미납 채무 상환; 주요 고객사로부터 발생하는 매출의 하락; REIT 과세 관련 어려움; 정기적으로 증권 거래위원회(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에 제출한 자료에 포함된 기타 위험 요소 등. 이외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작성한 Equinix 서류에 설명된 기타 위험, 특히 Equinix에게 요청 시 사용할 수 있는 Equinix가 SEC에 보고한 분기별 및 연례 보고서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Equinix는 현 보고자료에 포함된 미래 전망 정보를 업데이트할 의무를 갖지 않는다.
에퀴닉스 소개
에퀴닉스(Equinix)(나스닥:EQIX)는 글로벌 디지털 인프라 기업으로, 디지털 리더 기업이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성공의 기반이 되는 인프라를 통합하고 상호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quinix는 오늘날 기업이 이점을 가속화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장소, 파트너 및 가능성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돕는다. Equinix를 통해 기업은 민첩하게 확장하고, 디지털 서비스의 출시 속도를 높이며, 세계적인 수준의 경험을 제공하고, 그들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출처:에퀴닉스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대차그룹, 2024년 대표이사·사장단 임원인사 - 뉴스와이어
- 가을밤, 한국의집 궁중다과와 고려시대 최고급 탁주에 취하다 - 뉴스와이어
- 최윤정 소리북 독주회 ‘나는 고수다 Ⅱ’ 완북 동초제 적벽가 강릉서 개최 - 뉴스와이어
- 좋은땅출판사 ‘비전공자도 이해하며 경험할 수 있는 AI 왕국’ 출간 - 뉴스와이어
- 삼성전자,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 결정 - 뉴스와이어
- 헬리녹스, 창립 15주년 기념 100% 스케일 베어브릭 컬렉션 출시 - 뉴스와이어
- 장미와 여우, 시집 ‘마하의 시간을 살다’ 출간 - 뉴스와이어
- 쉐이퍼 글램스 울트라, 국내 약국 강남·종로·인천 78곳 입점해 소비자 만족도 상승 - 뉴스와이어
- 몰렉스, SAP 솔루션으로 지능형 공급망 협업 추진 - 뉴스와이어
- 삼성전자 노사, 2023년·2024년 임금협약 잠정합의 - 뉴스와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