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그램, 무대가 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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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에 누워 스마트폰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보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를 때가 많다.
나연우는 "코로나가 한창일 때 관객들은 SNS 플랫폼을 통해 공연을 봐야 했다. 이제는 다시 정상화됐지만 감각 자체가 달라졌다"면서 "이것을 어떻게 극장으로 꺼내올 것인가 고민했고, 극장과 안무에 대한 구상을 다른 방향으로 생각하기에 인스타그램이 적절한 소스라고 봤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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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격자 화면
공연 무대로 활용
SNS 취향 나누듯
‘춤’ 에너지 나누길
방에 누워 스마트폰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보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를 때가 많다. 무궁무진한 콘텐츠로 취향을 공략하는 SNS를 보는 행위는 어떤 면에서 극장에 앉아 공연을 보는 것과 닮아 있기도 하다. 코로나 팬데믹 시기를 돌이켜보면 SNS는 때로 극장을 대체하기도 했다.
오는 30일부터 7월 2일까지 서울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선보이는 국립현대무용단의 ‘테스트코레오그라피’는 공연장처럼 기능하는 SNS의 속성을 고스란히 무대 위에 드러냈다. SNS 중에서도 화면 구성 면에서 독특한 미학성을 지닌 인스타그램을 활용했다.
인스타그램은 정사각형 3개가 한 줄을 이루는 격자무늬 구조다. 제한된 범주이지만 누군가는 이런 특성을 활용해 마치 벽화처럼 꾸미기도 한다. ‘테스트코레오그라피’의 안무가 나연우 역시 마찬가지다. 지난 22일 예술의전당에서 만난 그는 “인스타그램을 극장으로 바라보고 이 안에 안무를 했다”고 설명했다. 인스타그램이 일종의 극장 속 극장인 셈이다.
‘테스트코레오그라피’ 인스타그램 계정은 무용수 두 사람이 다양한 행위를 하는 모습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인스타그램에 저장한 동작들이 스마트폰 조작을 통해 화면 안에서 펼쳐진다. 두 사람이 실시간으로 인스타그램에 저장한 자신들의 동작을 공연으로 만드는 방식이라, 단순히 녹화된 동영상을 재생하는 개념과는 또 다르다.
화면인데도 공연은 의외로 역동적이다. 손가락으로 조작하는 화면을 가만히 보고 있으면 인스타그램이라는 극장 속에서 무용수들이 실제 춤을 추는 것 같다. 이미지 자체가 운동성이 있는 데다 일부 게시물에는 소리도 같이 담겨 있어 현장감이 높다.
‘테스트코레오그라피’를 보는 관객들은 SNS로 콘텐츠를 보는 게 익숙해진 시대상에 대해 낯선 감각으로 바라보게 된다. 나연우는 “코로나가 한창일 때 관객들은 SNS 플랫폼을 통해 공연을 봐야 했다. 이제는 다시 정상화됐지만 감각 자체가 달라졌다”면서 “이것을 어떻게 극장으로 꺼내올 것인가 고민했고, 극장과 안무에 대한 구상을 다른 방향으로 생각하기에 인스타그램이 적절한 소스라고 봤다”고 말했다.
사회적 의미도 의미이지만 무용 공연인 만큼 나연우는 무용작품으로서 관객들에게 다가갔으면 하는 바람도 전했다. 그는 “두 사람이 실시간으로 합을 맞추고 움직임을 위해 에너지를 주고받는 게 춤적으로 읽힐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면서 “판단 여부는 관객에게 달렸지만 관객들이 춤을 발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글·사진 류재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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