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TSMC에 '도전장'…"2나노 이하 공정으로 따라잡겠다"(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는 27일(현지시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개최한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3'에서 2나노 이하 공정 로드맵 발표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다.
반도체 공정은 숫자가 낮을수록 최신 기술이 적용되는데, 현재까지 삼성전자도 파운드리 전 세계 1위 업체인 대만의 TSMC도 1.4나노 공정까지 제시한 상태다.
현재까지 GAA 트랜지스터 구조를 도입한 파운드리 업체는 삼성전자가 유일하며, TSMC는 2025년 2나노 공정부터 도입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삼성전자는 27일(현지시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개최한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3'에서 2나노 이하 공정 로드맵 발표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다.
반도체 공정은 숫자가 낮을수록 최신 기술이 적용되는데, 현재까지 삼성전자도 파운드리 전 세계 1위 업체인 대만의 TSMC도 1.4나노 공정까지 제시한 상태다.
삼성전자가 2나노는 2025년, 1.4나노 공정은 2027년부터 양산에 들어갈 것이라고 이미 지난해 발표했지만, 2나노 공정 세부 로드맵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25년에 모바일 중심으로 시작해 2026년에는 2나노 공정을 고성능컴퓨팅(HPC)에 적용하고, 2027년에는 차량용 반도체로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삼성전자가 2나노 공정에 주력하는 데는 최첨단 공정을 통해 TSMC를 따라잡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시장조사기관 트랜스포머에 따르면 전 세계 파운드리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약 16%로, 60%에 육박하는 1위 TSMC에 크게 뒤져 있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TSMC에 비해 파운드리 사업의 시작은 늦었지만, 최첨단 공정을 통해 TSMC와 격차를 좁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2023년부터 2026년까지 전 세계 파운드리 시장의 성장률은 연평균 12.9%로 같은 기간 전 세계 반도체 시장의 9.1%를 뛰어넘는다.
특히, 3나노의 2023∼2026년 연평균 성장률이 65.3%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최첨단 공정에 대한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 2나노 이하가 기대되는 이유다.
이에 삼성전자는 지난해 6월 차세대 트랜지스터 구조인 게이트올어라운드(GAA·Gate All Around)를 3나노 공정에 세계 최초로 도입하는 등 최첨단 공정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GAA 기술은 공정 미세화에 따른 트랜지스터 성능 저하를 극복하고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높이는 차세대 반도체 핵심 기술로, 차세대 파운드리 '게임 체인저'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까지 GAA 트랜지스터 구조를 도입한 파운드리 업체는 삼성전자가 유일하며, TSMC는 2025년 2나노 공정부터 도입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첨단 공정 개발에 전력한 덕에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의 매출은 최근 많이 늘어나고 있다.
2021년 3분기부터 분기별 사업부 역대 최대 매출을 올리면서 2022년에는 연간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는 파운드리사업부가 출범 5년 만인 2022년 연간 매출이 200억 달러(26조원)를 넘어섰다고 추정하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2022년 1분기 실적발표 당시 향후 5년간 파운드리 수주 잔액이 전년(2021년)도 매출의 8배 규모라고 밝힌 바 있다.
삼성전자가 이번 파운드리 포럼을 작년 10월에 이어 8개월 만에 다시 개최한 점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TSMC가 이곳에서 최첨단 반도체 기술 로드맵을 소개한 지 불과 두 달 만이다.
챗GPT를 계기로 인공지능(AI) 기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고성능 반도체에 대한 수요 급증이 예상됨에 따라 TSMC에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겠다는 의지가 읽힌다.
경계현 삼성전자 DS(디바이스솔루션스) 사장은 지난달 초 "파운드리는 TSMC가 우리보다 훨씬 잘한다"면서도 "2나노로 가면 TSMC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 5년 안에 TSMC를 따라잡겠다"고 밝힌 바 있다.
taejong75@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허정무 전 국가대표팀 감독, 대한축구협회장 선거 출마 | 연합뉴스
- 공항서 마약탐지 장비 오류로 30대 여성 생리대까지 벗어 몸수색 | 연합뉴스
- 한국-호주전 도중 통로 난입한 도미니카공화국…훈련 방해까지 | 연합뉴스
- 태국 원숭이 200여마리 우리서 탈출…경찰서·민가 습격 | 연합뉴스
- 미국서 '눈동자 색 바꾸는 수술' 인기…"위험" 경고도 | 연합뉴스
- "중국인 모이면 소란 피우는 빌런 발생"…서교공 민원답변 논란 | 연합뉴스
- 혁명군에 담배 대신 꽃한송이…포르투갈 '카네이션 여인' 별세 | 연합뉴스
- 알리 '현금 1억원 뽑기'에 27만명 몰려…탕웨이가 추첨 | 연합뉴스
- 문신토시 끼고 낚시꾼 위장 형사들, 수개월잠복 마약범 일망타진 | 연합뉴스
- "얼마나 힘드셨나" 경찰, 반포대교 난간 20대 설득해 구조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