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도 실제도...파스텔톤 매력으로 물들다
‘애스터로이드 시티’ 28일 개봉
톰행크스·마고로비 등 대거 출연
‘비주얼 마스터’이자 ‘미장센의 대가’라 불리는 웨스 앤더슨 감독의 신작 ‘애스터로이드 시티’가 28일 개봉했다.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2014)’ 이후 국내에서도 많은 팬이 생긴 앤더슨 감독은 좌우대칭을 정확히 맞추고 수평·수직을 고려한 구도로 파스텔톤 색감을 펼치는 특유의 장기를 이번에도 유감없이 펼쳐보인다.
이야기는 독특한 ‘극중극’ 구성으로 되어있다. 1955년 미국의 한 사막에 자리한 가상의 마을 ‘애스터로이드 시티’로 사람들이 모여든다. 운석이 떨어진 충돌구를 관광자원삼아 먹고 사는 이 작은 도시에서 청소년 과학 천재들의 발명품에 상을 주는 행사가 열리기 때문이다.
그렇게 사막에 모인 각양각색의 인간군상들 사이에서는 자연스러운 화학 반응도 일어난다. 아내를 잃은 뒤 4명의 자녀들을 이끌고 사막으로 온 종군 사진기자 오기 스틴벡(제이슨 슈와츠먼)과 똑똑한 딸을 데리고 온 영화 배우 밋지 캠벨(스칼렛 요한슨)은 서로의 외로움을 이해하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이 와중에 이들은 예기치 못한 사건을 마주 하고, 이를 숨기려는 정부에 의해 뜻하지 않게 봉쇄된다.
애초에 기승전결에 큰 관심을 두고 있지 않기에 스토리를 따라가는 것은 큰 의미가 없어보인다. 오죽하면 연극의 주연 배우가 컬러 화면을 뛰쳐나와 흑백 화면으로 들어오며 “지금도 이 연극이 이해 안 된다”고 외치는 장면이 있을 정도다.
하지만 그럼에도 각 장면마다 인간이 가진 본질적인 외로움을 드러내는 배우들의 열연이 웃음도, 연민도 준다. 게다가 그 배우들이 주연을 맡은 제이슨 슈와츠먼과 스칼렛 요한슨을 빼고도 톰 행크스, 틸다 스윈튼, 에드워드 노튼, 에이드리언 브로디, 스티브 카렐, 윌렘 데포, 마고 로비 등 할리우드 무대를 주름잡고 있는 대스타들이라는 점에서 더욱 흥미로워진다.
다만 ‘웨스 앤더슨다운’ 영화가 언제까지 패션계 등의 지지를 받으며 큰 인기를 누릴지 의문도 생기게 된다. 지난달 열린 제76회 칸 국제영화제에서는 경쟁부문 초청작으로 박수를 받았다지만 더 이상의 변화나 의미심장한 스토리 없이 스타일 유지에만 집중한다는 비판을 마냥 무시하기도 어려워지는 시점에 도달한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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