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1년 사이 군산·새만금 크게 달라져…6.6조 투자 유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30일 대규모 투자가 이어지고 있는 새만금을 찾아 투자진흥지구 지정을 기념했다.
새만금공동위원회 공동위원장인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새만금 '제1호 투자진흥지구' 지정 선포식 행사에 참석했다.
새만금 국제투자진흥지구 개발을 통한 민간투자 촉진은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사항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입주 기업에 법인세 100% 감면 '파격 혜택'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30일 대규모 투자가 이어지고 있는 새만금을 찾아 투자진흥지구 지정을 기념했다.
새만금공동위원회 공동위원장인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새만금 '제1호 투자진흥지구' 지정 선포식 행사에 참석했다. 선포식은 새로 도입된 투자진흥지구와 대규모 투자가 잇따르고 있는 새만금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새만금 관련 국정과제의 조기 이행을 기념하기 위해 열렸다.
새만금 국제투자진흥지구 개발을 통한 민간투자 촉진은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사항이다.
한 총리는 축사를 통해 "새만금 투자 여건을 대폭 개선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일이었다"고 말했다. 정부는 2017년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2018년 GM 철수에 따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될 정도로 위기를 겪은 군산·새만금 지역에 활력이 돌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 총리는 "지난 1년 사이에 군산·새만금은 크게 달라지고 있다"며 "새만금개발청 설립 이후 9년 간의 실적보다 4배를 뛰어넘는 6조6000억원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지정되는 제1호 지구는 새만금 국가산업단지 1·2·5·6공구(8.1㎢)다. 여의도 면적의 약 2.8배에 달하는 규모다. 투자진흥지구 지정으로 이전까지 국가산업단지에만 적용되는 세제 혜택이 새만금 지역으로 확대된다. 제1호 지구 입주기업들은 법인세·소득세 100% 감면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정부는 이 같은 혜택으로 인한 투자이행으로 발생하는 경제적 파급효과는 약 15조9000억원, 간접적 고용창출은 약 8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정부는 제1호 지구에 이어 추가 매립되는 새만금 국가산업단지 3·7·8공구와 매립 준공된 수변도시 등 개발이 가시화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새만금 권역 전체로 투자진흥지구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한 총리는 "새만금이 투자 기업의 성장에 힘입어 미래 첨단산업의 새로운 중심지역으로 거듭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8월 새만금에서는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대회'가 열린다. 한 총리는 "전 세계 4만3000여명의 청소년이 모여 화합과 우애를 다지는 축제의 한마당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kingkong@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박연수, 전남편 송종국 저격 "너만 사랑하는 너 최고다"
- 송혜교 닮은 '25세 파일럿' 얼마나 똑같길래…"사진 찍으려 줄 섰다"
- "父김병만 고마운 사람"…전처 폭행 주장 속 입양딸은 반박 의견
- 장재인, 당당한 '노브라' 패션…이미지 파격 변신 [N샷]
- "음주 뺑소니 사고 낸 친구 손절…지인들은 '너무하다', 제가 과한가요?"
- 김나정 "필리핀서 손 묶인 채 강제로 마약 흡입…스폰 아닌 협박"
- '돼지불백 50인분 주문' 공문까지 보낸 중사…군부대 사칭 노쇼였다
- 서동주, 183㎝ 듬직한 연하 남친 공개 "어깨 기대면 체온 상승"
- 이동건, 공개연애만 다섯번…父 "솔직해서 의자왕 별명 생겨"
- "아이 있는데 좀 도와주면 안되나" 불평…셀프 사진관 온 부부, 별점 테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