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전 피자는 이런 모습? 伊 폼페이 유적서 그림 발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이탈리아 폼페이 유적에서 피자와 비슷한 모습의 음식 그림이 발견됐다.
27일(현지시각) AP통신과 BBC 등에 따르면 최근 폼페이 유적의 한 건물에서 은쟁반 위 올려진 둥글고 납작한 빵이 그려진 프레스코 벽화가 발견됐다.
전문가들은 벽화 속 음식이 석류나 대추 등 열매를 얹고 향신료나 페스토 등을 가미한 납작한 빵 포카차일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이탈리아 폼페이 유적에서 피자와 비슷한 모습의 음식 그림이 발견됐다.
27일(현지시각) AP통신과 BBC 등에 따르면 최근 폼페이 유적의 한 건물에서 은쟁반 위 올려진 둥글고 납작한 빵이 그려진 프레스코 벽화가 발견됐다. 벽화 속 빵 위에는 과일 등이 토핑처럼 올려져 있다. 해당 벽화는 2000년 전에 그려진 것으로 추정된다.
이탈리아 문화부는 그림 속 음식이 “현대 피자의 기원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가브리엘 추흐트리겔 폼페이 유적 발굴단장은 은쟁반 등 호화로운 집기와 달리 그림 속 음식 자체는 단순하고 소박해 보인다는 점에 주목했다. 추흐트리겔 단장은 그런 점에서 이탈리아 남부 빈민들의 음식으로 탄생해 전 세계를 석권하고 고급 식당에서도 제공되는 현대식 피자와 이 음식이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고고학자들은 당시 이탈리아에 토마토와 모차렐라 치즈 같은 피자의 핵심 재료가 없었다는 점을 근거로 그림 속 음식이 피자라고 보기 어렵다고 했다. 토마토가 미주 대륙에서 유럽으로 전파된 것은 16세기쯤으로 추정된다. 또한 역사학자들은 1700년대에 나폴리 지역에서 모차렐라 치즈를 만들기 시작하면서 오늘날의 피자가 탄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전문가들은 벽화 속 음식이 석류나 대추 등 열매를 얹고 향신료나 페스토 등을 가미한 납작한 빵 포카차일 것으로 보고 있다.
음식이 그려진 그림은 발굴 작업이 19세기에 일부 진행됐다가 올해 재개된 폼페이 중앙 구역의 한 건물에서 발견됐다.
폼페이는 기원후 79년 베수비오 화산 대폭발로 단기간에 화산재와 가스에 뒤덮여 사라진 고대 도시다. 이 도시의 유적은 16세기 발견된 이후 고대인들의 생활상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풍부한 사료를 제공해 왔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똑똑한 증여] “돌아가신 아버지 채무 6억”… 3개월 내 ‘이것’ 안 하면 빚더미
- 신익현號 LIG넥스원, 투자 속도… 생산·R&D 잇단 확장
- TSMC, 내년 역대 최대 설비투자 전망… 50조원 쏟아부어 삼성전자와 격차 벌린다
- 국민주의 배신… 삼성전자 미보유자 수익률이 보유자의 3배
- 특급호텔 멤버십 힘주는데... 한화, 객실 줄인 더플라자 유료 멤버십도 폐지
- “진짜 겨울은 내년”… 세계 반도체 장비 공룡들, 대중 반도체 제재에 직격타
- 오세훈의 ‘미리 내 집’ 경쟁률 50대 1 넘어… 내년 ‘청담르엘·잠래아’ 등 3500가구 공급
- 中 5세대 스텔스 전투기 공개… 韓 ‘보라매’와 맞붙는다
- 배터리 열폭주 막을 열쇠, 부부 교수 손에 달렸다
- '첨단 반도체 자립' 갈망하는 中, 12인치 웨이퍼 시설 설립에 6조원 투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