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보드-빌리존, 전략적 제휴 체결...R&D협업 및 통합 마케팅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디지털 당구 점수판·플랫폼 시장점유율 1위 빌리보드와 PBA 투어 공식 스코어시스템 빌리존이 통합 마케팅 및 R&D에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번 제휴를 통해 약 4000개(빌리보드 약 2500개, 빌리존 약 1500개) 당구장과 약 2만대(빌리보드 1만2000대, 빌리존 8000대) 당구점수판 등으로 연결되는 인프라를 확보하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두 회사는 28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전략적 제휴를 맺었따. 이번 제휴를 통해 약 4000개(빌리보드 약 2500개, 빌리존 약 1500개) 당구장과 약 2만대(빌리보드 1만2000대, 빌리존 8000대) 당구점수판 등으로 연결되는 인프라를 확보하게 됐다.
양 사는 “국내 당구 산업 및 당구 이용 행태에 대한 유용한 데이터를 확보해 당구 산업 고도화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통합 마케팅과 R&D 역량 강화를 위한 논의를 지난해 초부터 진행해 왔다. 당구 점수판플랫폼은 개별 당구장주에게는 경영 효율화에 유용한 시스템이지만 도입하기에는 경제적으로 부담이 크다. 점수판사업자는 점수판 기기 판매만으로는 수익을 내기 어렵다.
당구 업계 자체적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딜레마가 존재해 왔다. 두 회사는 각 사의 기술력과 인프라를 제휴하고 당구 산업 밸류체인 전반의 디지털화를 추진해, 이런 딜레마를 해결하겠다는 각오를 내비쳤다.
빌리존 류연식 대표는 “빌리존은 당구영상점수판의 선두 주자로서 당구 산업의 새로운 변화를 일으켰다”며 “2017년 대한당구연맹 공식 스코어시스템을 시작으로 PBA TOUR 3년차부터 지금까지 PBA TOUR의 스코어시스템과 대회운영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전략적 제휴를 통해 AI와 IOT가 결합된 당구 플랫폼 사업자로서 당구 산업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기회가 될 것 같아 빌리보드의 제안을 받아들였다”면서 “2024년 런칭을 목표로 당구 산업을 고도화하고, 새로운 당구 이용자를 증가시키고, 유관 사업자들이 더 큰 경제적 이익을 볼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빌리보드의 이희진 대표는“ 빌리보드는 당구장 점수판 업계에서는 후발주자이지만 업계 약 45%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며 “PBA투어가 5년차의 안정기에 접어들면서 당구산업에서의 많은 발전적인 변화가 요구되는데 그 중 하나가 당구 산업을 하나로 묶어줄 수 있는 디지털로의 대전환이 절실하다고 느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지금보다 더 적극적으로 R&D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LG연구원 출신이자 포항공대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빌리존 류연식 대표에게 함께 하자는 제안했다”며 “양사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부분을 실행하고, 향후 합병까지도 함께 검토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이석무 (sport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르포]“강남은 우리가 원조지”…韓서 ‘고객경험’ 공 들이는 삼성(영상)
- "황의조, 진위에 따라 위험한 상황"...가해자인가 피해자인가
- 세계 톱100 대학에 진입한 ‘한국 5개’ 어딜까?
- 무릎 꿇리고 질질 “양배추 먹어” 영어학원 아동학대 논란
- "결혼할 남성 찾아요" 연락했더니 성범죄 고소...60대 여성 덜미
- ‘두 아이 아빠 의혹’ 도연스님, SNS 재개하고 한 말 “작전상 후퇴”
- 압수된 전자담배 찾으러 교무실 침입한 중학생들…시험 유출 의혹도
- "아침 먹으며 술 마셔"...대낮 횡단보도서 3명 사상
- 오뚜기, 스낵면·진짬뽕 등 15개 제품 가격 평균 5% 인하
- 내일 중부 최대 150㎜ '물폭탄'..전국에 다시 장맛비 쏟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