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근 의정부시장 "일자리가 풍부한 기업하기 좋은 도시 만들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동근 경기 의정부시장은 29일 "짧다면 짧은 1년이었지만 도약하는 의정부시의 변화된 미래상을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면서 "시민들과 함께 의정부시를 찾아오고 싶은 도시, 자랑하고 싶은 도시, 내 삶을 바꾸는 도시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취임 1주년을 맞아 "무엇보다 일자리가 풍부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기업도시 의정부'로 도약하겠다"며 그동안의 성과와 비전을 공유했다.
김 시장은 반환공여지를 활용한 도시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동근 경기 의정부시장은 29일 "짧다면 짧은 1년이었지만 도약하는 의정부시의 변화된 미래상을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면서 "시민들과 함께 의정부시를 찾아오고 싶은 도시, 자랑하고 싶은 도시, 내 삶을 바꾸는 도시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취임 1주년을 맞아 "무엇보다 일자리가 풍부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기업도시 의정부'로 도약하겠다"며 그동안의 성과와 비전을 공유했다.
취임 직후 기업유치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조직개편을 단행, 의정부시에 처음으로 '기업유치팀'을 신설해 본격적인 기업 유치를 추진했다.
그 결과 인마크자산운용과 투자협약을 체결, 2026년까지 용현산업단지 내에 데이터센터가 건립될 예정이다. 인마크자산운용의 투자 규모는 약 3525억원으로 시는 데이터센터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첨단 기업도시로 도약하겠다는 구상이다.
신설 첫해인 올해 8조5000억원의 투자계획을 가진 LH 경기북부지역본부도 의정부로 이전을 확정, 대규모 개발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시는 LH 직원 상주와 본부·사업단 직원 및 내방객 방문, 유관 기업들의 추가 입주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상권 활성화 등 파급효과가 크게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
김 시장은 이어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현장 소통 행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 일환으로 △현장시장실 △현장출동 △시민공론장 △시민기획단 △시민 갤러리 △모두의 운동장 △미래가치 공유의 날 △워킹그룹 등을 운영 중이다.
또한 지난해 10월 '김근식 사태' 이후, 보다 안전한 도시 만들기에도 주력하고 있다. 의정부갱생보호시설이 위치한 해당 마을에 대한 정주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각 동별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확대하고 있다.
걷고 싶은 도시를 만들고자 인도에 과도하게 설치된 볼라드와 전신주 등 보행 걸림돌을 정비하고, 6개 도심 하천 28㎞ 구간을 계절별 초화류 식재와 문화 및 휴식 공간 조성으로 새롭게 꾸미고 있다.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위해 전국 최초로 고산지구에 '아이돌봄시설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고산·민락지구의 돌봄 공백을 해소하고 아이와 양육자에게 다양한 활동 공간을 보장할 방침이다.
대중교통 편의를 위해서는 순환마을버스와 의정부~잠실광역환승센터 간 운행 중인 광역버스를 증차하는 등 시민들의 출퇴근 시간을 줄여가고 있다. 또 이달 초 국토교통부 노선심의위원회에서 민락.고산지구부터 상봉역까지 운행하는 광역버스 신규 노선이 최종 선정돼 하반기 운행을 앞두고 있다.
지하철 8호선(별내선) 의정부 연장을 위해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과 관계부처 건의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김 시장은 반환공여지를 활용한 도시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이외에도 한미 동맹의 상징이자 근현대의 역사적 가치를 보유한 캠프 레드클라우드(CRC)를 세계적인 디자인·문화예술 콘텐츠 활동이 가능한 디자인 클러스터로, 유일하게 반환되지 않은 캠프 스탠리는 대규모 IT 클러스터로 개발할 계획이다.
경기=현대곤 기자 usosik@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황의조 "불법 행동 안했다…협박자는 모르는 인물" 손글씨 입장문 - 머니투데이
- "아빠가 왜 톰 크루즈랑 있냐"…한밤 잠실 길거리 목격담 '들썩' - 머니투데이
- 김용림 "시母, 용돈 드려도 던져"…화냈더니 남편이 한 행동 - 머니투데이
- 마돈나, 자택서 쓰러진 채 발견…중환자실行 무슨 일이 - 머니투데이
- 유재석, 김연아 결혼식 초대 못받은 사연은…"갈 생각 있었는데" - 머니투데이
- "어지러워요" 원인 찾느라 의료비 더 써…4명 중 1명은 '이 병'이었다 - 머니투데이
- '연봉 8000만원' 포기하고 치매 할머니 곁으로?…서장훈 조언은 - 머니투데이
- 마약 없는데 생리대까지 벗어 검사…"장비 오류는 아냐" 해명 - 머니투데이
- 골프채 맞아 안면골절→활동 중단한 남자 아이돌…손배소 승소 - 머니투데이
- 한다감, 럭셔리한 집 공개 "크리스털 식탁 받으려 6개월 기다려"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