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난 안돼’…정신건강 해치는 완벽주의, 혹시 나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인의 절대다수는 다양한 정신적 압박을 받으며 살아간다.
일명 '완벽주의'가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해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도 이와 관련이 깊다.
그럼에도 개인 간의 작은 불화에도 항상 자신을 자책하거나, 타인의 의견이나 평가 기준을 과도하게 의식하는 사람이라면 인간관계 측면에서 완벽주의적 경향을 지닌 사람이 아닌지 의심할 수 있다.
업무가 자신의 손을 떠난 후에도 실수가 있진 않았는지 끊임없이 확인하며 불안해하는 습관 또한 완벽주의적 성향의 신호 중 하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인 간 불화에서의 과도한 자책감도 주의해야
(시사저널=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현대인의 절대다수는 다양한 정신적 압박을 받으며 살아간다. 회사에서의 실적 압박일수도, 가족 내에서의 역할 부담일수도 있다. 사회가 다원화됨에 따라 현대인 개개인이 도맡는 역할도 다양해진데 따른 일종의 부작용일 것이다.
일명 '완벽주의'가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해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도 이와 관련이 깊다. 회사와 가정, 친목 등 여러 관계망 전부에서 완벽해지기란 사실상 불가능함에도, 이를 추구하다가 우울감이나 불안감을 느끼는 것이다. 더구나 완벽주의로 고통받는 이들 중 적지 않은 수가 본인의 완벽주의적 성향을 인지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더욱 우려스럽다. 본인에게 과도한 완벽주의적 성향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신호 3가지를 알아본다.
▲ 일의 시작을 미루는 습관
일명 '회피형 완벽주의'로 불리는 완벽주의적 경향의 일종이다. 일견 게으른 사람처럼 오해받을 수 있지만, 실은 어떤 일이든 완벽하게 해내야 한다는 부담감에 일의 시작을 미루는 경우다. 일의 시작을 미루다가도 막상 시작한 후부턴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한다면 게으른 사람이 아닌 완벽주의적 성향을 가진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 인간관계에서의 과도한 자책
인간관계에서 크고 작은 분란은 불가피하다. 인간관계 자체가 다양한 생각과 욕구를 지닌 개인들 간의 만남이어서다. 그럼에도 개인 간의 작은 불화에도 항상 자신을 자책하거나, 타인의 의견이나 평가 기준을 과도하게 의식하는 사람이라면 인간관계 측면에서 완벽주의적 경향을 지닌 사람이 아닌지 의심할 수 있다.
▲ 업무적 실수나 지적에 대한 공포
업무적 실수나 이에 대한 상사 등의 지적을 달가워하는 이는 없다. 그러나 업무적 실수 혹은 상사의 지적을 공포 수준으로 두려워 한다면, 업무적 측면에서 완벽주의적 성향이 있지 않은지 의심해 볼 수 있다. 업무가 자신의 손을 떠난 후에도 실수가 있진 않았는지 끊임없이 확인하며 불안해하는 습관 또한 완벽주의적 성향의 신호 중 하나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이 ‘젊은 대장암’ 세계 1위 된 이유 - 시사저널
- ‘만 나이’ 시대 열린다…입학·병역, 술·담배 구매는 예외[Q&A] - 시사저널
- 피해자 110번 찌른 정유정…父에 배신감 드러내며 살인 예고 - 시사저널
- 살 겨우 뺐는데 금방 원위치?…지속가능 다이어트 하려면 - 시사저널
- ‘로또 줍줍’ 나도 노려볼까? 했다간 낭패 봅니다 - 시사저널
- 공포의 30분…한 골목서 女 3명 연쇄 성범죄 30대 ‘구속기소’ - 시사저널
- 예비신랑이 왜 지하철 선로에…한국인 30대男, 파리서 의문의 사망 - 시사저널
- 한동훈 ‘핸드폰 분실’에 강력팀 출동? 경찰 입장보니 - 시사저널
- 목타서 마신 음료가 갈증 악화시킨다?…여름에 피해야 할 음료 3 - 시사저널
- 피할 수 없는 만성통증…완화하는 비결 있다?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