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융복합의료산업 육성 거점 기반 구축 나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광역시가 융복합의료산업 육성을 위한 거점 기반 구축에 본격 나선다.
융복합의료산업은 바이오기술·정보기술·나노기술·로봇기술·의료기술 등 혁신적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의료기기 중심의 산업을 의미하며, 통상 기존 의료제품 중 두 가지 이상의 상이한 개념의 제품을 복합 또는 조합된 경우를 '융복합의료제품'으로 지칭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광주=황태종 기자】광주광역시가 융복합의료산업 육성을 위한 거점 기반 구축에 본격 나선다.
융복합의료산업은 바이오기술·정보기술·나노기술·로봇기술·의료기술 등 혁신적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의료기기 중심의 산업을 의미하며, 통상 기존 의료제품 중 두 가지 이상의 상이한 개념의 제품을 복합 또는 조합된 경우를 '융복합의료제품'으로 지칭한다.
27일 광주시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스마트 특성화 기반 구축 사업' 공모에서 '디지털 연계 흡수성 소재 융복합의료산업 기반 구축 사업'이 선정돼 국비 95억2000만원을 확보했다.
'스마트 특성화 기반 구축 사업'은 지역이 보유한 혁신 자원과 역량을 활용해 지역 산업을 활성화하는 것으로, 특히 올해 초광역협력 유형이 처음으로 추가됐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광주시는 전남도·충남도와 협력해 오는 2025년까지 3년간 국비 95억2000만원을 포함 총사업비 152억5000만원을 들여 융복합의료제품의 인허가 중심 일괄 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59억6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한 광주시는 최신 디지털기술인 가상현실(VR) 기술을 의료산업에 적용해 시뮬레이션 지원 플랫폼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광주시 소재 전남대 생체재료개발센터가 총괄 주관하고, 광주테크노파크, 전남대병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이 참여한다. 전남도는 전남바이오산업진흥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이, 충남도는 한국바이오특화센터협의회, 한국폴리텍특성화대학이 참여한다.
이번 사업에서는 의료기기 코팅(특수물질을 코팅한 차세대 임플란트, 약물방출용 스텐트), 의료기기-의약품(약물전달 마이크로니들, 항균성 창상피복재, 필러) 등 융복합의료제품 개발과 상용화를 지원한다.
특히 제품별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해 △시제품 제작 △소재·공정 개발 지원 △제품·공정 시뮬레이션 △제품 고도화 지원 △제품 3D스캔 지원 △시험·평가·인증 지원 △전문 인력 양성 지원 등 사업단 내 자체 수행으로 제품 출시를 단축시키고, 글로벌 시장 진출과 선점을 주도하게 된다.
그동안 영세 중소기업은 인허가·마케팅 등의 어려움으로 시제품 완성 후 제품 출시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됐으나, 광주시·전남도·충남도가 보유한 자원을 연계해 인허가 중심의 일괄 지원체계를 구축해 융복합의료제품의 신속한 상용화를 지원하게 된다. 또 국내 최초로 의료제품 관련 가상현실(VR) 시뮬레이션을 시도해 제품 출시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수혜기업의 국내 매출 증가 157억7000만원, 신규고용 90여명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용승 광주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이번 사업 선정으로 기존 치과, 정형외과, 안과 등 의료기기가 다양한 기술이 복합적으로 적용된 융복합의료제품으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父김병만 고마운 사람"…전처 폭행 주장 속 입양딸은 반박 의견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결박당한 채 강제 흡입"…'마약 양성' 김나정, 피해자 주장(종합)
- "자신도 모르게 성행위" 50대女, 증상 뭐길래 [헬스톡]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