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30일 학술지성 새 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양 논리학의 기원을 이루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 저작 <범주들> 과 <명제에 관하여> 를 번역하고, 아리스토텔레스 <범주들> 에 대한 탁월한 해설서로 이름이 높은 포르피리오스의 <입문> (이사고게)을 번역해 함께 묶었다. 입문> 범주들> 명제에> 범주들>
"세 사람은 각자 다른 길을 걸었지만, 이런 가운데서도 그들이 함께 바라보는 곳이 있었다. 바로 태평양이라는 바다였다." 고정휴 포스텍 명예교수가 '국망'의 시기를 관통하는 세 사람의 저술을 통해 그들의 생각을 분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범주들·명제에 관하여·입문
서양 논리학의 기원을 이루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 저작 <범주들>과 <명제에 관하여>를 번역하고, 아리스토텔레스 <범주들>에 대한 탁월한 해설서로 이름이 높은 포르피리오스의 <입문>(이사고게)을 번역해 함께 묶었다. 아리스토텔레스 전문가 김진성의 역주서.
그린비 l 2만3000원.
■어나더 경제사 1
자본주의는 대체 무엇이며 어떻게 생겨났고 어떻게 발전했을까? 이 책은 구석기인들의 식생활에서부터 중세와 근대의 경제, 14세기 서유럽의 흑사병 시대, 복식부기 발명, 화폐의 기원, 은행과 신용의 발달, 전쟁과 국가 권력의 결합 등 방대한 인류 역사를 통해 그 답을 찾는다.
홍기빈 지음 l 시월 l 2만2000원.
■오프모던의 건축
러시아 출신 미국 미디어 아티스트 스베틀라나 보임의 에세이. ‘오프모던’은 비판적 근대성의 옆 골목을 탐색하고 그 측면적 잠재성들을 추적하기 위한 기획을 가리키는 보임의 신조어.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아이콘인 타틀린의 제3인터내셔널 기념비의 역사를 추적한다.
김수환 옮김 l 문학과지성사 l 1만4000원.
■놀이하는 인간
동서양 사상을 종횡하는 황태연 동국대 명예교수가 펼치는, 게임·유희에 빠지는 현대인들을 위한 놀이학 개론. 인간의 근원적 유희 본능과 재미의 속성을 <중용>에 나오는 공자의 중화론으로 파고든다. 놀기 위해 일하는 세상의 모든 ‘노는 자들’의 원초적 갈망을 명쾌하게 밝힌다.
지식산업사 l 1만8000원.
■태평양시대의 서막과 신대한의 꿈
태평양시대 도래를 예고한 최남선·현순·이승만. “세 사람은 각자 다른 길을 걸었지만, 이런 가운데서도 그들이 함께 바라보는 곳이 있었다. 바로 태평양이라는 바다였다.” 고정휴 포스텍 명예교수가 ‘국망’의 시기를 관통하는 세 사람의 저술을 통해 그들의 생각을 분석했다.
나남 l 3만4000원.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검찰, ‘윤석열 업추비’ 백지 영수증 공개…음식점 이름 무단 삭제
- ‘단군 이래 최대’ 안하무인? 유병호, 감사원장 답변 내용도 ‘좌지우지’
- 프리고진이 폭로한 ‘다극체제’의 실상
- 태어나자마자 1.5m 우리에 갇혀…하늘 처음 본 침팬지 반응 [영상]
- 헌재, 아청법 위반 공무원 자격 ‘박탈’ 위헌…“과도한 제한”
- 윤 “반국가 세력” 운운…극우 유튜버와 다른 게 뭔가
- 최대 91㎜ 쏟아진 서산·태안…장대비 잦아들어 한숨 돌려
- ‘타이타닉 잠수정’ 승객 추정 유해 찾았다…잔해 인양 마무리
- ‘아빠 찬스’ 김진국 전 민정수석 아들, “재판선처” 돈 뜯어 기소
- 무개념 ‘그늘막 주차’ 7월부터 신고해요…1분만 있어도 과태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