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현관 해남군수, 깨끗하고 유능한 해남형 ESG 완성하겠다“

이서영 2023. 6. 27. 16: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27일 민선8기 1주년 언론인 간담회를 갖고 "깨끗하고 유능한 군정, ESG 경영을 완성해 해남발전의 백년대계를 세우겠다"고 다짐했다.

명현관 군수에 따르면 해남군은 민선8기 출범이후 매니페스토 공약이행평가 최우수(SA) 5년연속 달성, 전남도내 유일 5년연속 청렴도 2등급 달성에 이어 재정집행 평가 전국 1위 등 각종 평가 지수에서 깨끗하고 유능한 군정의 면모를 과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년연속 예산1조원 자신감 바탕으로 경제활성화·미래성장동력 육성 집중

[아이뉴스24 이서영 기자] 명현관 해남군수는 27일 민선8기 1주년 언론인 간담회를 갖고 “깨끗하고 유능한 군정, ESG 경영을 완성해 해남발전의 백년대계를 세우겠다”고 다짐했다.

명현관 군수는“민선8기 1년이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해남이 하면 대한민국 시작이 되고 기준이 된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대외적인 위상이 높아졌다”며“지난 1년이 안정적으로 순항할 수 있도록 성원해 주신 군민 여러분께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명현관 해남군수가 27일 민선 8기 1주년 언론인 간담회를 갖고 지난 1년간의 소회를 밝히고 있다 [사진=이서영 기자]

명현관 군수에 따르면 해남군은 민선8기 출범이후 매니페스토 공약이행평가 최우수(SA) 5년연속 달성, 전남도내 유일 5년연속 청렴도 2등급 달성에 이어 재정집행 평가 전국 1위 등 각종 평가 지수에서 깨끗하고 유능한 군정의 면모를 과시했다.

특히 전국에서 가장 빠르게 지속가능한경영(ESG)을 군정에 도입해 ‘해남형 ESG 윤리경영’을 군정의 주요 운영 방침으로 설정하고, 청정해남(E), 함께하는 안전사회(S), 신뢰행정 구축(G)를 목표로 지속가능한 군정 발전의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명군수는 해남형 ESG를 ‘이런(E) 사회로(S) 가자(G)’라는 의미를 담아 해남군 장기발전의 동력으로 육성 의지를 다짐했다.

해남군은 지난 2019년 이래 5년연속 1조원 이상 예산규모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작년 하반기 재정집행 평가에서는 전국 시군 자치단체 중 1위를 차지해 침체된 지역경제의 활력을 이끌어냈다.

이와 함께 올해 국도비 예산으로 역대 최대 3천414억원 확보하면서 국립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 설립과 어란진 국가어항 확장사업, 김치원료공급단지 조성, 탄소중립 에듀센터 건립 등 대규모 지역 현안사업 추진에 탄력이 되고 있다.

특히 재생에너지 산단·발전단지 구축과 함께 투자유치가 잇따르고 있는 솔라시도 기업도시가 활성화되고, 풍력발전 배후단지 개발 등 지역의 미래를 바꿀만한 대규모 사업 진행에 순풍이 불게 됐다.

해남군은 민선8기 2년차를 맞아 경영행정을 통해 현안사업들을 차질없이 추진하는 한편 군정성과를 구체화해 군민에게 혜택을 되돌리고 체감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올해는 ▲기후변화대응 저탄소 친환경 농수산물 생산기반구축 ▲전국 최초 농업인 기숙사 건립 ▲수산 기자재 특화단지 조성 등 지속가능한 농어업 발전과 ▲사계절 축제 정착 ▲어린이 공룡과학체험관 개관 ▲땅끝꿈길랜드 조성 ▲두륜산 생태힐링파크 조성 등 문화관광분야의 주요 사업들을 역점 추진할 방침이다.

또 인구감소 대응 전략사업으로 청년 공공임대주택건립, '작은학교 살리기 선진모델 구축사업'과 장학사업기금 500억원 조성·운영 등 살기좋은 해남만들기를 위한 기반 사업도 착실히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명현관 군수는“민선 8기 해남군은 민선7기 역대 최대 성과를 이어 다시 한번 대도약의 시기를 맞고 있다”며“으뜸해남을 향한 꿈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시기인 만큼 군민들이 군정의 성과를 피부로 체감하고, 주요 현안 사업들을 누수없이 완료할 수 있도록 전 공직자가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해남=이서영 기자(bb1004@inews24.com)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