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발 끝선까지 체중 이동시킨 뒤 몸 회전 시작해야[이현지의 꿀팁레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모든 주말 골퍼들은 프로 골퍼와 같은 멋진 스윙을 꿈꾼다.
이로 인해 체중 이동이 되기도 전에 몸을 회전하고, 이른바 '치다마는' 스윙으로 마무리된다.
체중 이동이 안 된 상황(사진1)에서 다운스윙을 하면 스핀아웃(사진2)이라는 동작이 발생한다.
이런 방식으로 체중 이동이 진행되면 측면에서 보았을 때 (사진4) 자연스럽게 다운스윙 궤도가 아웃-인이 아닌 올바른 방식으로 내려오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모든 주말 골퍼들은 프로 골퍼와 같은 멋진 스윙을 꿈꾼다. 그래서 열심히 연습하고 필드에 나가 매끄러운 스윙을 시도한다. 하지만 현실은 이상과 다르다. 멋진 풀 스윙을 하기는커녕 스윙을 끝까지 마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동반자가 촬영해 준 영상을 볼 때 소위 ‘아저씨 스윙’으로 불리는 어정쩡한 자신의 스윙을 확인하고 실망해 자신감마저 잃게 된다.
프로 골퍼의 멋진 스윙을 따라 하지 못한다면 골프 클럽이라도 끝까지 휘둘러야 한다. 그런데 풀 스윙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이유는 모든 집중이 오로지 임팩트 순간, 즉 클럽 헤드에 공을 맞히는 데 급급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체중 이동이 되기도 전에 몸을 회전하고, 이른바 ‘치다마는’ 스윙으로 마무리된다. 피니시까지 클럽을 넘기지 못하는 것은 클럽을 제대로 휘두르지 못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체중 이동이 안 된 상황(사진1)에서 다운스윙을 하면 스핀아웃(사진2)이라는 동작이 발생한다. 스핀아웃은 다운스윙 때 왼쪽 무릎이 펴지면서 하체가 뒤로 빠지는 현상을 말한다. 스핀아웃이 발생하면 클럽 헤드가 공을 때릴 때 힘이 실리지 않고 분산되며, 클럽은 피니시까지 이어지지 않는다. 게다가 순간적으로 머리와 상체가 앞으로 쏠리기 때문에 엎어 치는 아웃-인 스윙과 더불어 토핑까지 발생한다.
그렇다면 체중 이동은 어떤 방식으로, 어느 선까지 해야 할까. 회전이 어려워지기에 무작정 체중을 이동시키는 방식은 금물이다.
왼발의 끝 선(사진3)까지 체중을 이동시킨 후 회전을 시작해야 한다. 이런 방식으로 체중 이동이 진행되면 측면에서 보았을 때 (사진4) 자연스럽게 다운스윙 궤도가 아웃-인이 아닌 올바른 방식으로 내려오게 된다. 정면에서 바라봤을 때도 스윙 도중에 체중 이동이 제대로 이뤄지는 것을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다.
올바른 체중 이동 후에 클럽 헤드로 공을 때리면 평소보다 힘이 더 실리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치다마는’ 스윙이 아니라 피니시까지 이어지는 멋진 스윙으로 보기에도 좋을 것이다.
KLPGA 프로, 의류 = 미즈노골프어패럴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동부전선서 바그너 용병 2만1000명 사살”
- 잠든 전 여친과 강제 성관계한 30대 불기소한 검찰...법원, 피해자 주장 수용해 “기소하라”
- 우크라에 지원한 프랑스 경전차, 전장서 무용지물 ‘불만’…“방호력 취약”
- “경례 왜 안해?” 평택 미군기지서 병사 뺨 5~8차례 ‘툭툭’…전직 육군대령 결국 처벌될듯
- [속보] 尹 “통일부, 그동안 대북지원부 같은 역할…그래선 안 돼”
- 장미화 “20년간 전남편 빚 100억 갚아…극단적 생각도”
- 총선 승부처 서울, 민심 안갯속으로...국민의힘 우세 5월부터 사라져
- 이재명 “민통선 단호히 지킨 장병들에 박수”...與 “숟가락 얹지 말라”
- 서울 2호선서 30대 취객, 열차문에 6번 발 넣고 운전실 강제 침입까지
- “푸틴, 프리고진 암살 지령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