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손+] 코로나 19 이후 '치아관리' ⑫마우스피스

석원 2023. 6. 29. 10: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호흡기 질환인 코로나 19가 휩쓴 흔적은 다른 여러 건강상의 문제점으로 남겨졌습니다.

이 친구가 이제 코로나 19가 끝나다 보니까 야외에서 운동을 좀 하려고 계획도 세우고 있고 헬스장도 가려고 하고 있는데 최근 들어서 무거운 역기를 든다든가, 무거운 운동기구를 즐기면서 일을 악 깨무는 자기 습관을 발견했는데 자꾸 이러니까 치아가 좀 불안한가 봐요, 다칠까 봐.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이후 다시 시작한 운동과 함께 격한 운동 때 이를 꽉 무는 버릇으로 인한 치아 손상도 발생···운동할 땐 수건, 이갈이에는 나이트 가드 사용을 추천

호흡기 질환인 코로나 19가 휩쓴 흔적은 다른 여러 건강상의 문제점으로 남겨졌습니다. 감염에 대한 불안 때문에 치과 진료를 주저하거나 미룬 사례도 많다고 하는데요. 적절한 시점에 치아 관리를 해줘야 큰 피해와 고통이 없다는 건 다들 잘 아는 사실일 겁니다. 그간 마스크 속에 가려 있던 우리의 치아 건강을 다시 한번 살펴볼 시점, 치과 보철 전문의 윤성만 원장과 들여다봅니다.

[김혁]
이번 사연은 대학생의 사연인데요. 이 친구가 이제 코로나 19가 끝나다 보니까 야외에서 운동을 좀 하려고 계획도 세우고 있고 헬스장도 가려고 하고 있는데 최근 들어서 무거운 역기를 든다든가, 무거운 운동기구를 즐기면서 일을 악 깨무는 자기 습관을 발견했는데 자꾸 이러니까 치아가 좀 불안한가 봐요, 다칠까 봐. 그런데 이때 우리 보통 치아용 마우스피스라 그럽니까? 이걸 사용해 도움을 좀 받을까 하는데 이게 좀 도움이 될까요? 안 될까요?

[윤성만 치과보철과 전문의]
한 번 생각해 보시면 우리가 힘들 때 이를 악무는, 그렇게 해서 힘을 버티는 그런 경우가 있는데 우리가 제일 힘들게 느껴질 때가 언제죠? 드라마 같은 데서 볼 때?

출산할 때잖아요. 출산할 때, 힘들 때 어떻게 하나 보면 수건을 뭅니다. 사실은 이 마우스피스를 꼭 하는 것보다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가 소개해 드리면 얇은 손수건 말고 보풀이 있는 그런 손수건을 입에 물고 하면 됩니다. 약간 힘을 주고. 그게 이제 마우스피스 없이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하고요.

마우스피스를 꼭 해야 하는 경우는 대개 프로 선수들. 권투 선수들은 바깥쪽을 보호하기 위해서 펀치로부터. 그다음에는 야구 선수나 축구 선수 같은 경우에 갑자기 빨리 달리거나, 배트를 칠 때 큰 힘을 내기 위해서 이를 악무는 경우에 그럴 때 마우스피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인 같은 경우는 힘쓸 때만 하면 되니까 제 생각에는 제가 추천하는 수건 물기가 좋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해 봅니다.

[김혁]
잘 때도 보면 저 같은 경우도 이를 가는 경우가 있는데 마우스피스를 추천하더라고요. 그것도 치아나 이런 관리를 위해서는 중요하겠군요.

[윤성만 치과보철과 전문의]
대개 마우스피스는 실리콘 재질로 연한 재질인데, 잘 때 끼는 것들은 연한 재질로는 효과가 없습니다. 그래서 딱딱한 재질인데 이거는 이제 나이트 가드라고 해서 딱딱하게 만든 그런 재질과 비슷한 걸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조금 다른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구성 박다운)

Copyright © 대구M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