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가 두 살이나 어려졌네"…외신도 주목한 韓 '만 나이 통일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28일 첫 시행된 '만 나이 통일법'에 주요 외신들도 주목했다.
영국 BBC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 등 주요 외신들은 27일(현지시간) '한국의 새로운 나이 계산법'에 대해 보도했다.
영국 BBC 방송은 "한국의 경우 전통 셈법에 따른 '한국 나이' 외에 '만 나이'와 '연 나이' 등 총 3개의 나이 계산법이 존재해 왔다"라며 1977년 12월 31일생인 가수 싸이를 예로 들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신수정 기자] 지난 28일 첫 시행된 '만 나이 통일법'에 주요 외신들도 주목했다.
영국 BBC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 등 주요 외신들은 27일(현지시간) '한국의 새로운 나이 계산법'에 대해 보도했다.
영국 BBC 방송은 "한국의 경우 전통 셈법에 따른 '한국 나이' 외에 '만 나이'와 '연 나이' 등 총 3개의 나이 계산법이 존재해 왔다"라며 1977년 12월 31일생인 가수 싸이를 예로 들었다. BBC는 "그가 만 나이로는 45세지만, 연 나이로는 46세, 한국 나이로는 47세"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게 혼란스럽게 들린다면, 그 이유는 일상생활에서 종종 다양한 시스템을 오가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타임 역시 "한국인은 자궁에서 보낸 시간을 나이에 반영하기 때문에 다른 나라 사람보다 통상 한두 살 더 나이가 많다고 여긴다"라고 소개하며 "주요 국가 중 이런 관습을 가진 곳은 한국이 유일하다"라고 소개하면서 "이런 전통적인 나이 셈법은 나이에 따른 위계질서를 중요시하는 사회환경과 직장에서 널리 사용돼 왔다"라고 전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한국의 나이 문화에 대해 "놀이터에서 처음 만난 아이들조차 '너 몇 살이니'라고 먼저 묻을 정도로 한국 사회에서는 나이에 따른 위계질서가 강하다"고 전했다.
또 "만 14세인 학급 친구들이 만 13세인 같은 반 친구에게 형이라고 부르라고 했다"는 일화를 이야기하며 "엄격한 위계 체계에 익숙한 한국 사회 일각에선 새 제도 시행으로 다소간 혼란을 겪는 경우도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WSJ은 '나이 계산기'의 등장 소식도 전하면서 "일부 한국인은 자신의 만 나이를 계산하는 방법을 배운 적이 없다 보니 기업들과 정부 기관은 만 나이 계산법을 알려주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라고 소개했다.
/신수정 기자(soojungsin@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밤중 '과적차량'과 충돌…"2배 길이의 나무, 어떻게 알아봐요?" [기가車]
- 1억 3천 '코인투자' 실패한 아내…남편은 "신뢰할 수 없다" [결혼과 이혼]
- [오늘의 운세] 11월 18일, 작은 소원도 지성으로 기도하면 이루어지리라
- 지방의원 수십명 상대로 '딥페이크 합성물' 협박…경찰 수사
- 일본서 '고래고기' 4톤 밀반입…50대 집행유예
- 남편 몰래 3000만원 '코인 빚투'…"이혼 사유 될까요?"
- "어색해야 잘 팔린다?"…이색 콜라보 '열풍'
- 2025 수능 이의신청 140여 건…'언어와 매체' 최다
- "전성기에 한 달 1억 벌어"…'165만 유튜버'의 어마어마한 수익
- 동덕여대 무단 침입한 20대 남성 2명 입건…"상황 궁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