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 문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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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서울 DDP패션몰에서 국내 최초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를 열었다고 밝혔다.
메타패션은 섬유패션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패션테크 일종이다.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는 체험존과 창작존으로 구성했다.
체험존은 디지털패션 창작물을 전시하고, 방문객이 직접 최신 메타패션 기술과 작품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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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서울 DDP패션몰에서 국내 최초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를 열었다고 밝혔다. 유명 패션디자이너, 섬유패션 정보기술(IT) 업계 등에서 50여명이 참석했다.
메타패션은 섬유패션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패션테크 일종이다. 오는 2030년 550억달러(약 72조5500억원)에 달하는 글로벌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는 체험존과 창작존으로 구성했다.
체험존은 디지털패션 창작물을 전시하고, 방문객이 직접 최신 메타패션 기술과 작품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메타패션을 증강현실(AR)로 가상 착장한 본인 모습을 촬영하고 이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는 등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또, 패션 메타버스몰에서 실제 판매하고 있는 가상의류를 구매하는 체험도 할 수 있다. 실제 오프라인 판매 매장을 방문한 것처럼 가상공간을 이동하면서 다양한 가상의류를 선택해 구경할 수 있는 가상 쇼룸도 마련했다.
창작존에는 고성능 PC 10대와 전문가용 소프트웨어 5종을 준비했다. 패션디자이너와 디지털 크리에이터들이 자유롭게 창작활동을 할 수 있다.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디지털 시대를 맞아 섬유패션이 제조의 틀에서 벗어나 서비스나 콘텐츠 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면서 “성장잠재력이 매우 큰 메타패션에 대한 정부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윤희석 기자 pioneer@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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