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교통·주거 인프라 확충 '청신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용인특례시 처인구 이동·남사 일원에 215만평 규모로 조성되는 '용인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의 연계 교통망 확충과 배후도시 조성에 청신호가 켜졌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지난 27일 개최된 '제3차 범정부 추진지원단 회의'에서 국토교통부, 경기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삼성전자 등 관계기관과 '용인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성공적 추진을 위한 기본 및 입주 협약'을 맺고 국가산단을 성공적으로 조성하기 위한 지원전략을 논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지난 27일 개최된 '제3차 범정부 추진지원단 회의'에서 국토교통부, 경기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삼성전자 등 관계기관과 '용인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성공적 추진을 위한 기본 및 입주 협약'을 맺고 국가산단을 성공적으로 조성하기 위한 지원전략을 논의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국토교통부에 직접 국가산단 연계 교통체계 구축 필요성을 강조하며 국도 45호선 등의 신설·확장, '반도체 고속도로(민자)' 건설, 경강선 연장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 반영 등을 건의하고 국토부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이상일 시장은 "도로, 철도 등의 교통망 확충과 배후도시 조성은 국가산단 조성과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며 "산단 주변에 교통과 주거에 대한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져야 산단에서 일할 근로자들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회의 후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과 대화하면서 "용인특례시가 추진하는 반도체 고속도로는 꼭 건설돼야 하니 많이 도와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깊이 공감한다.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반도체 고속도로는 화성 양감~남사~이동~원삼~백암~안성 일죽을 연결하는 계획으로 시가 반도체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제시한 '용인 L자형 반도체 벨트'의 핵심 인프라다.
궁극적으로는 용인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와 연계한 주요 도로로 이용되면서 경기용인 플랫폼시티,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기흥미래 도시첨단산업단지((주)세메스 입주), 램리서치 R&D 센터, 용인 반도체클러스터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이 시장은 또 이한준 LH 사장에게 국가산단 조성과 더불어 산단 근로자들에게 안정적 정주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시에 신도시급 배후단지 조성이 필요하다며 함께 진지하게 검토하자고 했다.
이 시장은 또 국가산단 대상지에 편입된 510여 가구 주민과 70여 기업을 위한 이주대책과 합당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이 사장에게 당부했다.
이 사장은 "LH 역시 국가산단 후보지 주민들과 입주기업을 위한 보상이나 이주대책을 마련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주민·기업과 활발히 소통해 좋은 방안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또 "배후도시 건설을 위한 검토도 적극적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김동연 경기도지사에게는 국가산단 조성에 필수적인 국지도 82호선 일부 구간 신설·확장 등을 건의했고 김 지사도 잘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회의에서 국가산단의 신속한 조성을 위해 그린벨트 해제, 농지전용 등 입지규제 사전 협의, 신속한 예비 타당성 조사 등으로 전체 사업 기간을 7년에서 5년으로 2년 앞당겨 오는 2026년 말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 시장은 "행정절차 기간을 더 단축해서 착공 시기를 2025년 말로 앞당기자"고 했고 원 장관은 "계획보다 더 이른 시기에 착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이번 기본·입주 협약 체결로 국가산단 조성에 본격적인 시동이 걸린 만큼 국토부, 경기도, LH, 삼성전자와 긴밀히 협조하며 산단 조성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용인=김동우 기자 bosun1997@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물약 1개 포장이요"… 지옥에 열광하는 아저씨들
- '제2의 정호연' 누가 될까… '오징어 게임2' 女라인업 관심 - 머니S
- '황의조 사생활' 논란… "몰카라면 징역형 가능성도" - 머니S
- "밀린 출연료 4억 달라"… 이병진·데니안도 당했다 - 머니S
- 동덕여대 사망 사고→ 유연석, 팬 미팅 연기 "애도의 마음" - 머니S
- "24시간 일해도 군말 없어요"… '무인가게' 열풍
- '향년 26세' MBN 이연제 기자 사망… 마지막 글 '먹먹'
- 이젠 '따상'아닌 '따따블'… 상장 첫날 최대 4배까지 뛴다 - 머니S
- "오빠, 우리 결혼 안해?"… 최자, 프러포즈 예비신부가?
- '활동 중단' 샤이니 온유 근황, 몰라보게 야위었네?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