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부산비엔날레 2명의 전시감독이 이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비엔날레 조직위원회는 '2024 부산비엔날레' 전시감독으로 필립 피로트(Philippe Pirotte)와 베라 메이(Vera Mey)를 공동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조직위는 지난 2월부터 약 1개월 동안 진행된 국제 공모를 통해 내년 부산비엔날레의 개최 방향과 핵심 가치에 부합하는 제안서를 받았고, 선정위원회 등 절차를 거쳐 지난 5월 16일 열린 제1차 임시 임원회에서 두 사람을 전시감독으로 최종 승인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필립 피로트와 베라 메이 공동 선정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비엔날레 조직위원회는 '2024 부산비엔날레' 전시감독으로 필립 피로트(Philippe Pirotte)와 베라 메이(Vera Mey)를 공동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조직위는 지난 2월부터 약 1개월 동안 진행된 국제 공모를 통해 내년 부산비엔날레의 개최 방향과 핵심 가치에 부합하는 제안서를 받았고, 선정위원회 등 절차를 거쳐 지난 5월 16일 열린 제1차 임시 임원회에서 두 사람을 전시감독으로 최종 승인했다.
조직위에 따르면 전시감독으로 최종 선정된 필립 피로트와 베라 메이는 유럽과 아시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전시기획자들이다.
벨기에 출신의 필립 피로트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슈테델슐레 미술대학(Staedelschule)의 미술사 교수이며, 베를린의 그로피우스-바우의 협력 큐레이터와 미국 버클리대학교 미술관과 퍼시픽 필름 아카이브의 시니어 큐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또 2016년 캐나다 몬트리올 비엔날레 전시감독, 2017년 인도네시아의 자카르타 비엔날레 공동 큐레이터를 역임했고, 싱가포르와 네덜란드의 주요 공간에서 전시를 기획하는 등 동서양을 넘나드는 다양한 활동들을 이어오고 있다. 한국에서도 다양한 교류들을 이어오고 있으며, 부산비엔날레와는 2022년 큐레토리얼 어드바이저로 함께 했다.
베라 메이는 영국의 소아스런던대학교에서 미술사&고고학 박사과정 중으로, 뉴질랜드 오클랜드에 위치한 테 투히 시립 공공 갤러리에서 큐레이터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는 2014~2016년 NTU 싱가포르 현대미술 센터에서 큐레이터로 활동했고, 캄보디아 프놈펜과 프랑스 파리, 태국 방콕 등에서도 독립 큐레이터로서 전시를 기획하기도 했다. 2017년에는 아세안 50주년을 기념해 일본 도쿄의 모리 미술관과 도쿄국립신미술관 에서 열린 '선샤워: 동남아시아 현대미술 1980년대부터 지금까지'(SUNSHOWER: Contemporary Art from Southeast Asia 1980s to Now)의 큐레토리얼 팀에 참여하기도 했다.
부산비엔날레가 공동 전시감독을 선정한 것은 법인 창립 이후 처음으로,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셈이라고 조직위는 전했다.
조직위는 전시감독이 선정됨에 따라 본격적으로 2024부산비엔날레 전시 준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두 전시감독은 부산을 방문해 전시장을 비롯한 부산의 곳곳을 둘러보고 지역에 대한 연구를 통해 주제와 전시기획 방향을 좀 더 구체화할 계획이다.
한편 2022부산비엔날레가 전국 최초로 정부 평가에서 1등급을 받았고, 영국의 미술 전문지 프리즈(Frieze)로부터 세계 10대 전시로 선정되는 등 국내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yulnetphoto@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루만에 7억 빼돌려"…김병만 이혼전말 공개
- "남편 유전자 아까워"…이미 9남매인데 더 낳겠다는 부부
- 이성은 "만난지 한달 만 임신.…남편 불륜 4번 저질러"
- '경기도 법카' 이재명 재판행…"조직적으로 예산 유용"(2보)
- "사진 찍으려고 줄섰다"…송혜교 닮은 꼴 中 여성 조종사 미모 보니
- 성시경 "13년 전 조여정 처음 만나 키스신…조여정 그때 그대로"
- '66세' 주병진, 13세 연하 ♥호주 변호사와 핑크빛…결혼 결정하나
- '음주 뺑소니' 친구 손절했다가…"친구들이 너무하다는데 과한건가요"
- 놀라운 커피…하루 3잔이면 '이 질환' 위험 절반으로 ‘뚝'
- "공개연애만 5번" 이동건, '의자왕'이라 불리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