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성장 넘어, 인류 번영을 찾는 길

기자 2023. 6. 27. 21: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8일 경향포럼…세계 최고 전문가들이 해법을 제시합니다

한국 사회의 더 나은 미래를 고민해 온 경향신문이 28일 여덟 번째 포럼을 개최합니다. <2023 경향포럼>의 주제는 ‘성장을 넘어 - 모두의 번영을 위한 새로운 모색’입니다.

세계 경제가 기나긴 저성장 터널에 진입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수십 년간 성장을 제일 가치로 추구했던 자본주의 시스템이 더 이상 성장 공간을 찾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됩니다.

성장의 부작용도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와 불평등 심화는 인류의 존속을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성장을 향한 무한 경쟁은 무역 갈등을 야기하며 국제 정세마저 불안하게 만들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실제 무력 충돌까지 치달았습니다. 인류가 여태 해왔던 방식은 이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인류를 파멸로 이끌 가능성이 큽니다.

대안을 찾아야 할 때입니다.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경고음이 커지고 있습니다. 해법에 대해서는 시각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기술을 더 혁신적으로 발전시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는 주장, 성장 속도를 늦추고 지속 가능성을 도모해야 한다는 주장, 성장을 멈추고 아예 새로운 경제 시스템을 고민해야 한다는 주장이 엇갈립니다.

<2023 경향포럼>은 국내외 최고 전문가들을 초청해 모든 인류를 번영으로 이끌 방안을 논의합니다.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 반다나 시바 박사, 사이토 고헤이 도쿄대 교수, 라즈 파텔 텍사스대 교수 등 해외 석학과 이우진 고려대 교수, 송길영 바이브컴퍼니 부사장,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부소장, 유정길 녹색불교연구소장 등 국내 전문가가 참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경향포럼 홈페이지(www.khanforum.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 경향포럼>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일시 : 2023년 6월28일(수) 08:00~17:00

장소 :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 2층 크리스탈볼룸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