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에 편의점 도시락 전성시대!..한끼로 나트륨 함량 많아 주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물가에 가성비 높고 간편한 편의점 도시락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끼 식사로는 나트륨 함량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그 결과, 시험대상 모두 단백질의 양이 한 끼 식사로 충분했지만, 반찬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나트륨 함량이 높을 수 있으므로 섭취량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제품 구매 시 영양성분을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물가에 가성비 높고 간편한 편의점 도시락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끼 식사로는 나트륨 함량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5개 편의점의 도시락 10개 제품의 품질, 안전성 등을 비교 시험한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시험대상 모두 단백질의 양이 한 끼 식사로 충분했지만, 반찬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나트륨 함량이 높을 수 있으므로 섭취량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제품 구매 시 영양성분을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었다.
반찬을 통한 나트륨의 섭취량은 1,101~1,721mg로,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55~86%에 달했다. 나트륨이 가장 적은 제품도 1일 영양성분 기준치(2,000mg)의 55%에 이르렀다.
밥보다 반찬 중량이 많은 제품이 전체 10개 중 8개(밥 대비 반찬 비율 91~152%)로,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제품 구매 시 영양성분 표시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나트륨 함량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고 반찬 섭취량을 적절하게 조절할 필요가 있다.
특히 설문조사 결과, 편의점 도시락과 같이 컵라면을 먹는다고 답변한 소비자가 44%였는데 이 경우 나트륨 과다 섭취를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었다.
또한 제품별로 최대 반찬 수는 2.2배, 중량은 1.7배 등 차이가 컸고 영양성분 함량 표시가 실제 함량과 차이가 있어 개선이 필요한 제품도 있었다.
제품별 반찬 수는 5~11개, 반찬 양은 186~308g 사이로 구성돼 있었다.
고기 양은 제품별로 차이가 컸다. 시험대상 제품의 고기 양은 72~171g으로, 최대 약 2.4배 차이가 났으며, 10개 제품 중 6개 제품은 고추장 불고기와 간장 불고기를 같이 제공했다.
가령, `백종원 고기 2배정식'(CU)은 반찬 수(6가지)가 적은 편이지만, 고기양은 171g으로 가장 많아 밥 대비 고기의 비율이 90%에 달했다. 대부분 제품이 불고기를 돼지고기로 구성했으나 `고.진.많 도시락'(GS25), `고기고기고기 도시락'(이마트24) 2개 제품은 돼지불고기와 소불고기를 같이 제공했다.
영양 성분 중 단백질은 제품별로 20.0~38.8g(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36~71%)로 전 제품이 한 끼 필요량을 충족했다.
또 당류는 8.4~16.8g(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8~17%)으로, 다른 영양성분에 비해 포함된 양이 많지 않은 것으로 평가됐다.
영양성분 함량 표시가 실제 함량과 차이나는 제품도 있었다. 내용량 표시는 시험대상 전 제품이 적합했으나, 영양성분 함량의 경우 `7찬도시락'(세븐일레븐) 1개 제품이 탄수화물, 당류 2가지 항목을 부적합하게 표시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대상 편의점 도시락의 가격은 4,500~5,200원으로, 제품간 가격 차는 최대 1.2배 정도로 크지 않았다.
Copyright © 투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주시, 메콩강 유역 아세안 도시와 문화관광·국제교류 협력 강화 - 투어코리아 - No.1 여행·축제
- 김동일 보령시장,“미래 보령 100년 지탱할 기둥을 세우겠다” - 투어코리아 - No.1 여행·축제 뉴
- 외래관광객 3천만명 유치 위해 '챌린지코리아'캠페인 전개..방한 욕구 자극 - 투어코리아 - No.1 여
- '제94차 한국관광학회 제주 국제학술대회' 개최 - 투어코리아 - No.1 여행·축제 뉴스
- 박보균 장관, 베트남과 문화협력 확장 포부 밝혀 - 투어코리아 - No.1 여행·축제 뉴스
- 충남도, 반려동물 친화관광지 조성 본격 추진 - 투어코리아 - No.1 여행·축제 뉴스
- 제천시 의림지 수리공원 7월 첫 선…의림지 일대 완전 탈바꿈 기대 - 투어코리아 - No.1 여행·축제
- 서울 주요 명소 113곳 교통·혼잡·날씨 '실시간 정보' 확인하고 스마트하게 서울여행 즐겨요! - 투
- 인천공항, 동계 항공기 운항횟수 약 19만 3천회, 개항 후 역대 최대...완전 정상화 전망! - 투어코
- 올여름, 국립자연휴양림 최고 명소는 '대야산자연휴양림'..경쟁률 381대 1 기록 - 투어코리아 - 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