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관계가 사망률 낮추는 경우.. 심장병·암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힘든 투병 생활에서 어느 정도 회복이 되면 성관계를 고민할 수 있다.
성관계를 늘린 경우 암 환자의 사망률이 낮아진 것과 관련, 우리나라 국가암정보센터는 "부부 사이의 활발하고 건전한 성생활은 육체적-정신적으로 두루 도움이 된다"면서 "수술 후 체력이 회복되면 부부간의 성생활은 정상적으로 갖는 것이 좋다"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힘든 투병 생활에서 어느 정도 회복이 되면 성관계를 고민할 수 있다. 암 환자인 내가 성관계를 해도 될까? 상대에게 병을 옮기지는 않을까? 힘들게 투병할 때는 성욕조차 없지만 치료 경과가 좋고 시간이 흐르면 성관계를 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할까?
◆ 심장병 앓았는데 성관계 가능할까?... 생존율 높아지는 경우
국제 학술지 유럽 예방 심장학회지(European Journal of Preventive Cardiology) 최근호에 심근경색증에서 어느 정도 회복한 후 성관계를 늘리면 생존율이 높아진다는 논문이 실렸다. 심근경색증은 콜레스테롤-지방 등이 혈관에 쌓여 동맥이 막히는 병이다. 돌연사의 일부 원인이 되기도 한다. 연구팀이 심근경색증을 처음 앓은 중년의 이스라엘인 495명을 대상으로 심근경색증 직전과 발생 후 6개월 동안의 성관계 빈도를 조사한 뒤 22년 동안 전체 사망률 및 사망 원인을 추적 조사했다.
그 결과 심근경색증 치료 후에 성관계 횟수를 발병 전과 같이 유지했거나 늘린 사람이 성관계를 중지하거나 횟수를 줄인 사람에 비해 전체 사망률이 35% 낮았다. 이들의 73%는 심근경색증 발생 이전에 성관계를 일주일에 1회 이상 하고 있었지만 심근경색증 후에는 60% 정도만 예전 횟수를 유지했다. 성관계를 줄인 사람들은 성관계로 인해 병이 재발할 수 있다는 두려움, 우울감 등이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 암 환자는 사망률이 44%나 낮아져... 성관계의 이로운 점은?
특히 위의 논문에서 성관계를 늘린 경우 암과 같은 심장 이외 질환에 의한 사망률은 44%나 더 낮았다. 상대와 신체적-정신적으로 교류하며 만족감을 주는 성관계는 염증 감소에 영향을 미치고 행복감, 자신감을 높여 사망률을 낮추는 것으로 추정된다. 성관계를 꾸준히 하면 체력 증진, 남성 호르몬 저하 방지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심근경색증 직후에는 안정이 필요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성욕이 있을 경우 성관계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 성관계가 암을 전파하지 않는다... 오히려 면역 능력 높아져
성관계를 늘린 경우 암 환자의 사망률이 낮아진 것과 관련, 우리나라 국가암정보센터는 "부부 사이의 활발하고 건전한 성생활은 육체적-정신적으로 두루 도움이 된다"면서 "수술 후 체력이 회복되면 부부간의 성생활은 정상적으로 갖는 것이 좋다"고 했다.
암 치료 중 나타나는 여러 부작용 등으로 인해 성적 관심도가 줄어들 수 있다. 또한 성관계가 암을 전파하거나 암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는 막연한 두려움으로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성관계를 기피할 수 있다. 암은 신체 접촉에 의해 옮는 전염병이 아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애정 표현을 많이 하면 심신이 안정되고, 암을 이겨낼 수 있는 정신력과 면역 능력이 높아진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에어컨으로 인한 질병 예방하려면? - 코메디닷컴
- 아침 빈속일 때 건강에 좋은 습관 5 - 코메디닷컴
- 설마 하다가 식중독... 흔하지만 ‘독성’ 있는 식품 - 코메디닷컴
- 행복한 삶을 위한 일상의 습관들 - 코메디닷컴
- 폐렴 환자 조사했더니... 원인이 '틀니'라고? - 코메디닷컴
- 살빼기에 딱! 갈색지방 자극하는 식품 5가지 - 코메디닷컴
- 몸 10곳 냄새로 건강상태 알 수 있다? - 코메디닷컴
- 나이 들어도 괜찮아....신체 곳곳 노화에 대처하는 법 - 코메디닷컴
- 건강해지려 먹은 오메가3... ‘이 질환’ 위험 높일 수도 - 코메디닷컴
- 고기랑 어울리는 파인애플...효능은 많고, 단점은 단 두 가지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