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데이터센터 국산 NPU 팜 구축 닻 올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 첨단 3지구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이하 AI 집적단지)의 핵심시설인 AI 데이터센터 내에 국산 AI 반도체를 시험‧검증·실증하는 'AI 반도체 시험검증 환경 조성' 구축사업이 본격화된다.
'AI 반도체 시험검증 환경 조성' 사업은 지원 과제를 통해 △국산 AI 반도체 서버팜 구축 △공공분야 AI 서비스 실증 △운영 플랫폼 개발 등이 진행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주 CCTV 통합관제센터 실증 전국 확대 기대
공공형 중심 성능 검증‧AI 반도체 시장 진출 도모
광주 첨단 3지구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이하 AI 집적단지)의 핵심시설인 AI 데이터센터 내에 국산 AI 반도체를 시험‧검증·실증하는 'AI 반도체 시험검증 환경 조성' 구축사업이 본격화된다.
KT‧네이버‧NHN 클라우드가 AI 데이터센터에 국산 AI 반도체를 활용한 신경망처리장치(NPU)를 구축하고 클라우드 기반의 AI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실증사업으로, AI 데이터센터와의 시너지효과가 기대된다.
28일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이하 AI사업단‧단장 김준하)에 따르면 지난 21일 광주 북구 AI사업단 대강당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의 'K-클라우드 프로젝트' 일환으로 'AI 반도체 시험검증 환경 조성' 사업 착수보고회를 열고 지원과제의 시작을 알렸다.
'AI반도체 시험검증 환경 조성' 사업에는 클라우드 기업인 KT 클라우드, 네이버 클라우드, NHN클라우드가 참여하며, AI 반도체 기업으로는 리벨리온‧사피온코리아‧퓨리오사 AI가 참여한다.
이 사업은 전국 자치단체 중 광주광역시가 유일하게 2023~2024년 2년간 'AI 반도체 시험검증 환경 조성' 사업을 위한 예산 200억을 확보해 추진됐다.
'AI 반도체 시험검증 환경 조성' 사업은 지원 과제를 통해 △국산 AI 반도체 서버팜 구축 △공공분야 AI 서비스 실증 △운영 플랫폼 개발 등이 진행된다.
현재 국내 AI 반도체는 대부분 상용화 전 단계로 시장 진입을 위해선 종합성능뿐 아니라 기존 시스템과의 호환성, 안정성에 대한 충분한 검증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AI 데이터센터 내에 약 20페타플롭스(PF) 연산량 규모(1PF는 1초 당 1000조번 부동소수점 연산 수행)의 NPU 팜을 구축할 계획이다.
'NPU'는 전 세계 대량 연산 AI 반도체 기술을 선점하고 있는 미국 엔비디아 등이 활용 중인 GPU(그래픽처리장치) 방식의 큰 단점인 대규모 전력 소모를 개선한 AI 반도체이다.
또 AI 반도체의 호환성‧안정성‧사용성‧확장성‧성능을 모두 검증할 수 있는 원스톱 검증 체계를 마련할 수 있도록 실증 검증 체계를 구축한다.
'AI 반도체 실증 검증 체계 구축'은 공공영역에서 국산 AI 반도체의 호환성·안정성·사용성·확장성·성능 등을 원스톱으로 테스트하는 환경을 구축해 AI 반도체 제조사의 투자 부담을 완화시켜 초기 시장 진입을 지원하고, 국내 AI 반도체 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된다.
이를 통해 AI 반도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AI 서비스 적용 실적을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AI 반도체 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클라우드 서비스 등 상용화 전 국산 AI 반도체의 기능‧성능 검증 시행을 통한 수요 시장 진출이 가능한 레퍼런스(사례)를 제공하고, 실제 서비스 단계에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김준하 단장은 "AI 데이터센터 내에 국산 AI 반도체 기반 클라우드 환경이 구축되면, 상용화 전 단계부터 높은 비용이 소요되는 AI 반도체의 초기 시장 진출을 도울 것"이라며 "국산 AI 반도체를 활용한 광주광역시 CCTV 통합관제센터 실증을 통해 전국의 CCTV 통합 관제센터에 국산 AI 반도체를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국내 AI 반도체 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조시영 기자 cla80@naver.com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7호선에 침대칸이? 노약자석 점령한 중년 男[이슈시개]
- 지구서 제일 더운 '데스밸리' 보다 더한 '이곳'…"이 더위는 죽음"
- "큰일 저지르고 죽겠다"…정유정, 범행 직전 父에 전화 걸었다
- "더 벗고 마시고" 막장 유튜버 '천태만상'…무방비 상태
- "잘 살아봐라" 전 연인에게 메시지한 50대 징역형…왜?
- 한국계 러시아인 '최천곤' 첫 독자제재…北 불법금융 지원
- 호남지역 밤새 폭우에 1명 실종 등 피해 잇따라
- 못쓰는 습지대로 '캄보디아 부동산 개발' 유혹…900억 가로채
- 한수원, '통상임금 소송' 완패… 법원 "해외파견자에 300억 지급"
- 학교급식노동자 "폐암 산재, 정부가 책임져라" 손배소 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