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윤호 "삼성SDI 전고체배터리, 하반기 시제품 생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SDI(006400)가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의 시제품을 올 하반기에 내놓는다.
최윤호 삼성SDI 사장은 다음 달 1일 창립 기념일을 앞두고 29일 경기도 용인 본사에서 열린 '53주년 창립 기념식'에서 "올해 삼성SDI의 비전에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한 본격적인 실행 단계에 접어 들었다"며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을 구축 완료해 하반기 시제품을 생산하고 원형 46파이 배터리 M라인도 준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전 한걸음 더" 공격 투자 예고
삼성SDI(006400)가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의 시제품을 올 하반기에 내놓는다. 테슬라에 탑재되는 4680배터리와 유사한 원통형 배터리 생산 공장도 준공을 앞뒀다.
최윤호 삼성SDI 사장은 다음 달 1일 창립 기념일을 앞두고 29일 경기도 용인 본사에서 열린 ‘53주년 창립 기념식’에서 “올해 삼성SDI의 비전에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한 본격적인 실행 단계에 접어 들었다”며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을 구축 완료해 하반기 시제품을 생산하고 원형 46파이 배터리 M라인도 준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사장이 시제품 생산을 언급한 전고체 배터리는 전해질을 고체로 대체해 외부 충격에 강하고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작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리튬 이온배터리보다 충전 시간은 짧고 주행거리를 비약적으로 늘릴 수 있어 ‘꿈의 배터리’로도 불린다. 삼성SDI는 시제품 생산에 이어 2027년 본격적인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반기 준공을 앞둔 46파이 배터리도 차세대 배터리로 꼽힌다. 46파이 배터리는 원통형으로 테슬라가 탑재를 준비하는 4680 배터리와 유사하다. 4680은 배터리 단면의 지름과 높이(㎜)를 뜻한다. 삼성SDI가 양산을 준비 중인 46파이 원통형 배터리는 지름만 확정한 채 높이는 고객사의 요구에 따라 달리 책정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최 사장의 이번 발언이 그동안 보수적이었던 삼성SDI의 투자 기조가 변화할 수 있다는 신호로 해석한다. LG에너지솔루션(373220)·SK온 등 경쟁사들이 공격적으로 캐파 확장에 나설 때 수익성 위주로 접근했던 투자 전략이 차세대 배터리 부문에서 달라질 수 있다는 얘기다. 전고체 배터리와 46파이 배터리의 경우 K배터리사 가운데 본격적으로 양산에 성공한 곳은 아직까지 없다.
최 사장은 “지난해 스텔란티스와 조인트벤처인 스타플러스 에너지를 설립한 데 이어 미국·유럽·중국 연구개발(R&D) 연구소도 세웠다”며 “해외 우수 인력 확보와 친환경 경영 선언 등 삼성SDI는 2030년 글로벌 톱티어 회사를 향한 비전과 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미래 성장 및 사업 기반 마련을 통해 변화의 첫걸음을 내디뎠다”고 강조했다.
최 사장은 “제너럴모터스(GM) 등 고객들과의 추가 협력 확대, 글로벌 공급망 강화 추진과 함께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우수 인재 채용 확대로 초격차 기술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며 “전자재료 소재 분야에서도 차세대 기술을 선점하고 시장 확대를 통해 새롭게 도약하자”고 당부했다.
최 사장은 이날 창립 기념식에 이어 임직원과 함께 하는 ‘오픈토크’도 열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우 권상우 짝사랑하던 '역도 소녀' 문체부 차관된다
- '연차 다 쓰고 무급휴가 쓴단 신입…사유 물으면 꼰대인가요?'
- '밤새 설사' 환불 요청 후 잠적…'신종 영수증 거지' 등장에 사장님들 '눈물'
- 폭염 속 카트 정리 30대, 마트 주차장서 숨져…'4만보 걸었다'
- 배달비 아끼려고 직접 매장 갔더니…'포장비 2500원입니다'
- [르포] 진단서 처방까지 단 30분…48시간 집중케어로 뇌졸중 후유장애 위험 '뚝'
- 상가 주차장 막고 잠적한 차주, 일주일 만에 나타나 꺼낸 말
- 정유정 7월14일 진짜 얼굴 드러낼까…국민참여 재판 신청도 관심
- ‘황의조 폭로女’ 저격 문성호 “관계정립 않은 男과 왜 성관계 했나”
- 논란만 남기고 제니 데뷔작 '디 아이돌' 결국 조기 종영 '굴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