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수당 군인도 줘야"…강원 시장·군수, 거주제한 조례 개정 건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 시장·군수들이 석회석 폐광지역을 특자도법 특례에 반영시키는 것과 도육아기본수당 지원에 군인을 포함시키는 것 등 6건의 안건을 정부와 도·도의회에 건의하는 등 한목소리를 냈다.
민선8기 강원특별자치도 시장·군수협의회(회장 김진하 양양군수)는 28일 동해시 망상오토캠핑리조트 대청마루에서 심규언 동해시장, 이상호 태백시장, 신영재 홍천군수, 김명기 횡성군수, 최명서 영월군수, 최승준 정선군수, 이현종 철원군수, 김진하 양양군수 등 시장·군수 8명과 이동호 동해시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1차년도 제5차 정례회'를 개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석회석폐광지 특별자치도법 반영 요구 등 포함
강원특별자치도 시장·군수들이 석회석 폐광지역을 특자도법 특례에 반영시키는 것과 도육아기본수당 지원에 군인을 포함시키는 것 등 6건의 안건을 정부와 도·도의회에 건의하는 등 한목소리를 냈다.
민선8기 강원특별자치도 시장·군수협의회(회장 김진하 양양군수)는 28일 동해시 망상오토캠핑리조트 대청마루에서 심규언 동해시장, 이상호 태백시장, 신영재 홍천군수, 김명기 횡성군수, 최명서 영월군수, 최승준 정선군수, 이현종 철원군수, 김진하 양양군수 등 시장·군수 8명과 이동호 동해시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1차년도 제5차 정례회’를 개최했다.
심규언 시장은 석회석 폐광산 대체산업 개발 및 주변지역을 지원하기 위해 강원특별법 추가 특례 반영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선정해 줄 것과 폐광지역법에 석회석 폐광지역도 포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상호 시장은 “단계적 폐광을 목전에 둔 폐광지역은 소멸위기에 봉착해 있어 제조업체 수의계약 확대 및 우선구매비율을 지정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신영재 군수는 “500kV HVDC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중 큰 피해 예상지역에 대한 노선 변경 및 지중화를 요구한다”며 “물공급 취약지역에 대해 국·도비를 지원도 필요하다”고 했다.
춘천시는 강원도육아기본수당 거주제한을 예외로 하는 도 조례를 개정해 군인 사기충전·인구증가에 기여해 줄 것을 도·도의회에 건의했다.
인제군은 빈집 정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조속히 빈집 해체 절차가 간소화 될 수 있도록 건축물관리법 제30조 제5항에 단서조항을 신설하는 등 일부 개정이 필요하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시장·군수협의회는 2차년도 제1차 정례회를 8월 중 태백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하고, 격월 1회 개최하는 것을 원칙으로 정했다.
이날 정례회에서 춘천시는 2023년 강원·춘천 세계태권도문화축제, 태백시는 제8회 태백 한강·낙동강 발원지 축제, 홍천군은 제27회 홍천찰옥수수축제와 제7회 홍천강 별빛음악 맥주축제, 횡성군은 제12회 둔내고랭지토마토축제, 영월군은 2023년 동강뗏목축제, 정선군은 2023년 올해의 웰니스 관광도시 사업 추진 등 축제·사업을 홍보했다.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농심, 신라면 50원·새우깡 100원 인하
- [속보] 경영계, 내년도 최저임금 최초안 9620원 ‘동결’ 제시
- 합참, 공포탄 발사해 민통선 무단통과 저지한 초병 포상휴가 검토
- 강원도 야경핫플서 MZ세대 수백명 다함께 요가 진풍경
- 강릉 주문진 앞바다서 160㎏ 초대형 참치 잡혀
- '원주판 돌려차기' 20대 구속...부딪혔다는 이유로 40대女 축구공처럼 걷어차
- 윤 대통령 춘천 온 날 천공도 포착…“춘천 기 다스리러 왔다”
- 강릉 커피콩빵 ‘원조’ vs ‘독창성’ 논란, 법정서 가려질 듯
- 설악산서 천종삼 8뿌리 캐 화제… “모삼 2뿌리 85년 추정” 가격은?
- 방탄소년단 뷔가 꼽은 막국수집 원픽은 원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