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고창~전남 장성 이웃됐다'…석정·방장산 터널 27일 개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 고창군 고창읍과 전남 장성군 북이면을 잇는 석정터널과 방장산 터널이 6년의 공사를 마치고 개통됐다.
고창군과 장성군은 27일 북이면 방장산 터널 입구에서 양고살재(석정-백양사IC)를 대체하는 고창-장성간 국가지원지방도 확포장공사 개통식을 개최했다.
고창읍 석정리에서 전남 장성군 북이면 달성리 구간 국가지원지방도 15호선은 고창에서 호남고속도로 및 국도 1호선과 연결되는 주요 간선도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창=뉴스1) 박제철 기자 = 전북 고창군 고창읍과 전남 장성군 북이면을 잇는 석정터널과 방장산 터널이 6년의 공사를 마치고 개통됐다.
고창군과 장성군은 27일 북이면 방장산 터널 입구에서 양고살재(석정-백양사IC)를 대체하는 고창-장성간 국가지원지방도 확포장공사 개통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통식에는 이개호 국회의원을 비롯해 문금주 전남도 행정부지사, 임상규 전북도 행정부지사, 심덕섭 고창군수, 김한종 장성군수, 임종호 고창군의장, 고재진 장성군의장 등 두 지역 기관장과 지역 주민 등이 참석했다.
고창읍 석정리에서 전남 장성군 북이면 달성리 구간 국가지원지방도 15호선은 고창에서 호남고속도로 및 국도 1호선과 연결되는 주요 간선도로다.
하지만 겨울철 상습 결빙과 급커브, 급경사 등으로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강설시 통행이 제한되는 등 개선이 시급했다.
확포장 공사는 전남도에서 총사업비 449억원을 투입해 2018년부터 추진해 왔다. 기존 방장산(744m)을 오르는 7.8㎞ 장거리 급회전구간을 석정터널과 방장산 터널 2개소(895m) 포함 5.97㎞를 직선구간으로 단축하는 등 이동시간과 도로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이번 공사완료로 그동안 서해안고속도로에 편중돼 있던 고창군의 광역교통망이 호남고속도로로 접근성이 크게 개선돼 교통 흐름이 이원화됐다. 이로 인해 관광객 증가와 물류비용 절감 등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고창 석정에서 호남고속도로 백양사 IC와 국도 1호선까지 10분 이내로 접근할 수 있어 인근 정읍과 광주 등지를 모두 20~30분대 생활권이 됐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편하고 안전한 교통망 확충으로 고창군을 찾는 관광객이 늘어나고 주민소득 창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현재 추진 중인 고창~내장산IC간 지방도, 해리~부안간 국도 확포장공사 등 주요 도로 건설 사업이 조속히 완료되어 세계유산도시 고창 방문의 발길이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jc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사우나 간다던 남편, 내연녀 집에서 볼 쓰담…들통나자 칼부림 협박"
- 장재인, 당당한 '노브라' 패션…이미지 파격 변신 [N샷]
- "음주 뺑소니 사고 낸 친구 손절…지인들은 '너무하다', 제가 과한가요?"
- "남편 몰래 코인 투자, 3000만 원 빚까지…이혼 사유 될까요" 아내 고민
- 이동건, 공개연애만 다섯번…父 "솔직해서 의자왕 별명 생겨"
- "아이 있는데 좀 도와주면 안되나" 불평…셀프 사진관 온 부부, 별점 테러
- 서동주, 183㎝ 듬직한 연하 남친 공개 "어깨 기대면 체온 상승"
- 김정민 "보험 30개 가입, 매달 600만 원 내…사망 시 4억 보장"
- "버려달라는 건가" 손님이 건넨 휴지…"가격 올라도 괜찮아" 응원
- 산다라박, 글래머 비키니 자태…마닐라서 환한 미소 [N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