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민간 클라우드 도입 본격화…"디지털 혁신 가속"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공공부문의 민간 클라우드 도입을 본격 지원한다.
민간 클라우드 도입을 위해 관련 사업에 80억원을 지원하고, 공공기관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전문 컨설팅까지 제공하기로 했다.
클라우드 전환 전문 컨설팅지원 사업은 민간 클라우드 활용을 통해 업무 혁신을 하고자 하는 공공기관에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전문 컨설팅을 제공해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 21개 과제에 총 80억원 지원…42개 공공시스템 컨설팅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정부가 공공부문의 민간 클라우드 도입을 본격 지원한다. 민간 클라우드 도입을 위해 관련 사업에 80억원을 지원하고, 공공기관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전문 컨설팅까지 제공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클라우드 산업 육성 및 공공 부문의 민간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혁신(DX) 실현을 위해 공공부문 이용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개발·검증 사업 및 클라우드 전환 전문 컨설팅 지원 사업 본격 착수한다고 29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공공부문 이용 SaaS 개발·검증(공공SaaS트랙) 사업을 통해 지원할 21개 SaaS 개발·전환·고도화 과제를 공모·선정해 협약 체결을 완료했다.
공공부분에서 이용 가능한 우수한 SaaS 확보를 위해 지난해부터 시행된 이 사업은 올해 선정된 21개 과제에 대해 최대 2년간 총 80억원을 지원해 공공 이용 가능한 SaaS의 신규개발 및 고도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인공지능(AI), API 등 다양한 첨단기술을 공공 부문의 내부업무·행정, 분야별 대민서비스에 접목해 디지털 혁신을 유도할 예정이다. 특히 수요기관 대상으로 한 사전 실증테스트 기회를 제공해 개발된 SaaS의 완성도를 높인다는 목표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클라우드 전환 전문 컨설팅지원 사업을 통해 지원할 총 42개 공공 업무정보시스템을 선정,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컨설팅 기술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클라우드 전환 전문 컨설팅지원 사업은 민간 클라우드 활용을 통해 업무 혁신을 하고자 하는 공공기관에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전문 컨설팅을 제공해준다. 공모·심사를 통해 선정된 42개 정보시스템에 대해 민간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비용분석, 로드맵 수립 등 클라우드 전환 컨설팅을 제공하게 된다.
특히 심층컨설팅 대상으로 선정된 20개 정보시스템에 대해서는 기관별 특성을 고려해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위한 MSA 기반 업무시스템 최적화 설계, 신기술 및 첨단구조의 적용 등 최적의 클라우드 도입·활용을 위한 상세 전환방안까지 제공될 예정이다.
엄열 과기정통부 인공기반지능정책관은 "그동안 과기정통부는 공공부분의 클라우드 우선 도입 및 SaaS 중심의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민간 클라우드 도입·활용을 통한 공공 부문의 디지털 혁신과 SaaS 중심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syhs@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진 찍으려고 줄섰다"…송혜교 닮은 꼴 中 여성 조종사 미모 보니
- "공개연애만 5번" 이동건, '의자왕'이라 불리는 이유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민경훈♥신기은 PD, 결혼식 현장 공개…'아는 형님' 단체 축가
- 정희용 의원 "북한 GPS 전파 교란 7000건 넘어"
- 송승헌, 신사역 스타벅스 건물주에 이어…최소 678억 시세차익
- '박연수와 양육비 갈등' 송종국, 캐나다 이민? "영주권 나왔다"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난 행운아"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