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연, 전기차 220V 충전·결제 기술 'OCPP 2.0.1' 인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이재조 박사팀이 개발한 '전기차 충전용 과금형 콘센트 기술'이 세계 최초로 'OCPP 2.0.1' 인증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전기연이 OCPP 2.0.1 인증을 받은 '과금형 콘센트 기술'은 충전 이용자가 주차장 벽면에 설치된 220V 콘센트를 활용해 전기차를 충전하고, 결제까지 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 OCPP 2.0.1 인증…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기대
(창원=뉴스1) 강정태 기자 =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이재조 박사팀이 개발한 ‘전기차 충전용 과금형 콘센트 기술’이 세계 최초로 ‘OCPP 2.0.1’ 인증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OCPP는 전기차 충전기의 운영 및 유지 관리를 목적으로 개발된 전기차 충전기술 국제협의체 OCA(Open Charge Alliance)의 산업 표준이다. 일종의 통신 규격으로 충전 이용자를 위한 정보 안내, 사용자 인증, 충전 스테이션 상태 및 고장 관리 등에 적용된다.
현재 전 세계 50개 이상의 국가가 OCPP를 활용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지난해 환경부가 충전기 보급 사업에 OCPP 1.6 인증을 의무화하면서 핵심 운영체계로 자리 잡았다.
이번에 전기연이 OCPP 2.0.1 인증을 받은 ‘과금형 콘센트 기술’은 충전 이용자가 주차장 벽면에 설치된 220V 콘센트를 활용해 전기차를 충전하고, 결제까지 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스마트 전력 분배 충전, 요금 최적화 충전, 충전요금 결제까지 가능하다.
이 박사팀은 ‘전기차 충전용 과금형 콘센트’ 기술을 OCA에 제안해 지난해 3월 세계 최초로 OCPP 1.6 인증을 받은 바 있다. 이후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최근 업그레이드 버전인 OCPP 2.0.1 인증까지 받는 데 성공했다.
OCPP 2.0.1은 보안이 한층 강화된 통신 환경을 지원하고, 향상된 충전 기술 대응이 가능해 플러그앤차지(Plug and Charge), 무선전력전송, 자동충전 등 스마트 충전에 더 적합한 통신 규약이다.
이번 성과는 국내·외 전기차 시장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연구팀은 보고 있다. 주차장 등에 전기차 충전을 위한 별도 시설을 만들지 않아도 220V 기반의 간단한 과금형 콘센트만 설치하면 충전이 가능해 전기차 보급 확대의 큰 관건인 충전 인프라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박사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단순 충전을 하던 시대를 지나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통신의 시대’가 도래했다”며 “OCA와 과금형 콘센트 관련 백서 출간을 준비하는 등 우리나라가 전기차 충전 프로토콜의 국제 표준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기연은 국내 충전기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OCPP 2.0.1 관련 기술 지원을 할 계획이다.
이미 북미 지역에서는 충전기 보급 사업에 OCPP 2.0.1 규격을 채택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OCPP 1.6 인증을 의무화한 만큼 충전기 제조사들의 OCPP 2.0.1 인증에 대한 수요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jz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성욕 강해 이별…하루 13번 가능, 다자연애 원해" 서장훈 만난 경찰의 고백
- 신혼 2개월 남편 "클럽 갔지만 난 먼저 나왔다" 당당…시모는 "웃어넘겨라"
- 김병만 "부모님, 교사인 재혼녀와 결혼 반대…난 판단력 흐려" 발언 눈길
- "'첫 성관계, 300만원'…유명 대기업 대표, 24살 어린 내 약혼녀와 성매매"
- 스토킹 무서워 부산서 서울 이직…오피스텔까지 찾아와 보복 살인한 남친
- 수의 입고 삭발 유아인 "배우로서 큰 타격 감내" 선처 호소
- 조여정·성시경, 13년 전 홍콩서 만나자마자 뽀뽀…"어색했지만"
- 9둥이 엄마 "남편 유전자 너무 뛰어나…더 낳아 12개 띠 완성"
- 조여정 "눈앞에서 송승헌·박지현 베드신 민망했냐고? 집중했을 뿐"
- 에일리, 3세 연하 '솔로지옥' 최시훈과 내년 4월 결혼 "평생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