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15주년 기획: 게이미피케이션③] 게임으로 채용도 한다고?…벤치마크게임즈·오위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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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게임 창간 15주년을 맞아 특별한 기획을 준비했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게임적 요소를 일상에 적용하는 게이미피케이션의 이론과 실 적용 사례, 전문가 인터뷰까지 다양한 내용을 연재 기획을 통해 독자분들께 전달할 예정입니다. < 편집자주 >
온라인 게임의 레이드, 협동 콘텐츠를 원만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좋은 파티원을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파티원의 스펙, 능력치를 확인하는 일명 '군장검사'를 진행하지만, 좋은 파티원을 만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함께 게임을 즐겨본 사람을 파티원으로 영입하는 것이다.
게임으로 일상을 변화시키는 게이미피케이션의 효과가 입증되고 있는 가운데, 마치 파티원을 구하듯이 게임을 통해 채용을 진행하는 게이미피케이션 채용 방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게이미피케이션 채용 프로그램은 게임을 통해 사람의 현재 역량 뿐 아니라 앞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까지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최근 채용 시장에서 새로운 채용 방법으로 대두되고 있다.
게임을 통한 채용은 어떻게 진행되고, 어떤 면에서 효과적일지 직접 체험해봤다. 체험 프로그램은 한국게임화연구원에서 서비스 중인 '벤치마크 게임즈'와 '오위위' 2종으로, 현재 국내에서도 정식 출시돼 이용 가능한 서비스다.
◆가벼운 퍼즐형 게임, 벤치마크 게임즈
◆빠른 진행과 객관적인 수치 제공이 장점
데일리게임 기자들은 '벤치마크 게임즈'의 게임에서 각 항목마다 평균 8~9점대라는 높은 점수를 받았다. 기자들이 높은 점수를 기록한 것은 상대적으로 게임을 즐기지 않는 사람들보다 쉽게 게임에 익숙해진 까닭으로 분석된다.
도토를 통해서는 계획성 8.4점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창의력은 2.6점으로 평가에 참여한 기자들 중 최하위 점수를 기록했다. 기획이나 특집을 진행할 때도 "참신하고 새로운 생각을 하라"는 지적을 많이 받았는데 그 이유가 나타난 셈이다.
벤치마크 게임즈를 체험한 기자들 모두 '짧은 플레이 시간'을 최대 장점으로 꼽았다. 게임 이후 보고서가 빠른 시간 내에 제공될 뿐 아니라, 게임을 진행하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채용 과정이 효율적이게 변할 것이라 평가했다.
◆드넓은 바다를 탐험하는 게임, 오위위
오위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은 책임감, 적응력, 의사결정, 기업가 정신, 변화 의지, 무결성, 학습 민첩성, 인력지원, 프로젝트 관리, 회복력, 팀워크 총 11가지로 게임 종료 후 면접 진행자와 응시자에게 평가 보고서가 제공된다.
◆모두에게 제공되는 자세한 행동 조언
면접 진행자에게는 각 지원자의 보고서에서 해당 부문이 어떻게 변화될 수 있는지 자세한 결과가 제공된다. 특히 이후 진행되는 면접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평가 항목에 대한 예시 질문이 제공돼, 원활한 면접이 진행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본 기자는 대부분의 항목에서 80% 이상의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다만 의사결정 능력은 58%라는 낮은 수치로 나타났는데, 해당 부분에 대해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묻는 것을 주저하지 말고, 안정적인 의견을 선택하지 말고 새로운 조언을 받아들여라"라는 조언을 받을 수 있었다. 또한 링크드인과 연계된 의사결정 능력 강화를 위한 강좌도 추천받을 수 있었다.
◆게이미피케이션의 장점을 두루 갖춘 게이미피케이션 채용 솔루션
두 가지 게이미피케이션 솔루션을 경험하면서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체험의 강점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아쉬운 점도 일부 있었다. 응시자의 입장에서 해당 솔루션들은 어디까지나 게임이 아니라 채용 시험이다. '벤치마크 게임즈'의 퍼즐은 풀면서 난관에 봉착할 때 마다 낮은 점수를 우려하게 됐으며, '오위위'에서 문제 상황들은 출제 의도를 파악하고 최상의 답변을 찾는 시험의 느낌을 벗어나기는 어려웠다.
다만 이러한 한계는 어디까지나 메타적 우려에 불과하다. 두 가지 프로그램은 모두 응시를 위한 별도의 서류나 준비 기간이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기존 채용이 가진 압박감과 비교한다면 두 가지 프로그램은 응시자의 스트레스와 부담을 줄이는 방법임이 틀림없다.
이번 체험을 통해 경험한 두 프로그램의 공통적인 장점은 게임을 활용해 빠른 시간 내에 응시자의 능력을 파악하고, 객관적인 수치가 제공된다는 점이다. 이는 채용 과정을 효율적이게 만들고, 객관적인 수치를 통해 채용 결과에 대한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심사에 투명성을 더했다.
특히 응시자와 면접 진행자의 이후 행동을 유도한다는 점도 게이미피케이션이 가진 장점을 잘 드러내고 있다. 게이미피케이션의 강점은 이용자의 적극적인 행동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것에 있다. 양측 모두에게 제공되는 보고서는 응시자가 약점을 보완하는데 사용되고, 채용을 진행하는 회사는 채용 이후 업무 배정에도 사용 가능하다. 탈락자들에게도 발전을 위한 조언이 제공된다는 점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의 장점을 활용한 훌륭한 사례로 보인다.
이학범 기자 (ethic95@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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