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 부르는 탄수화물 식품 4가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숙면과 관련해 탄수화물은 적이 아니다.
그러나 탄수화물은 건강한 식습관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그렇다면 숙면을 위해 어떤 탄수화물을 먹어야 할까.
결론적으로 탄수화물은 숙면의 적이 아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숙면과 관련해 탄수화물은 적이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탄수화물이 몸에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탄수화물은 건강한 식습관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실제 미국인을 위한 식단 지침에서는 일일 칼로리의 45~65%를 탄수화물로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탄수화물은 수면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2021년 ≪Nutrients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고탄수화물 식단이 기억 처리 및 기분에 중요한 렘(REM) 수면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저탄수화물 섭취는 깊은 수면으로 알려진 세 번째 수면 단계(N3)를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밝혀졌다.
반대로 수면 부족은 탄수화물에 대한 갈망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2022년 ≪Nutrients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수면의 양이나 질이 떨어지면 탄수화물과 지방이 많은 간식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숙면을 위해 어떤 탄수화물을 먹어야 할까. 미국의 식품 영양지 이팅웰(eatingwell.com)은 28일 이러한 탄수화물로 4가지 음식을 소개했다.
첫 번째 음식은 그래놀라(granola)로 요거트나 우유와 함께 먹으면 혈당 급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직접 그래놀라를 만들면 설탕의 양을 조절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견과류와 씨앗을 넣어 섬유질, 단백질, 심장 건강에 좋은 지방을 추가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또띠야 칩(tortilla chips)으로 취침 전 간식으로 좋다. 특히 살사(salsa)와 함께 먹으면 더 많은 섬유질과 비타민 C를 섭취할 수 있다.
콩과 시리얼(cereal)도 좋은 탄수화물이다. 콩은 단백질과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혈당 지수가 낮다. 시리얼은 자기 전 간식으로 먹을 경우 혈당 부하를 줄이고 섬유질 함량을 높일 수 있는 통곡물 시리얼이 좋다. 우유나 요거트와 함께 먹으면 단백질과 지방이 추가돼 전체적으로 혈당 부하를 줄일 수 있다.
결론적으로 탄수화물은 숙면의 적이 아니다. 포만감을 주는 건강한 탄수화물을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은 균형 잡힌 영양 식단을 위해 중요하며, 숙면을 촉진하는 데 있어 최선의 방법일 수 있다.
박주현 기자 (sabina@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에어컨으로 인한 질병 예방하려면? - 코메디닷컴
- 아침 빈속일 때 건강에 좋은 습관 5 - 코메디닷컴
- 설마 하다가 식중독... 흔하지만 ‘독성’ 있는 식품 - 코메디닷컴
- 행복한 삶을 위한 일상의 습관들 - 코메디닷컴
- 폐렴 환자 조사했더니... 원인이 '틀니'라고? - 코메디닷컴
- 살빼기에 딱! 갈색지방 자극하는 식품 5가지 - 코메디닷컴
- 몸 10곳 냄새로 건강상태 알 수 있다? - 코메디닷컴
- 나이 들어도 괜찮아....신체 곳곳 노화에 대처하는 법 - 코메디닷컴
- 건강해지려 먹은 오메가3... ‘이 질환’ 위험 높일 수도 - 코메디닷컴
- 고기랑 어울리는 파인애플...효능은 많고, 단점은 단 두 가지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