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약이 '마약'이라고? 582종 정보 확인 가능해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마약류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공개된다.
이에 더해 관련 법령정보와 규제현황, 오남용 예방을 위한 카드 뉴스, 캠페인 영상, 마약류 관련 용어 사전 등이 함께 제공된다.
또한 마약류 관리에 필요하지만 공개 시 악용될 수 있는 약리·독성·의존성 등의 정보는 관련 부처(대검찰청, 관세청, 경찰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의 담당자에게만 별도로 제공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약류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공개된다. 28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약정보데이터베이스'를 공개하며 일반인과 관련 부처 담당자에게 마약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데이터베이스는 마약류 445종(마약 142종, 향정신성의약품 300종, 대마 3종), 임시마약류 100종, 원료물질 37종 등 총 582종에 대한 설명을 담았다. 물질명, 화학명, CAS 번호, 분자식, 이명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마약류를 검색할 수 있다. 이에 더해 관련 법령정보와 규제현황, 오남용 예방을 위한 카드 뉴스, 캠페인 영상, 마약류 관련 용어 사전 등이 함께 제공된다.
다만 개방되는 자료는 단순열람 외에 무단변경, 복제, 배포, 개작 등의 이용은 금지된다. 또한 마약류 관리에 필요하지만 공개 시 악용될 수 있는 약리·독성·의존성 등의 정보는 관련 부처(대검찰청, 관세청, 경찰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의 담당자에게만 별도로 제공될 예정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마약정보데이터베이스'가 마약류 오남용 예방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마약류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공개된 데이터베이스는 온라인 포털 사이트에서 '마약정보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거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홈페이지에서 배너를 클릭해 접속할 수 있다. 또한 다음의 링크(https://www.nifds.go.kr/kind)로도 접근가능하다.
장자원 기자 (jang@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마음은 편안하게 뱃살은 쏙 빼주는 음식 4 - 코메디닷컴
- 간 건강 위해 '이 음식' 조절했더니, 살도 빠진 이유는? - 코메디닷컴
- 여름에 더 자주 열게 되는 냉장고, 청소법은? - 코메디닷컴
- 신진대사 뚝 떨어뜨려...다이어트 망치는 실수 3 - 코메디닷컴
- 염증 줄이는 데는…‘가벼운’ 운동이 더 효과적? - 코메디닷컴
- 습하면 쉽게 지쳐... 습도 높을 때 운동 어떻게 할까? - 코메디닷컴
- 내 휴식기 심박수는? 건강한 심박수 유지법 - 코메디닷컴
- 고추 꾸준히 먹었더니, 노화·뇌 세포에 변화가? - 코메디닷컴
- 역대급 무더위에 지구촌 모기 전염병 비상 - 코메디닷컴
- 가족력은 유전적이어서 어쩔 수 없다?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