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4 "모든 직업 밸러스 및 경험치 수급량 상향"

문원빈 기자 2023. 6. 28. 0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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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물결 우두머리 전리품 드롭 방식 변경…몬스터 밀도 시즌1 개선 예고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신작 '디아블로4'가 28일 1.0.03 빌드로 각종 버그 및 오류 그리고 편의성을 수정하는 동시에 5종의 직업 밸런스를 전면 조정했다. 지난 하향 평준화 패치와 다르게 상향 평준화로 조정한 내용이 인상적이다.

개발진은 "현재 내부에서는 추가적인 밸런스 업데이트로 모든 직업 빌드가 재미있고 강력하게 느껴질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특히 기본 기술이 전투에서 영향력이 부족하다는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확인했다. 이번 밸런스 조정으로 기본 기술과 핵심 기술의 근본적인 관계가 바뀌지는 않겠지만 기본 기술을 강화하는 추가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동안 이번 변화를 통해 레벨을 올리는 경험이 보다 수월해지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즉, 기존 메인 빌드들은 여전히 원활하게 사용 가능하다.

개발진 설명에 따르면 내부에서는 유저들이 다른 직업에 비해 뒤처진다고 느끼는 일부 기술의 위력을 높이고 있다. 향후 업데이트에 앞서 하수인 생존력이나 빌드 사이의 균형처럼 자주 논의되는 다른 주제들 역시 모니터링 중이다.

밸런스 패치 외에 그동안 거론됐던 버그 현상들이 대거 수정됐다. 또한 악몽 던전 순간이동 기능이 추가되고 몬스터 처치와 완료 보상으로 획득하는 경험치가 대폭 상향됐다.

또한 지옥물결을 배회하는 우두머리가 더 좋은 품질 전리품을 일관성 있게 떨어뜨리도록 변경됐다. 추가로 야외 우두머리 주간 보너스 보관함을 개방하는 데 필요한 레벨 제한이 삭제된 변화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지난 모닥불 토크에서 유저들의 불만을 증폭시켰던 몬스터 밀도 방향성에 대해서도 다시 재정립한 분위기다. 개발진은 "현재 게임 종반 콘텐츠 괴물 및 정예 밀도를 높이는 작업을 진행 중이며 시즌1 초반에 변경안을 도입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1.0.3 패치와 함께 한국 유저들에게 전하는 조 셜리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디아블로4 게임 디렉터의 특별 메시지도 공개됐다. 그는 "1.0.3 패치가 곧 적용된다. 이번 패치에는 많은 직업의 상향과 엔드 콘텐츠에서의 경험치 상승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와 동시에 대다수 유저가 지적했던 몬스터 밀도에 대한 피드백도 검토했다. 개발진도 이를 공감해 일반 몬스터 및 정예 몬스터 밀도 상향을 작업 중이다. 앞으로도 소중한 피드백 많이 부탁한다"며 감사의 인사를 남겼다. 

■ 야만용사



- 디아블로4 야만용사 트레일러

야만용사는 '소용돌이'와 '선조의 망치'로 고정된 빌드에서 더 다양한 빌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다른 스킬들의 수치를 상향했다. 기존 트리의 경우 달려들기, 철갑 방패 상향 외엔 달라지지 않았지만 철갑 방패 상향으로 생존력을 조금 더 챙길 수 있게 됐다.



위상의 경우 고정 피해 옵션이 상향됐다. 해당 효과는 아이템 위력에 비례한다. 예를 들어 아이템 위력 820일 경우 불카토스의 지진이 주는 피해가 1747~3404에서 2687~3717로 증가하는 식이다.



 



◎ 기술



① 달려들기



기본 피해가 30%에서 33%로 증가했습니다.



분노 생성량이 9에서 10으로 증가했습니다.



② 후려치기



분노 생성량이 10에서 11로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후려치기의 보강 효과가 10%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③ 광분



기본 피해가 20%에서 22%로 증가했습니다.



④ 도려내기



출혈 기본 피해가 36%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분노 생성량이 9에서 10으로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도려내기의 취약 확률이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⑤ 이중 타격



기본 피해가 36%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⑥ 발차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17초에서 13초로 감소했습니다.



지형지물에 부딪힌 적에게 주는 기본 피해가 54%에서 70%로 증가했습니다.



⑦ 돌진



강화된 돌진이 지형지물에 부딪힌 적에게 주는 기본 피해가 15%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⑧ 도약



강력한 도약의 감속 효과가 50%에서 70%로 증가했습니다.



⑨ 철갑 피부



강화된 철갑 피부의 보호막이 최대 생명력의 10%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⑩ 선조의 귀환



극상의 선조의 귀환의 추가 공격 속도가 10%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⑪ 강철 소용돌이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45초로 감소했습니다.



극상의 강철 소용돌이의 추가 극대화 확률이 10%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극상의 강철 소용돌이의 추가 극대화 피해가 20%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⑫ 약동하는 강타



기본 피해가 75%에서 112%로 증가했습니다.



 



◎ 전설 위상



① 불카토스의 위상



지진의 고정 피해가 .39~.76에서 .6~.83으로 증가했습니다.



② 지진 위상



지진의 고정 피해가 .39~.76에서 .6~.83으로 증가했습니다.



③ 먼지 돌풍의 위상



먼지 돌풍의 고정 피해가 .16~.25에서 .22~.32로 증가했습니다.



④ 칼바람 위상



먼지 돌풍의 고정 피해가 .16~.25에서 .22~.32로 증가했습니다.



⑤ 흉악한 위상



먼지 돌풍의 고정 피해가 .20~.36에서 .24~.38로 증가했습니다.



⑥ 철갑 전사의 위상



피해 감소가 10~20%에서 15~25%로 증가했습니다.



 



◎ 아이템



① 과잉 살상



피해가 16~30%에서 24~38%로 증가했습니다.



② 지옥망치



고정 피해가 .3~.5에서 .6~.8로 증가했습니다.



■ 드루이드



- 디아블로4 드루이드 트레일러

1.0.3 패치 전 하향 루머가 쏟아졌던 드루이드도 예상과 다르게 상향 패치를 받았다.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는 늑대 빌드에 힘을 더 실어주었다. 세팅 난이도가 높은 만큼 초반 세팅이 부실한 상태에서의 효율을 상승시킨 거로 보인다.



추가로 대지 방벽 드루이드는 발동률이 상향되어 이전보다 더 효과적인 사냥이 가능해졌다. 기술 섹션 마지막 '마구 치기' 스킬은 탈것에서 내리면서 공격하는 스킬이다.



 



◎ 기술



① 대지의 쐐기



기본 피해가 16%에서 17%로 증가했습니다.



영력 생성량이 10에서 11로 증가했습니다.



사나운 대지의 쐐기의 보강 효과가 4%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② 바람 칼날



기본 피해가 17%에서 18%로 증가했습니다.



영력 생성량이 12에서 13으로 증가했습니다.



③ 발톱



기본 피해가 20%에서 22%로 증가했습니다.



영력 생성량이 10에서 11로 증가했습니다.



억센 발톱의 이중 공격 확률이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사나운 발톱의 기본 피해가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④ 할퀴기



기본 피해가 20%에서 22%로 증가했습니다.



영력 생성량이 14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할퀴기의 보강 효과가 2%에서 3%로 증가했습니다.



⑤ 번개 폭풍



강화된 번개 폭풍의 지속시간이 4초에서 6초로 증가했습니다.



태초의 번개 폭풍의 이동 불가 확률이 8%에서 12%로 증가했습니다.



⑥ 칼날 발톱



세 번째 공격의 기본 피해가 60%에서 70%로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칼날 발톱의 치유량이 최대 생명력의 1%에서 2%로 증가했습니다.



격렬한 칼날 발톱의 기본 피해가 51%에서 70%로 증가했습니다.



태초의 칼날 발톱의 추가 극대화 피해가 20%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⑦ 늑대 무리



재사용 대기시간이 14초에서 11초로 감소했습니다.



포악한 늑대 무리의 행운의 적중 확률이 10%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⑧ 싹쓸바람



기본 피해가 97.5%에서 134%로 증가했습니다.



⑨ 광견병



기본 중독 피해가 53%에서 76%로 증가했습니다.



⑩ 대격변



기본 피해가 52%에서 64%로 증가했습니다.



⑪ 찢어발기기



기본 피해가 400%에서 460%로 증가했습니다.



⑫ 석화



추가 극대화 피해가 25%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⑬ 마구 치기



기본 피해가 140%에서 180%로 증가했습니다.



 



◎ 지속 효과



① 야수의 광란



추가 공격 속도가 2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추가 피해가 20%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② 자연의 격노



자원 소모 없이 기술이 발동할 확률이 20%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③ 늑대의 흉포함



추가 피해가 60%에서 70%로 증가했습니다.



 



◎ 전설 위상



① 룬세공사의 도관 위상



고정 피해가 1에서 1.4로 증가했습니다.



② 짓이겨진 위상



확률이 20~30%에서 30~40%로 증가했습니다.



③ 지각변동 위상



재사용 대기시간이 2.5~1.5초에서 2~1초로 감소했습니다.



④ 흐릿한 야수의 위상



피해가 60~90%에서 70~100%로 증가했습니다.



■ 강령술사



- 디아블로4 강령술사 트레일러

암흑 시체 폭발 트리 외 나머지 빌드가 모두 상향됐다. 지난 모닥불 토크에서 언급했던 시체 가시성도 개선됐다. 다만 기존 뼈 창과 시체 폭발 강령술사 외 나머지 빌드는 상향 패치가 이뤄졌어도 연구가 다소 필요해 보인다. 활약하기 어려웠던 가시 피 빌드의 경우 소폭 상향으로 과연 체감될 수 있을지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소환 강령술사 또한 100단까지 성공한 유저가 나타나긴 했어도 여전히 활약하기 힘들다는 평가가 많은 상황에서 소환물들이 방대한 범위를 자랑하는 저주에 걸린 적을 우선적으로 공격한다는 개선안이 과연 얼마나 효과적일지 지켜봐야 한다.



 



◎ 기술



① 수확



기본 피해가 12%에서 13%로 증가했습니다.



시종의 수확의 시체 생성 대기시간이 5초에서 4초로 감소했습니다.



② 부패



기본 피해가 30%에서 33%로 증가했습니다.



기본 초당 정수 생성량이 7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시체 생성 주기가 2.5초에서 2초로 감소했습니다.



③ 과다출혈



기본 피해가 25%에서 27%로 증가했습니다.



정수 생성량이 8에서 9로 증가했습니다.



④ 뼈 파편



기본 피해가 8%에서 9%로 증가했습니다.



정수 생성량이 6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⑤ 절단



최초 기본 피해가 63%에서 66%로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절단의 돌아올 때 주는 기본 피해가 25%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⑥ 피의 창



초자연적 피의 창의 제압 조건이 8번 시전에서 6번 시전으로 감소했습니다.



⑦ 뼈 감옥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18초로 감소했습니다.



끔찍한 뼈 감옥의 보강 효과가 5%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⑧ 가시 박힌 철관



기본 피해가 10%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흉측한 가시 박힌 철관의 추가 피해가 15%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⑨ 시체 촉수



마름병 걸린 시체 촉수의 피의 구슬 생성 확률이 30%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⑩ 뼈 쐐기



기본 피해가 80%에서 120%로 증가했습니다.



⑪ 해골 되살리기 및 골렘



이제 하수인이 항상 저주에 걸린 적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 지속 효과



① 칼란의 칙령



피해를 받지 않아야 하는 시간이 3초에서 2초로 감소했습니다.



② 라트마의 원기



건강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시간이 15초에서 12초로 감소했습니다.



③ 대못 박힌 갑옷



가시가 .08/.16/.24에서 .1/.2/.3으로 증가했습니다.



 



◎ 전설 위상



①  터져 나가는 뼈의 위상



고정 피해가 .022~.03에서 .045~.06으로 증가했습니다.



②  살을 찢는 위상



정수 획득량이 10~20에서 20~40으로 증가했습니다.



③ 빠른피 위상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5~1초에서 1~1.5초로 증가했습니다.



■ 도적



- 디아블로4 도적 트레일러

메인 빌드로 사용되는 회전 칼날은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제외되고 현재 거의 사용되지 않은 스킬만 상향됐다. 다만 대다수 유저들이 원했던 활 도적의 근본적인 상향이 이뤄지지 않아 아쉽다는 평가가 많다. 기본 피해 35% 상승한 일제 사격은 탈것에서 내리면서 공격하는 스킬이다.



추가로 밸런스 조정 내용에는 없지만 플레이어가 증오의 전장에서 은신 기술을 사용할 경우 다른 플레이어에게도 보이지 않았던 문제가 수정됐다. 은신 기술이라면 다른 플레이어에게 보이지 않는 것이 정상이다. 은신을 사용해도 다른 플레이어에게 보인다는 모순된 설명으로 유저들은 물음표를 그리고 있다. 



 



◎ 기술



① 원기의 일격



기본 피해가 23%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② 칼날 차원 이동



기본 피해가 15%에서 16%로 증가했습니다.



③ 심장추적자



기본 피해가 22%에서 24%로 증가했습니다.



주요한 심장추적자의 피해가 30%에서 75%로 증가했습니다.



④ 강력한 화살



기본 피해가 20%에서 22%로 증가했습니다.



⑤ 탄막



기본 피해가 20%에서 22%로 증가했습니다.



⑥ 쇠못 덫



체계적 쇠못 덫의 오한 효과가 2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⑦ 연막탄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13초로 감소했습니다.



⑧ 화살비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55초로 감소했습니다.



극상의 화살비의 주입 효력이 20%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⑨ 일제 사격



기본 피해가 70%에서 105%로 증가했습니다.



 



◎ 지속 효과



① 백병전



추가 피해가 20%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 전설 위상



① 탈출의 명수의 위상



재사용 대기시간이 100초에서 45초로 감소했습니다.



② 어스름한 위상



어둠의 장막 그림자를 생성할 수 있는 행운의 적중 확률이 30~50%에서 40~60%로 증가했습니다.



 



◎ 아이템



① 어둠 속의 눈



증가하는 죽음의 덫 재사용 대기시간이 30~15%에서 20~15%로 감소했습니다.



■ 원소술사



- 디아블로4 원소술사 트레일러

원소술사도 맛있게 느껴지는 상향 패치를 받지 못했다. 새로운 빌드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현존 빌드 기준 번개 줄기 기본 피해 2% 상승만 유의미한 상향이다.



대부분 상향 조정이라도 메커니즘에 다소 부합되지 않은 조정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눈보라의 경우 기본 피해보다 얼음 가시 피해량이 중요하다. 하지만 기본 피해량만 상승해 그 변화를 느끼기가 힘들다.



추가로 정복자 보드의 연소 본능 능력이 피해량 계산 시 기본 극대화 피해를 고려하지 않았던 문제가 수정됐다. 이에 따라 화염 트리는 정복자 보드를 다시 설정할 필요가 있다. 



 



◎ 기술



① 벼락불



기본 피해가 8%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벼락불의 피해가 5.6%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깜박이는 벼락불의 짜릿한 에너지 생성 확률이 3%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② 서리 화살



기본 피해가 35%에서 38%로 증가했습니다.



③ 화염탄



연소 피해가 40%에서 44%로 증가했습니다.



④ 번개 줄기



기본 피해가 28%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⑤ 소각



기본 피해가 49%에서 54%로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소각의 피해가 15%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상급 소각의 이동 불가 조건이 4초에서 3초로 감소했습니다.



⑤ 화염구



마나 소모량이 40에서 35로 감소했습니다.



⑥ 얼음 보주



최초 기본 피해가 32%에서 36%로 증가했습니다.



폭발 기본 피해가 29%에서 34%로 증가했습니다.



상급 얼음 보주의 취약 적용 확률이 25%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⑦ 눈보라



기본 피해가 120%에서 130%로 증가했습니다.



⑧ 얼음 칼날



취약 적용 확률이 30%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⑨ 번개 창



소환된 번개 창의 최대 추가 피해가 100%에서 160%로 증가했습니다.



⑩ 짜릿한 에너지



기본 피해가 15%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⑪ 빙결의 자취



기본 피해가 60%에서 110%로 증가했습니다.



 



◎ 전설 위상



① 풍부한 에너지의 위상



추가 적에게 연쇄될 확률이 20~30%에서 30~40%로 증가했습니다.



② 그슬린 사지의 위상



감속 효과가 25~35%에서 40~60%로 증가했습니다.



③ 방화 위상



마나 회복 확률이 5~10%에서 12~17%로 증가했습니다.



④ 눈경비병의 위상



피해 감소가 10~15%에서 20~25%로 증가했습니다.



⑤ 정신집중의 위상



마나 재생량이 10~20%에서 20~30%로 증가했습니다.



 



◎ 아이템



① 화염흉터



고정 피해가 .1~.2에서 .2~.3으로 증가했습니다.



② 람 에센의 지팡이



피해 감소가 40~30%에서 35~25%로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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