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바, IBD 치료제 1상 임상시험 시작

2023. 6. 29. 09:5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브리즈번, 호주 -- 비즈니스와이어 -- 마이크로바 라이프 사이언스(Microba Life Sciences Limited)(ASX: MAP)(마이크로바 또는 회사)는 염증성 장 질환(IBD)에 대한 마이크로바의 치료 프로그램의 첫 번째 참가자가 마이크로바의 MAP 315 1상 임상시험에서 성공적으로 투약됐다고 오늘 발표했다. 이번 이정표로 마이크로바의 신약후보물질 MAP 315가 궤양성 대장염으로 고통받는 수백만명의 사람들을 위한 잠재적인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 임상 개발에 도입됐다.

마이크로바의 치료학 수석부사장 트렌트 먼로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마이크로바는 이제 임상 단계 약물개발 회사로 성숙했다. 우리 팀이 자랑스럽고 인간 데이터 주도의 발견에서 현재 인간 임상시험에서 처음으로 경구 투여된 의약품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마이크로바이옴 약물을 소개하기까지 우리가 구축해 온 것이 자랑스럽다. 우리는 마이크로바이옴에서 약물을 개발하는 최전선에서 독특한 위치에 있으며, 염증성 장 질환 환자를 위한 새로운 치료제로서 MAP 315의 향후 잠재적 영향력이 기대된다.”

1상 임상시험은 32명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MAP 315의 안전성, 내약성 및 약동학을 평가하기 위한 무작위, 이중 맹검, 위약 대조 연구이다. 이 시험은 회사의 인간연구윤리위원회(Human Research Ethics Committee, HREC)의 승인 아래 FDA pre-IND 참여로 받은 공식 피드백에 따라 호주 멜버른에 있는 뉴클리어스 네트워크(Nucleus Network)에서 수행 중이다.

MAP 315 1상 임상시험 세부 내용

임상시험 제목은 “건강한 성인에서 MAP 315의 안전성, 내약성 및 약동학을 평가하기 위한 1상, 무작위, 이중 맹검, 위약 대조 연구”이다. 이 연구는 각각 16명의 참가자로 구성된 2개의 코호트로 등록되며, 각각은 3:1 무작위로 배정돼 연속 14일(2주) 동안 MAP 315 또는 그에 상응하는 위약을 받게 된다. 임상시험 결과는 2023년 12월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연구 세부 정보는 다음 연구 ID로 호주 뉴질랜드 임상시험 등록부(Australian New Zealand Clinical Trials Registry, ANZCTR)에서 확인할 수 있다. ACTRN12623000291684.

마이크로바의 신약후보물질 MAP 315

MAP 315는 대규모의 독점적인 인간 데이터뱅크에 대한 마이크로바의 고유한 분석을 사용해 식별됐고, 이전에 규명되지 않은 이 새로운 박테리아 종은 건강한 개인에서 일반적으로 관찰되지만, IBD가 있는 개인에서는 지속적인 결핍을 보였다. 체외 및 체내 모델 모두를 통한 MAP 315의 후속 전임상 조사에 따르면 MAP 315가 상피 회복과 점막 치유를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생물학적 작용은 지속적인 질병 완화에 중요하지만 기존 요법을 통해 적절하게 다뤄지지 않는다.

MAP 315는 장용성 코팅 캡슐에 동결 건조된 박테리아로 구성된 생균치료제(live biotherapeutic product, LBP)로서 궤양성 대장염(ulcerative colitis, UC) 치료를 위한 임상시험용 제품으로 개발 중이며 경구 투여된다. 마이크로바는 선도적인 마이크로바이옴 계약 제조업체인 박테라(Bacthera)와 파트너십을 맺고, MAP 315 임상시험을 위한 재료를 공급하기 위해 유럽의 최첨단 시설에서 대규모로 GMP 준수 MAP 315를 생산했다.

염증성 장 질환 - 대규모 미충족 수요 및 상업적 기회

IBD는 소화관에 지속적인 염증을 유발하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700만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 숫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1]. 궤양성 대장염(UC)은 IBD의 두 가지 주요 형태 중 하나로 소화관에 염증과 궤양(상처)으로 이어져 쇠약하게 만드는 만성질환을 유발한다. 환자들은 현재 질병을 완화하고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 항염증제 및 면역 조절 약물로 치료를 받고 있지만, 상당한 부작용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용 가능한 치료 옵션은 일반적으로 실패해 환자의 50%는 지속적인 완화를 달성하지 못하며[2], 염증, 설사, 출혈 및 복통의 규칙적인 발생을 경험하며[3], 25%나 되는 환자가 입원해야 한다[4].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시장 규모는 2020년 75억달러에서 2030년까지 108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5]. 마이크로바의 신약후보물질 MAP315는 궤양성 대장염으로 쇠약해져서 고통받는 수백만명의 사람을 위해 기존 관리 및 치료 표준을 개선할 기회를 제공한다.

치료 플랫폼 및 프로그램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이 건강 유지와 만성 질환 발병에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증거가 늘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치료제가 현재 임상 개발 중이고 최초의 FDA 승인을 받으면서, 이 신약은 기존 의약품이 제공할 수 없는 만성 질환 치료에 흥미롭고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마이크로바는 전 세계적으로 인용되는 상위 1% 호주 연구원들이 개발한 고급 독점 균유전체학(metagenomics) 기술을 사용하며 이 분야의 최전선에 있다. 마이크로바는 이 기술을 사용해 인간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에서 약물 발견 및 개발을 위한 데이터 기반 플랫폼을 구축했다. 이 플랫폼은 회사의 마이크로바이옴 테스팅 서비스(Microbiome Testing Services)를 통해 수집된 대규모의 성장하는 독점 데이터뱅크를 활용하고, 만성 질환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강력한 치료 후보를 생성하고 있다. 마이크로바는 IBD, 면역종양학 및 자가면역질환에 걸친 세 가지 치료 프로그램을 구축했고, 회사의 IBD 프로그램에 따른 주요 후보 MAP 315는 인간 임상시험에 진입한 최초의 프로그램이다.

마이크로바 라이프 사이언스 소개

마이크로바 라이프 사이언스는 인간의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정밀 마이크로바이옴 회사이다. 인간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을 측정하는 세계 최고의 기술을 갖춘 마이크로바는 주요 만성 질병을 위한 새로운 치료법의 발견 및 개발을 주도하고, 전 세계적으로 연구자, 임상의 및 소비자에게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이크로바는 일류 조직들과 협력해 새로운 건강 솔루션 개발을 위해 마이크로바이옴, 건강과 질병 간의 새로운 관계를 발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 https://www.thelancet.com/journals/langas/article/PIIS2468-1253(19)30333-4/fulltext [2] https://www.crohnscolitisfoundation.org/sites/default/files/2019-02/Updated%20IBD%20Factbook.pdf [3] Scribano, M.L. IBD 요법의 부작용. 염증성 장 질환. (2008). https://doi.org/10.1002/ibd.20702. [4] Pola, S. 외 활동성 궤양성 대장염으로 입원한 성인의 치료 전략(Strategies for the care of adults hospitalized for active ulcerative colitis). 임상 위장병학 및 간장학 저널(Clin Gastroenterol Hepatol). (2012). https://doi.org/10.1016/j.cgh.2012.07.006. [5] https://www.nature.com/articles/d41573-021-00194-5 https://www.alliedmarketresearch.com/ulcerative-colitis-market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3435646/en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출처:Microba Life Sciences Limited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