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심장, 췌장 등에 좋은 식품들...“모양까지 닮았네”

권순일 2023. 6. 30. 08:0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권순일의 헬스리서치]
인간의 뇌와 모양도 비슷한 호두는 실제로 뇌 건강을 지키는 효능도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먹는 음식의 중요성을 강조한 "당신이 먹는 것이 당신이다"라는 격언은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과학적 근거가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 건강한 식단은 각종 장기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강력한 면역 체계를 유지하고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까지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특히 신체 부위별로 효과가 더 있는 특정 식품들이 있다. 신기한 것은 이런 식품들이 신체 부위와 생김새도 닮았다는 것이다. 눈, 두뇌, 뼈, 위장 등 각종 신체 부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증명된 대표적인 식품들을 알아봤다.

◇눈: 당근

당근을 반으로 자르면 사람의 눈 모양이 나타난다. 자세히 보면 동공과 홍채를 모방한 것 같은 방사형 선 패턴도 볼 수 있다. 그리고 오래 내려온 건강 속설처럼 당근을 먹으면 눈 건강을 좋아지게 할 수 있다.

미국 플로리다 주 보카레이턴에 있는 스마트포라이프체중관리센터의 의료 책임자인 사손 물라비 박사는 "당근은 비타민과 함께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제로 가득 차 있어 노인들의 시력 상실의 주요 원인인 황반변성의 위험을 줄여준다"고 말했다.

◇두뇌: 호두

호두 역시 인간의 뇌와 비슷한 모양이다 미국 '포커스28 다이어트'의 영양사인 리사 아벨리노는 "호두가 '두뇌 식품'으로 불리는 것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다"며 "호두에는 뇌기능을 지원하는데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설명했다.

◇뼈: 셀러리

셀러리의 길고 가느다란 줄기는 뼈처럼 생겼고 실제로 뼈에도 좋다. 물라비 박사는 "셀러리는 뼈에 힘을 주는 분자 구조의 일부인 실리콘의 훌륭한 공급원"이라고 말했다. 우연의 일치이긴 하지만 또 다른 재미난 사실은 뼈의 23%는 나트륨이고 셀러리도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자궁: 아보카도

전등알 모양의 아보카도는 자궁처럼 생겼으며 실제로 생식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미국의 등록 영양사이자 작가인 엘리자베스 소머는 "아보카도는 엽산의 중요한 공급원"이라며 "엽산은 암의 전 단계인 자궁경부이형성증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고환: 조개

연구에 따르면 고환과 닮은 조개가 실제로 고환 건강에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물라비 박사는 "네덜란드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조개에 많이 들어있는 엽산과 아연이 남성의 정액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유방: 자몽

레몬과 자몽과 같은 둥근 감귤류 과일과 가슴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자몽에는 리모노이드라고 불리는 물질이 포함돼 있는데 연구 결과 인간의 유방 세포에서 암의 발병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장: 토마토

토마토를 얇게 썰어보면 심장 구조와 유사한 여러 개의 방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소머는 "연구에 따르면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 성분이 심장질환 위험을 줄인다"고 말했다. 특히 올리브오일이나 아보카도와 같은 약간의 지방과 혼합하면 신체의 라이코펜 흡수가 거의 10배 증가한다.

◇혈액: 레드와인

강력한 레스베라트롤을 비롯한 항산화 물질과 폴리페놀이 풍부한 레드와인은 붉은 혈액처럼 보인다. 소머는 "레드와인을 마시면 심장병을 일으킬 수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LDL)과 같은 혈액 속 나쁜 성분들로부터 보호해주는 건강한 물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된다"고 말했다. 레드와인에는 혈액 희석 화합물이 들어있어 뇌졸중 및 심장질환과 관련된 혈전을 감소시킨다.

◇위장: 생강

복통이 있을 때 생강차나 진저에일을 마시면 메스꺼운 증상을 막을 수 있다. 생강 역시 위장과 모습도 다소 닮았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생강의 매운 향과 맛을 담당하는 성분인 진저롤은 메스꺼움과 구토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췌장: 고구마

췌장과 매우 흡사한 모양의 고구마는 췌장의 건강한 기능을 촉진한다.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췌장을 포함한 신체의 모든 조직을 암이나 노화와 관련된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강력한 항산화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