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손+] 인생을 바꾼다 '체중관리' ①비만의 원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도비만은 운동과 식습관으로도 관리가 어려운 무거운 숙제입니다.
체중만 줄이면 인생이 달라진다고 강조하는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비만대사센터 가정의학과 전문의 서영석 교수, 위장관외과 전문의 류승완 교수, 내분비대사 내과 전문의 김미경 교수에게 고도비만의 치료와 관리에 대해 들어봅니다.
"나는 물만 먹어도 살이 쪄" 이렇게 체질 이야기를 많이 하시는 분이 있는데 실제로 비만이 체질과도 관련이 있는지 그 비만의 원인이 조금 궁금합니다.
비만의 원인은 굉장히 단순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도비만은 운동과 식습관으로도 관리가 어려운 무거운 숙제입니다. 누군가의 잘못이 아닌 치료받아야 할 질병이기도 하죠. 지방에 갇힌 몸을 구하기 위해서는 '살'과의 전쟁을 살살해서 이길 수 없겠죠. 체중만 줄이면 인생이 달라진다고 강조하는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비만대사센터 가정의학과 전문의 서영석 교수, 위장관외과 전문의 류승완 교수, 내분비대사 내과 전문의 김미경 교수에게 고도비만의 치료와 관리에 대해 들어봅니다.
[윤윤선 MC]
먼저 서영성 교수님과 함께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수님 참 억울한 사람이 있습니다. "나는 물만 먹어도 살이 쪄" 이렇게 체질 이야기를 많이 하시는 분이 있는데 실제로 비만이 체질과도 관련이 있는지 그 비만의 원인이 조금 궁금합니다.
[서영성 가정의학과 전문의 교수]
예, 실제로 많은 분이 그런 말씀 하시죠. "나는 물만 먹어도 살이 쪄요." 사실 그런 경우가 없습니다. 비만의 원인은 굉장히 단순합니다. 많이 먹었는데 먹을 만큼 소비를 하지 않으면 당연하게 찌게 돼 있습니다. 많이 먹어서 그런 겁니다. 지하철, 버스, 교통편 대부분 다 사람의 활동량을 줄이는 거죠. 결국은 신체 활동량을 줄이고 많이 먹어서 그런 겁니다.
[이동훈 MC]
비만의 원인을 보면 기초대사량이 60~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건 어떻게 설명할 수 있습니까?
[서영성 가정의학과 전문의 교수]
기초대사랑은 기본적으로 우리 사람이 숨 쉬고 체온을 유지하고 소화하는 에너지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그게 대부분 한 1,400kcal 내외로 남녀가 구성되어 있는데 그게 없으면 사실 사람은 살아가지 못하는 거죠.
이 외에 우리가 의도적으로 더 쓸 수 있는 거는 신체 활동 관련되는 부분. 신체 활동만이 우리가 의도적으로 쓸 수 있는 거. 운동을 해서 활동량을 더 늘린다고 하는 것은 그 안에서 20~30%를 좀 더 확장시키는 그런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되고 기초대사랑은 가장 기본적으로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는 그런 에너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동훈 MC]
신체 활동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20~30%밖에 차지하지 않고 결국은 기초 대사량이 비만의 원인이 된다?
[서영성 가정의학과 전문의 교수]
신체 활동을 하루 종일 운동선수처럼 한다. 그러면 에너지는 또 많이 차지하겠지만 우리 일반적으로 보면 한 30%를 하면 굉장히 많이 한 활동으로 봅니다.
[이동훈 MC]
교수님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전혀 살이 안 쪄 보이시는데 흔히들 마른 체형도 이제 나이가 들면 정도의 차이는 있겠습니다만 나잇살이라고 해서 살들이 많이 붙지 않습니까? 그럴 수밖에 없는 건가요?
[서영성 가정의학과 전문의 교수]
보통은 이제 노화, 우리 사람은 25세부터 노화가 시작됩니다. 성장을 멈추면 노화가 시작되는데 25세부터 35세까지는 사실 노화가 표가 잘 안 나죠. 보통 한 40세 넘어가면 아유 하루하루가 달라진다고 이야기하는데 노화의 첫 번째 출발점이 기초대사량이 감소하는 겁니다. 기초 대사는 감소하는데 먹는 게 그대로 돼 있으면 당연히 살이 찔 수밖에 없고 기초대사량의 감소는 거의 대부분 사실 근육량도 따라서 감소하기 때문에 그래서 자연스럽게 체중이 증가합니다. 보통은 왜 나잇살 말할 때, 나잇살은 1년에 한 0.5kg에서 1kg 정도의 체중이 자연스럽게 증가하는 겁니다. 그 0.5kg에서 1kg라는 게 하루에 가만히 보면 하루에 한 10kcal 정도를 더 적게 먹는 거나, 많이 먹는 거. 10kcal가 얼마나 되냐면 우리 콜라로 치면 20cc입니다.
[이동훈 MC]
20cc는 얼마예요?
[서영성 가정의학과 전문의 교수]
소주 한 잔이 50cc거든요.
[이동훈 MC]
소주 한 잔에 50cc인가요?
[서영성 가정의학과 전문의 교수]
50cc인데 소주 한 잔 마시면 25kcal니까 그러면 결국 그게 하루에 따지면 하루 일 년 딱 따지면 그게 1kg 됩니다. 엄청난 열량이 되는 거죠.
(구성 김은별)
Copyright © 대구M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