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시장 "미래 먹거리 챙기고 꿀잼도시 만들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29일 "민선 8기 1년 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광주의 미래 먹거리를 챙기고 시민들이 행복한 일상을 누리는 꿀잼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이날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취임 1년 기자회견을 열고 "신경제지도, 돌봄 민주국가, 도시연합, 기후 위기 극복과 기후 정의를 실현하는 회복력 도시로 새로운 변화와 도전을 이끌어 가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1' 현안 실타래 등 성과 제시
강기정 광주시장은 29일 "민선 8기 1년 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광주의 미래 먹거리를 챙기고 시민들이 행복한 일상을 누리는 꿀잼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이날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취임 1년 기자회견을 열고 "신경제지도, 돌봄 민주국가, 도시연합, 기후 위기 극복과 기후 정의를 실현하는 회복력 도시로 새로운 변화와 도전을 이끌어 가겠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미래 모빌리티 산업(빛그린 산단), 반도체와 인공지능(첨단 3지구), 배터리와 에너지(도시첨단산단), 콘텐츠 밸리(송암 산단) 등을 새로운 경제 지도의 거점으로 소개했다.
강 시장은 돌봄으로 대표되는 광주의 복지정책에 대해서는 "돌봄은 복지정책이자 민주주의 자체"라며 "가족에서 사회의 책임으로 돌봄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는, 확장된 광주 정신의 철학에서 출발한 통합 돌봄을 대한민국 대표 돌봄 모델로 완성해가겠다"고 약속했다.
강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도시 연합을 목표로 한 초광역 협력사업도 보다 구체화했다. 전남 장성과 반도체·인공지능, 나주·영광과 에너지, 함평과 미래 모빌리티, 화순·장성과 의료·바이오 분야 협력을 추진한다.
강 시장은 또 "광주~부산 경전선 전철화, 광주~대구 달빛 고속철도, 광주~고흥 고속도로, 광주~영암 한국판 아우토반 등 남부권 광역 교통망 조성 시간도 단축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기후회복력 도시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내비쳤다. 그는 "50년 만의 최악의 가뭄을 시민참여와 행정의 사전 대응으로 극복했다"면서 "이제는 일상화되고 있는 가뭄, 홍수, 폭염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도시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지난 1년간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 복합쇼핑몰 유치, 전방·일신방직 부지 개발, 지산IC 진출입로, 백운광장 지하차도 건설 등 5개 묵은 현안에 최대 난제로 꼽힌 군 공항 이전까지 이른바 '5+1 현안'의 실타래를 풀었다고 자평했다.
강 시장은 특히 공공기관 통폐합 등 행정의 변화, 시민과의 소통 시스템 정착, 인공지능과 미래 차를 양 날개로 한 9대 대표 산업 도약, '꿀잼 광주'로 변신, 광주다움 통합돌봄·24시 어린이 안심 병원·농민 수당 지급 등을 민선 8기 지난 1년간의 성과로 꼽았다.
강 시장은 "쉼 없이 달려온 지난 1년처럼 앞으로 3년도 눈에 보이고 손에 잡히는 시민 일상의 변화, 함께 성장하는 광주·전남의 변화, 대한민국의 새로운 변화를 끌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조시영 기자 cla80@naver.com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고 훔쳐보며 야산에서 '음란행위'…자율학습하던 학생에 발각
- 별거하는데 집 찾아가 현관문 부순 60대 전남편…'구속기소'
- "인천공항 항공기에 폭탄 싣겠다" 협박한 몽골 10대들
- 지인 화장실 간 사이 가방 '꿀꺽'…1억 6천만원이 사라졌다
- 김연아 '자녀에 피겨 시킬 텐가' 물음에 손사래
- 매표소 현금 5억 빼돌려 명품 사고 성형까지…직원 '실형'
- 공장 탈의실에 CCTV가…"불법촬영" vs "근로자 요청"
- 교통검문 경찰, 10대 운전자에 방아쇠…프랑스 시위 번져
- 박영수 "국민께 심려 끼쳐 죄송…진실 곧 밝혀질 것" 구속 심사
- 타이타닉 잠수정 잔해서 탑승객 추정 유해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