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내내 달고사는 커피…건강하게 마시는 요령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직장인들에게 없어선 안될 음료로 통하는 커피.
커피를 보다 건강하게 마실 수 있게 돕는 요령 3가지를 알아본다.
단, 이같은 커피의 건강 효과 관련 연구의 절대 다수는 설탕 등이 함유되지 않은 '블랙커피'를 기준으로 이뤄진 것이다.
따라서 첨가물 없는 블랙커피를 마시기 힘들다면, 설탕 대신 시나몬 등 자연향료를 활용하는 것이 건강상 이점이 더 크거나 부작용이 적다 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추가 수분 섭취 필수적…여름철엔 더욱 중요
(시사저널=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직장인들에게 없어선 안될 음료로 통하는 커피. 사실상 물 대신 커피를 마신다고 봐도 좋을만큼 많이 마시는 이들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즉각적으로 졸음을 쫓고 집중력을 높여주는 커피의 각성 효과 때문이다.
다만 커피 애호가들에게 항상 뒤따르는 우려가 있다. 바로 과다 섭취에 따른 건강 우려다. 커피를 보다 건강하게 마실 수 있게 돕는 요령 3가지를 알아본다.
▲ 당분 대신 자연 향료 활용
커피 또한 일부암 예방 등 나름의 건강 효과를 지니고 있다. 단, 이같은 커피의 건강 효과 관련 연구의 절대 다수는 설탕 등이 함유되지 않은 '블랙커피'를 기준으로 이뤄진 것이다. 설탕 등 당분을 다량 함유한 커피의 경우 해당 사항이 없거나 여타 부작용이 더 클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첨가물 없는 블랙커피를 마시기 힘들다면, 설탕 대신 시나몬 등 자연향료를 활용하는 것이 건강상 이점이 더 크거나 부작용이 적다 할 수 있다.
▲ 수분 섭취
커피는 물을 대체할 수 없다. 체내 수분을 더하긴커녕 배출시키는 역할을 해서다.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해지는 여름엔 더욱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커피를 마신 후엔 마신 커피량의 1~2배 정도의 물을 의식적으로 추가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 낮시간대 섭취
앞서 말했듯 커피는 특유의 각성 효과로 인해 각광받는다. 다만 저녁 시간대 섭취시, 이 각성 효과가 수면의 질을 낮추거나 불면증을 유발할 위험이 크다. 입면 자체엔 영향이 없더라도, 수면 중 요의 유발로 화장실을 가다 잠이 달아날 공산도 있다. 따라서 커피는 되도록 오전이나 낮시간대에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바람직하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이 ‘젊은 대장암’ 세계 1위 된 이유 - 시사저널
- ‘만 나이’ 시대 열린다…입학·병역, 술·담배 구매는 예외[Q&A] - 시사저널
- 피해자 110번 찌른 정유정…父에 배신감 드러내며 살인 예고 - 시사저널
- 살 겨우 뺐는데 금방 원위치?…지속가능 다이어트 하려면 - 시사저널
- ‘로또 줍줍’ 나도 노려볼까? 했다간 낭패 봅니다 - 시사저널
- 공포의 30분…한 골목서 女 3명 연쇄 성범죄 30대 ‘구속기소’ - 시사저널
- 예비신랑이 왜 지하철 선로에…한국인 30대男, 파리서 의문의 사망 - 시사저널
- 한동훈 ‘핸드폰 분실’에 강력팀 출동? 경찰 입장보니 - 시사저널
- 목타서 마신 음료가 갈증 악화시킨다?…여름에 피해야 할 음료 3 - 시사저널
- 피할 수 없는 만성통증…완화하는 비결 있다?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