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나르 베르베르 “내 관심은 대중, 작가 미래 예견하는 일”

김미경 2023. 6. 29. 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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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상이요? 그런 명예는 저의 관심사가 아니에요. 제 유일한 관심은 대중에게 다가서는 것이죠."

30여년간 무려 30개의 작품을 썼고, 전 세계 35개 언어로 번역돼 3500만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62)의 말이다.

"작가라는 직업은 미래에 어떤 일이 발생할지 예견하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제가 추구하는 바도 미래에 일어날 일들을 예언하는 것이죠. 현재 현황이나 뉴스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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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뷔작 ‘개미’ 국내 출간 30돌 기념
신작 ‘꿀벌의 예언’ 들고, 4년만에 방한
인류 멸종 막기 위한 분투 이야기
尹, AI규제 기구 결단 굉장히 옳아
AI 이전의 것 복제할 뿐, 책임은 인간
성공 요인은 미래 지향적 韓 독자 덕
프랑스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28일 열린 방한 기념 기자간담회에 앞서 두손을 모아 인사하고 있다. 소설 ‘개미’의 국내 출간 30주년을 맞아 신작 장편소설 ‘꿀벌의 예언’을 들고 방한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문학상이요? 그런 명예는 저의 관심사가 아니에요. 제 유일한 관심은 대중에게 다가서는 것이죠.”

30여년간 무려 30개의 작품을 썼고, 전 세계 35개 언어로 번역돼 3500만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62)의 말이다.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작가로 손꼽히는 그런 그도 ‘오지 않는’ 독자를 마냥 기다린 때가 있었다고 고백했다.

그의 데뷔작 ‘개미’의 국내 출간 30돌을 기념해 신작 ‘꿀벌의 예언’(열린책들)을 들고 4년 만에 한국을 찾은 베르베르는 28일 기자들과 만나, “오지 않는 물고기를 기다리는 낚시꾼의 심정이었다”며 생애 첫 사인회 당시를 회상했다.

그는 “작가로서 책을 썼는데 아무도 읽어주지 않을 때 만큼 최악의 상황은 없을 것”이라면서 “많은 독자가 찾아주는 지금이 굉장히 행복하고, 작가로서 꿈을 이뤘다고 생각한다”고 활짝 웃었다.

베르베르는 유독 한국에서 큰 인기를 얻은 작가다. ‘개미’를 필두로 한 베르베르 작품들은 한국에서 30년간 총 30종 57권(개정판·특별판 등)이 출간됐다. 전 세계에서 3500만부 이상이 팔렸는데, 이중 1000만부 가량이 한국일 만큼, 내는 신간마다 베스트셀러 자리를 놓친 적이 없다.

꿀벌의 예언(전 2권)|368·384쪽|열린책들
그는 책의 성공 배경으로 한국 독자들을 꼽았다. “사실 프랑스 독자의 경우 과거 노스탤지아(향수)에 집착이 강한 반면 한국 독자는 미래 지향적인 것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며 한국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드러냈다. 현재 집필 중인 차기작 ‘왕비의 대각선’도 이순신 장군에게서 영감을 받았다고 했다. 그는 “한국이 어려운 지정학적 조건에도 불구하고 한국만의 고유한 문화와 언어를 지켜낸 것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며 차기작에 대해 귀띔했다.

이번에 펴낸 신작 ‘꿀벌의 예언’은 미래를 상상하며 현실의 해결책을 찾는 이전 작품들과 궤를 같이한다. 꿀벌이 사라진 뒤 인류 멸종의 위기가 닥친 미래를 목격한 주인공 ‘르네’가 미래를 바꾸기 위해 시공간을 넘나들며 분투하는 이야기다. 베르베르는 “우리가 먹는 과일이나 채소의 70%가량이 꿀벌의 수분으로 열매를 맺는다고 알고 있다. 꿀벌이 사라지는 것은 자연에서 인간에게 굉장히 중요한 요소를 잃게 되는 것”이라며 “꿀벌이 인간에게 굉장히 중요한 존재라는 것을 상기시키기 위해 이번 책을 썼다”고 했다.

프랑스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28일 열린 방한 기념 기자간담회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소설 ‘개미’ 한국 출간 30주년을 맞아 신작 장편소설 ‘꿀벌의 예언’을 들고 방한했다(사진=연합뉴스).
그의 이야기는 한결같이 미래를 향한다. “작가라는 직업은 미래에 어떤 일이 발생할지 예견하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제가 추구하는 바도 미래에 일어날 일들을 예언하는 것이죠. 현재 현황이나 뉴스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지난 2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를 방문중인 윤석열 대통령과의 만남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당시 윤 대통령이 인공지능(AI) 규제를 위한 국제기구 설치를 제안한 것에 대해 베르베르는 “원자력이 전기를 생산하기도 하지만 핵폭탄을 만들 수도 있듯이 AI도 최후에는 위협이 될 수 있다. 사용하는 인간에게 책임이 있다”며 “향후 위험할 소지가 있는 툴(도구)에 대한 규제를 생각한 그의 결단이 올바르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신기술을 두려워해선 안된다”고 했다. 그는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미래의 것을 다루는 게 소설가라면 AI는 기존에 존재하는 지식 안에서만 작동한다”며 AI의 한계를 짚으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관점을 바꿔 적응하는 것이다. AI가 발달할수록 우리는 더 창의적으로 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다음 달 6일까지 머물며 서울과 경기도, 부산 등에서 한국 독자들과 만난다. 독자들과 함께 강원 원주와 제주도로 여행도 떠날 예정이다.

프랑스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28일 열린 방한 기념 기자간담회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소설 ‘개미’ 한국 출간 30주년을 맞아 신작 장편소설 ‘꿀벌의 예언’을 들고 방한했다(사진=연합뉴스).

김미경 (midory@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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