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아파트 가격 하락 멈추고 수도권 전셋값은 상승 전환···역전세난 우려 더나 [집슐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국 아파트 가격 하락세가 1년 1개월 만에 멈췄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가격 상승이 지속되고 지방 매매가격 하락 폭도 축소됐기 때문이다.
전국 아파트 가격의 하락세가 멈춘 것은 수도권 아파트 가격이 상승을 주도하고 있어서다.
수도권 아파트 전세 가격도 0.02% 오르며 상승 전환에 성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국 아파트 가격, 1년 1개월 만에 보합전환
서울은 매매·전세 모두 6주 연속 상승세 기록
수도권 전셋값도 1년 5개월 만에 상승전환
전국 아파트 가격 하락세가 1년 1개월 만에 멈췄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가격 상승이 지속되고 지방 매매가격 하락 폭도 축소됐기 때문이다. 서울 전셋값이 상승을 이어가는 가운데 수도권 전셋값도 1년 5개월 만에 상승 전환했다.
29일 한국부동산원의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26일 기준)’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은 0.00%로 지난주 -0.01%에서 보합 전환했다.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은 지난해 5월 2주 이후 하락세였다.
전국 아파트 가격의 하락세가 멈춘 것은 수도권 아파트 가격이 상승을 주도하고 있어서다. 이번 주 수도권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은 0.04%를 기록했다. 이달 첫 주에 변동률 0.01%를 기록한 후 4주 연속 상승세다. 인천이 전주(0.03%)보다 상승 폭을 확대하며 0.06% 올랐다. 연수구(0.18%)등 송도국제도시 위주로 상승 폭이 커졌기 때문이다.
서울은 전주와 동일한 상승률 0.04%를 기록하며 6주 연속 오르고 있다. 여전히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구)가 상승을 주도하는 가운데 마포구(0.11%)도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송파구(0.26%)는 서울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나타냈다. 강남구 상승률은 0.12%로 집계됐다.
반면 지방 아파트 매매가격은 변동률 -0.03%로 전주 -0.05% 대비 하락 폭이 줄었지만 하락세를 유지했다. 세종시는 상승률 0.21%를 기록했다.
수도권 아파트 전세 가격도 0.02% 오르며 상승 전환에 성공했다. 지난해 1월 둘째 주의 0.01% 이후 1년 5개월(보합 포함) 만이다. 하남시(0.68%), 성남 수정구(0.52%), 성남 분당구(0.45%), 용인 수지구(0.35)% 위주로 상승하며 경기도 전체 상승 폭이 커졌다.
서울 전세 가격도 매매가격과 같이 6주 연속 상승했다. 한국부동산원은 “장기간 지속된 전세 가격 하락으로 저가 인식이 확산하며 정주 여건이 양호한 지역, 선호 단지를 중심으로 간헐적 수요가 발생하면서 상승 폭이 소폭 확대됐다”고 밝혔다.
*‘집슐랭 연재’ 구독을 하시면 부동산 시장 및 재테크와 관련한 유익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생생하게 전달받으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우 권상우 짝사랑하던 '역도 소녀' 문체부 차관된다
- '연차 다 쓰고 무급휴가 쓴단 신입…사유 물으면 꼰대인가요?'
- '밤새 설사' 환불 요청 후 잠적…'신종 영수증 거지' 등장에 사장님들 '눈물'
- 폭염 속 카트 정리 30대, 마트 주차장서 숨져…'4만보 걸었다'
- 배달비 아끼려고 직접 매장 갔더니…'포장비 2500원입니다'
- [르포] 진단서 처방까지 단 30분…48시간 집중케어로 뇌졸중 후유장애 위험 '뚝'
- 상가 주차장 막고 잠적한 차주, 일주일 만에 나타나 꺼낸 말
- 정유정 7월14일 진짜 얼굴 드러낼까…국민참여 재판 신청도 관심
- ‘황의조 폭로女’ 저격 문성호 “관계정립 않은 男과 왜 성관계 했나”
- 논란만 남기고 제니 데뷔작 '디 아이돌' 결국 조기 종영 '굴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