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자 완벽한 로봇 지휘자, 연주 '오류'는 피할 수 없네

장병호 2023. 6. 27.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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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6일 서울 중구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국립국악관현악단 연습실.

최수열 지휘자가 함께한 '감'에서는 로봇의 정확한 박자, 그리고 사람만이 가능한 즉흥적인 호흡이 더해져 색다른 연주 모습을 보여줬다.

현재의 기술로는 로봇이 인간 지휘자를 완전히 대체할 수 없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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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악관현악단 관현악시리즈Ⅳ '부재'
국내 최초 로봇이 지휘자로 나서는 무대
음악 들을 수 없고 연주자와 소통은 어려워
"새로운 시도 자체로 예술로서 의미 커"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지난 26일 서울 중구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국립국악관현악단 연습실. 단원들 앞 지휘자가 있어야 할 자리에 사람이 아닌 기계가 있다. 무표정한 얼굴로 양팔을 들고 서 있는 것은 안드로이드 로봇 지휘자 ‘에버6’. 국립국악관현악단이 오는 30일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선보이는 관현악시리즈Ⅳ ‘부재’(不在) 공연의 연습 현장이다.

지난 26일 서울 중구 국립극장에서 열린 국립국악관현악단 관현악시리즈 Ⅳ ‘부재’ 연습 공개 현장. 지휘 로봇 ‘에버6’가 지휘를 하고 있다. (사진=국립극장)
이번 공연은 국내 최초로 로봇이 지휘하는 음악 공연으로 화제가 됐다. 국립국악관현악단은 이날 연습에서 ‘에버6’가 단독으로 지휘하는 ‘말발굽 소리’(작곡 만다흐빌레그 비르바), 지휘자 최수열과 ‘에버6’가 함께 지휘하는 ‘음악적 유희 시리즈-감(感)’(이하 ‘감’, 작곡 손일훈) 일부를 시연했다.

‘에버6’는 예상했던 것 이상으로 지휘자와 흡사했다 ‘말밥굽 소리’ 시연에선 팔을 유연하게 움직이며 악단을 이끌었다. 지휘를 끝맺을 때의 손 포즈 또한 정확한 박자에 딱딱 맞춰 떨어졌다. 최수열 지휘자가 함께한 ‘감’에서는 로봇의 정확한 박자, 그리고 사람만이 가능한 즉흥적인 호흡이 더해져 색다른 연주 모습을 보여줬다.

한계도 분명했다. ‘에버6’는 실제 지휘자와 달리 음악을 들을 수도, 악단과 호흡을 주고받을 수도 없다. 연습 공개 이후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 최수열 지휘자는 “‘에버6’는 지휘자라기보다 지휘 동작을 할 수 있는 ‘퍼포머’에 가깝다”고 말했다. 현재의 기술로는 로봇이 인간 지휘자를 완전히 대체할 수 없다는 의미다. 정확한 박자를 맞출 수 있는 ‘에버6’의 완벽함이 오히려 연주에서의 ‘오류’를 낳을 때도 있다.

“모든 음악에는 호흡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에버6’는 그런 호흡이 없다 보니 연주자 입장에선 불편할 수밖에 없죠. 게다가 ‘에버6’는 연주자들을 눈치 보지 않고 박자를 냉정하게 밀어붙입니다. 실제로 연습 과정에서 ‘에버6’의 지휘가 이상하게 빠르게 느껴질 때도 있었는데, 실제로 박자를 세보니 그렇지 않더라고요. 덕분에 연주자들끼리 오히려 더 교감하며 연주한다는 걸 확인했습니다.” (최수열 지휘자)

지난 26일 서울 중구 국립극장에서 열린 국립국악관현악단 관현악시리즈 Ⅳ ‘부재’ 연습 공개 현장. 최수열(오른쪽) 지휘자가 지휘 로봇 ‘에버6’와 함께 악단을 지휘를 하고 있다. (사진=국립극장)
이번 공연에서 선보이는 신곡 ‘감’은 로봇 지휘자가 인간 지휘자와의 공존을 위해 준비한 곡이다. 즉흥 음악을 바탕으로 음악적인 유희를 탐구해온 손일훈 작곡가의 작품이다. 이 작품은 오선보가 없다. 손일훈 작곡가의 음악 노트를 바탕으로 악단이 즉흥적으로 연주를 한다. ‘에버6’가 정확한 박자로 전체적인 곡의 흐름을 지휘하는 동안, 최수열 지휘자가 즉흥적인 연주를 이끈다. 손일훈 작곡가는 “‘감’은 로봇 지휘자가 없었다면 나오지 않았을 곡”이라고 말했다.

‘에버6’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개발한 안드로이드 로봇이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인간과 비슷한 모습으로 인간의 일을 보조할 수 있는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 ‘에버6’도 그 일환으로 개발됐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이동욱 박사는 “로봇 공학자 입장에서 로봇은 사람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며 “‘에버6’ 또한 연습에서 부득이하게 지휘자가 없을 때 이를 대신해 활용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번 공연은 로봇이 지휘한다는 신선한 시도이지만, ‘로봇이 인간을 대체할 수 없다’는 다소 뻔한 결과를 보여주는 무대일 수도 있다. 그러나 결과와 상관없이 새로운 시도 자체가 예술로서 의미가 크다는 것이 국립국악관현악단의 생각이다. 여미순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 직무대리는 “어떤 투자를 통해 지속성 있는 실효 가치를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예술은 그런 결과가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일단 가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26일 서울 중구 국립극장에서 열린 국립국악관현악단 관현악시리즈 Ⅳ ‘부재’ 연습 공개 이후 기자간담가 열렸다. 왼쪽부터 손일훈 작곡가, 최수열 지휘자, 여미순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 직무대리, 이동욱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박사. (사진=국립극장)

장병호 (solanin@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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