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니, 웅장하고 무섭다" 반환점 통합 MVP, 그 앞에서 아쿠나와 캐롤은 난장이
[스포츠조선 노재형 기자]메이저리그 페넌트레이스 대장정이 반환점을 앞두고 있다.
시즌 2430경기 가운데 절반인 1215번째 경기가 30일(이하 한국시각) 개최된다. 메이저리그는 29일까지 1204경기가 열렸다. 30일 예정된 12경기를 소화하면 1216경기 즉, 반환점을 돌게 되는 것이다.
스포츠전문채널 ESPN은 29일 시즌 반환점을 맞아 '전반기'를 결산하는 '시즌 중간 시상식- MVP부터 흥미로운 선수까지'라는 제목의 기획 기사를 게재했다.
기사를 쓴 브랫포드 두리틀 기자는 '현실적으로 시즌 반환점은 올스타 브레이크라는 인식이 크기 때문에 수학적인 시즌 반환점은 다들 별 관심이 없다. 이에 시즌 중간 시상식을 열어 진짜 반환점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한다'며 '여기서 시상하는 각 부문은 글자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있고, 단순히 흥미 차원에서 포함한 것도 있다'고 소개했다.
팬들의 관심이 가장 뜨겁게 쏠리는 부문은 역시 MVP다. 두리틀 기자는 양 리그를 구분하지 않고 한 명을 뽑았다. 올시즌 2년 만에 만장일치 MVP 탈환이 확실시되는 오타니 쇼헤이(LA 에인절스)가 반환점 MVP로 선정됐다.
오타니는 28일 현재 타율 0.303(306타수 93안타), 28홈런, 64타점, 55득점, 출루율 0.386, 장타율 0.654, OPS 1.040, 200루타, 47장타를 마크했다. 투수로는 7승3패, 평균자책점 3.02, 127탈삼진, WHIP 1.04, 피안타율 0.180을 기록했다.
홈런, 타점, 장타율, OPS, 루타, 장타, 피안타율 등 7개 부문서 양 리그를 통틀어 1위이고, 아메리칸리그(AL) 타율 5위, 안타 공동 6위, 다승 공동 9위, 평균자책점 9위, 탈삼진 2위, WHIP 7위다.
두리틀 기자는 '오타니는 AXE(Awards IndeX Estimate·선수 가치 지표, 전체 평균이 100)가 161점으로 로날드 아쿠나 주니어, 코빈 캐롤 등 전반기를 수놓은 다른 스타들을 난장이로 만든다. 전반기 활약은 절정의 오타니다. 웅장하면서도 조금은 무서울 정도'라며 '오타니는 올해 타격과 마운드에서 AL 트리플크라운을 차지할 가능성이 전혀 없지 않다. 그 확률이 높다고 할 수는 있어도 제로는 절대 아니다'라고 했다.
타격 트리플크라운 가운데 오타니는 타율이 AL 5위다. 하지만 6월의 컨디션을 길게 끌고 간다면 1위 토론토 블루제이스 보 비��(0.324)을 따라잡을 수도 있다. 즉 홈런, 타점, 타율 1위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투수 오타니의 트리플크라운 가능성은 사실 불가능에 가깝다.
두리틀 기자는 '오타니가 투수 부문을 석권하는 것은 가능성이 크지 않다. 그러나 다승 1위 셰인 맥클라나한과의 승차가 4개에 불과하고, 평균자책점 9위, 탈삼진 2위에 올라 있다'면서도 '오타니가 투타 트리플크라운을 달성할 가능성이 지극히 높지는 않지만, 시즌 중간에 이런 얘기를 할 수 있다는 건 우리가 이전에 목격한 적이 없는 경이로움을 표현하는 또 다른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오타니는 세이버메트릭스 지표 가운데 대표적인 항목인 WAR 부문서도 압도적이다. bWAR 6.1로 2위 아쿠나 주니어(4.6)에 1.5나 앞서 있고, fWAR에서도 5.7로 2위 아쿠나 주니어(4.3)에 1.4 높다.
두리틀 기자는 반환점 최고의 투수로 휴스턴 애스트로스 프람버 발데스, 최고의 구원투수 신시내티 레즈 알렉시스 디아즈, 최고의 루키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 코빈 캐롤, 가장 놀라운 선수로 텍사스 레인저스 조나 하임, 가장 흥미로운 선수는 신시내티 신인 엘리 데라 크루즈, 뜻밖의 상으로는 마이애미 말린스 루이스 아라에즈, 베스트 팀은 탬파베이 레이스, 놀라운 팀은 마이애미, 가장 실망스러운 팀은 뉴욕 메츠를 각각 선정했다.
노재형 기자 jhno@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근이 아들 상돈이, 지상렬 품에서 세상 떠나…"생사 오가는 와중에도 꼬리 올리며 반가와해"
- 권상우♥손태영 미국 집, '대부호 수준'…정원에 알비노사슴까지 "풀 맛집에 안전보장"
- 고소영♥장동건, 딸 얼굴 공개..“눈이 아빠 붕어빵”
- 한혜진 "수치스러운 옷 입고 런웨이...끝나고 나서 울었다" ('한혜진')
- [SC이슈]나영석PD, 생방송 中 대형 사고…이병헌·김혜수인데 "잡고 뛰었다!"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