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에너빌리티, 380MW급 초대형 발전용 가스터빈 '첫 수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표준 가스복합발전소 건설이 본격 추진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중부발전과 2800억 원 규모 보령신복합발전소 주기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보령신복합발전소는 한국형 표준 가스복합 모델이 적용되는 첫번째 프로젝트이다.
이에 두산에너빌리티는 2019년 발전용 대형 가스터빈 국산화에 성공하고 2021년부터 340여 개 국내 산학연과 한국형 표준 가스복합 모델을 국책과제로 개발해 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순수 국내 기술의 한국형 표준 가스복합 모델 첫 적용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표준 가스복합발전소 건설이 본격 추진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중부발전과 2800억 원 규모 보령신복합발전소 주기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서명식에는 한국중부발전 김호빈 사장, 두산에너빌리티 정연인 사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보령신복합발전소는 한국형 표준 가스복합 모델이 적용되는 첫번째 프로젝트이다. 그동안 국내 가스복합발전소는 여러 종류의 외산 가스터빈이 공급돼 왔으며 이로 인해 효율적인 유지, 보수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두산에너빌리티는 2019년 발전용 대형 가스터빈 국산화에 성공하고 2021년부터 340여 개 국내 산학연과 한국형 표준 가스복합 모델을 국책과제로 개발해 왔다.
총 발전용량 569MW 규모의 보령신복합발전소는 2026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충남 보령시에 건설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380MW규모 H급 초대형 가스터빈을 비롯해 스팀터빈, 배열회수보일러(HRSG)를 공급한다.
가스터빈은 연소기 노즐 및 일부 부속설비 변경을 통해 탄소배출 저감이 가능한 수소터빈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한국중부발전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보령신복합발전소의 수소복합발전소 전환을 계획하고 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국내 산학연과 함께 고효율 H급 수소터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0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국책과제로 고효율 H급 수소터빈의 수소 혼소 50% 기술을 개발중이며, 개발된 기술은 한국동서발전의 울산복합발전소에서 실증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세계 최초로 400MW급 초대형 수소 전소 터빈을 2027년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 H급 수소터빈은 기존 수소터빈(E급) 대비 연간 약 600억 원의 연료비 절감과 연간 약 5만톤 추가 탄소배출 감축이 가능하다.
두산에너빌리티 정연인 사장은 "대한민국 가스복합발전의 표준을 제시하는 국내 첫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회사의 역량을 총 동원해 프로젝트를 완수하고 이를 통해 국내 가스터빈 산업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해외 시장 진출의 초석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올해 초 발표한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LNG발전과 수소 혼소 발전 확대 계획을 밝혔다. 노후 석탄발전소 28기(14.1GW) LNG 발전소 전환, LNG발전소 5기(4.3GW) 신규 건설 등 설비용량 기준 2023년 43.5GW에서 2036년 62.9GW로 LNG발전소를 증설할 계획이다. 수소 발전은 50% 혼소 등을 통해 2030년 6.1TWh, 2036년 26.5TWh로 발전량을 빠르게 늘려갈 예정이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경남CBS 송봉준 기자 bjsong@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구서 제일 더운 '데스밸리' 보다 더한 '이곳'…"이 더위는 죽음"
- 2000년전 피자는 이렇게?…폼페이 벽화 발견
- "잘 살아봐라" 전 연인에게 메시지한 50대 징역형…왜?
- "더 벗고 마시고" 막장 유튜버 '천태만상'…무방비 상태
- [단독]"최은순, 동업자 몫 뺏으려 비밀약정" 법정 증언
- 실전 같은 화력훈련에 얼굴 빼꼼 전차병…'전투형 강군' 무색
- 청년도약계좌, 일단 흥행 성공이지만…'고민' 늘어나는 이유는?
- 관계악화에 반간첩법까지…한중 교류 정상화 언제?[정다운의 뉴스톡]
- 술 취해 허위 신고한 철없는 50대…"비행장 날려버리겠다"
- '승려'인 척 이웃 괴롭힌 50대…불 붙여 차량 통행 방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