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접근성 공정해야 발전"…서해안 시대 예고(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누구나 어디에서 공정한 접근성을 누릴 수 있어야 지역이 발전하고, 그것이 바로 지역균형발전의 핵심 요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기 고양시 어울림누리 별무리경기장에서 열린 '대곡-소사 복선전철 개통 기념식'에 참석해 "촘촘한 교통망 확충은 국민 생활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역 주민과 전철 함께 타며 축하…"경제에 활력"
(서울=뉴스1) 정지형 최동현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누구나 어디에서 공정한 접근성을 누릴 수 있어야 지역이 발전하고, 그것이 바로 지역균형발전의 핵심 요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기 고양시 어울림누리 별무리경기장에서 열린 '대곡-소사 복선전철 개통 기념식'에 참석해 "촘촘한 교통망 확충은 국민 생활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대곡-소사 복선전철 사업'은 고양시 대곡역과 부천시 소사역까지 김포공항역을 포함한 6개 정거장을 잇는 사업이다. 7년간 1조6000억원이 투입돼 완공됐으며 7월1일 개통된다.
대곡-소사선 개통으로 그간 단절됐던 부천시와 고양시가 연결됐다.
김포공항역과 부천종합운동장역을 거치기 때문에 수도권 서부지역 주민들은 여의도·서울역 등 서울 도심까지 30분대 통학·출퇴근이 가능해졌다.
윤 대통령은 "어떤 주민은 1시간40분 걸려서 다니던 길을 이제 30분 만에 다닐 수 있게 됐다고 기뻐하는 모습도 봤다"며 "주민 일상은 물론이고 지역 경제에도 큰 활력이 생길 것"이라고 자신했다.
행사에 참석하기 전 윤 대통령은 부천시 원종역에서 고양시 대곡역까지 지역 주민들과 20여분간 전철을 시승했다.
윤 대통령은 3개 정거장을 이동하면서 지역 주민과 상인들에게 민심을 청취했다.
윤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 약속한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간대 단축'도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내년에 개통하는 GTX-A와 내년에 착공이 들어가 오는 2030년 개통이 목표인 GTX-B가 더해지면 수도권 서부지역 교통망이 한층 더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현재 공사 중인 서해선(송산-홍성), 신안산선(송산-원시)이 2025년 개통되면 경기 일산부터 충남까지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는 전철망이 구촉된다.
윤 대통령은 "2025년까지 서해선과 신안산선을 각각 개통해 수도권에서 충남까지 연결하는 철도네트워크를 완성할 것"이라며 "본격적인 서해안 시대가 열리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를 마친 뒤 시민들과 대곡-소사선 '준공 버튼'을 누르며 개통을 축하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함께 버튼을 누른 시민들과 악수하며 인사를 나눴다.
이날 행사에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포함해 국민의힘에서 김기현 대표, 김정재·강대식·서범수 의원 등이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용우·홍정민·한준호 의원, 정의당에서는 심상정 의원이 자리했다.
지역주민까지 포함해 총 600여명이 전철 개통을 축하했다.
kingkong@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사우나 간다던 남편, 내연녀 집에서 볼 쓰담…들통나자 칼부림 협박"
- 13세와 2년 동거, 34회 성관계한 유명 유튜버…아내 폭행·신체 촬영 '입건'
- "남편이 몰래 호적 올린 혼외자, 아내 재산 상속 받을 수도" 가족들 발칵
- "성관계 안한지 몇년"…전현무, 결혼 관련 숏폼 알고리즘 들통
- 아내·두 아들 살해한 가장, 사형 구형하자 "다들 수고 많다" 검사 격려
- "버려달라는 건가" 손님이 건넨 휴지…"가격 올라도 괜찮아" 응원
- 산다라박, 글래머 비키니 자태…마닐라서 환한 미소 [N샷]
- "비싼 차 타면서 구질구질"…주차비 아끼려 '종이 번호판' 붙인 외제차
- 김영철, 민경훈♥신기은 PD 결혼식 현장 공개 "멋지다 오늘…축하"
- "불판 닦는 용 아니냐" 비계 오겹살 항의했다고 진상 취급…"사장, 당당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