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 피어싱에 얼음? 치아 망치는 의외의 습관들

김수현 2023. 6. 28. 12:1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혀 피어싱은 치아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 하나로 불린다. 치아는 음식물로부터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해 씹는 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뿐만 아니라 건강한 치아와 바른 치열은 외모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며, 발음을 명확하게 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미국 건강매체 에브리데이헬스는 최근 일상에서 치아를 망칠 수 있는 습관들을 여러가지 소개했다.

얼음 씹기

여름에 많이 먹는 얼음은 당분이 없다. 다만, 얼음을 이로 깨먹는 습관은 치아를 손상시키기 쉽니다. 이가 깨질 수 있을 뿐더러, 얼음이 치아 안쪽의 부드러운 조직을 자극하면 치통이 생길 수 있다. 일단 지나치게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은 모두 치통을 유발하기 쉬우며, 통증이 오래 남을 수도 있다.

혀 피어싱

패션을 위해 혀 피어싱을 하는 이들이 꽤 있다. 그러나 실수로 피어싱을 물어버릴 경우 치아는 깨지기도 한다. 입술 피어싱도 마찬가지다. 게다가 금속이 지속적으로 잇몸에 닿으면, 잇몸이 약해지면서 치아 손실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입 안은 세균의 번식하기 쉬운 곳이기 때문에 피어싱은 감염과 궤양의 위험도 높인다.

이를 가는 경우

자면서 이를 간다면 나중엔 치아가 닳아버릴 수 있다. 이러한 습관은 주로 스트레스 및 수면 습관 탓에 생긴다. 이를 자주 간다면 낮에 딱딱한 음식 섭취를 피하는 게 좋다. 밤에는 구강 보호대를 착용하여 치아 손상을 예방하는 방법도 있다.

이로 물건을 여는 습관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종종 이로 병 뚜껑이나 플라스틱 포장을 여는 사람들이 있다. 급할 때 이는 훌륭한 도구가 되기는 하지만, 이것은 치아에 가장 해로운 습관 중 하나다. 이를 도구로 사용하다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치아가 상할 수도 있다.

시럽형 기침약

대부분의 시럽형 기침약에는 설탕이 많이 들어 있다. 따라서 기침약을 복용한 이후에는 이를 꼭 잘 닦는 게 좋다. 기침약에 함유되어 있는 설탕은 이에 붙어 있는 끈적한 치석과 반응한다. 충치는 결국 치아에 붙어 있는 세균이 음식물의 당을 분해하면서 산성 물질을 배출해서 발생한다.

젤리

모든 당이 들어간 간식은 충치를 만들 수 있다. 끈적한 젤리는 이에 몇 시간이고 남아있는 경우가 있어서 유의해야 한다. 젤리를 먹고 싶다면 다른 음식들과 함께 섭취하는 게 좋다. 식사 중에는 침이 더 많이 분비되어 젤리 조각과 설탕 분해시 만들어진 산을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된다.

설탕이 많은 든 음료

탄산음료에는 높은 양의 설탕이 함유되어 있다. 이보다 더 심각한 문제점은 탄산음료가 인산과 구연산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인데, 이는 치아 에나멜을 침식시킬 수 있다. 다이어트 음료는 설탕을 피할 수 있지만, 인공 감미료 형태로 산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다. 스포츠 음료나 과일주스도 설탕 함유량이 많아 유의해야 한다.

감자칩과 같이 전분이 많은 음식

치석 내 세균은 전분에도 반응해 충치를 일으킬 수 있다. 감자침처럼 전분이 들어있는 음식들을 섭취할 경우,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어 남아있는 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음식물이 치아에 오래 머물 경우에는 산이 더 많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잦은 간식 섭취

간식을 섭취하는 경우 일반 식사보다 적은 양의 침이 분비되어 음식물이 치아에 더 오랫동안 남게 된다. 너무 자주 간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설탕과 전분 함량이 낮은 간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펜이나 연필을 씹는 습관

일하거나 공부할 때 집중하는 동안 연필을 물고 있는 습관은 치아 손상의 위험을 높인다. 무언가를 씹고 싶다면 무설탕 껌을 씹는 것이 좋다. 이는 침의 분비를 유발하여 이를 더 강하게 만들고 에나멜을 공격하는 산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할 수 있다.

와인

와인에 함유된 산은 치아의 에나멜을 부식시키며, 치아를 얼룩에 민감하게 만든다. 레드 와인은 크로모겐이라고 불리는 색소와 타닌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들은 색소가 치아에 부착되도록 만든다. 때문에 와인의 붉은 색상이 치아에 남을 수 있다. 백포도주의 경우에도 산성 성분이 에나멜 부식에 영향을 미친다.

폭식증과 구토증

과식을 할 때 우리는 보통 단 음식을 많이 먹는다. 이는 충치로 이어질 수 있다. 폭식증과 구토를 동반하게 되면 치아 건강은 훨씬 나빠진다. 구토로 인한 강한 산은 이를 부식시켜서 치아를 무너뜨리며 약하게 한다. 또한, 이 산은 심한 구취를 유발한다. 폭식증은 다양한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구토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김수현 기자 (ksm78@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