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도 천만 개 뇌세포 활동, 뇌에 영양 주려면?

정희은 2023. 7. 2. 07: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 뇌는 하루에도 온갖 잡생각에 1000만개 정도의 뇌세포가 활동한다.

뇌가 쏟아내는 에너지만큼 영양을 보충해주는 일이 필요하다.

뇌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특별한 음식은 없지만 뇌 세포 활성화를 도우려면, 호르몬 분비, 인지 기능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 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모두 뇌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뇌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특별한 음식은 없지만 뇌 세포 활성화를 도우려면, 호르몬 분비, 인지 기능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 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리 뇌는 하루에도 온갖 잡생각에 1000만개 정도의 뇌세포가 활동한다. 뇌를 써서 공부하거나 집중하기만 해도 1분에 약 1.5칼로리가 소모될 만큼 뇌는 쉴 새 없이 움직이고 힘을 사용한다. 뇌가 쏟아내는 에너지만큼 영양을 보충해주는 일이 필요하다.

뇌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특별한 음식은 없지만 뇌 세포 활성화를 도우려면, 호르몬 분비, 인지 기능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 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인도 뉴스채널 'NDTV'에서 뇌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소개했다.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지방산 생선 = 뇌, 심장, 관절,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필수지방산은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이러한 지방은 주로 기름이 많은 생선에 들어있다. 참치나 연어 등 차가운 물에 사는 생선에서 발견되는 오메가-3 지방산 DHA 수치가 알츠하이머병, 기억손실 등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가 있다.

뇌 산소 양 늘리는 요거트 = 유산균이 풍부한 요거트는 위와 소화기 건강에 좋은 음식이지만, 뇌 건강에도 좋다. 요거트는 세로토닌 수치를 높여주어 기분을 좋게 하고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과 칼륨도 들어 있어, 뇌의 산소 양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기억력 향상에 도움 주는 시금치 = 시금치에는 엽산, 단백질, 마그네슘, 비타민 B와 C 등 여러 가지 영양소가 들어있다. 시금치의 항염증 특성은 뇌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엽산 또한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뇌 세포 손상 예방하는 토마토 = 토마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강력한 항산화성분 리코펜이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신체의 이용과 흡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익힌 토마토를 약간의 올리브오일과 함께 먹으면 좋다.

뇌 불안 줄여주는 호박 = 호박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 A, B, C, 칼륨, 마그네슘이 들어있다. 모두 뇌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다.

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