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와 한판 붙자?"…'마당집' 캐릭터들, 왜 카메라 뚫어지게 바라볼까[SC초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니 TV의 야심작 '마당이 있는 집'(이하 마당집)이 지난 19일 첫 방송한 가운데 호불호가 갈리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그동안 방영된 지니 TV 오리지널 드라마 중 첫 방송 시청률 1위를 거머쥔 '마당집'은 2회 방송분 역시 시청률이 상승하며 순항을 시작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니 TV의 야심작 '마당이 있는 집'(이하 마당집)이 지난 19일 첫 방송한 가운데 호불호가 갈리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마당집'은 동명의 베스트셀러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로, 뒷마당에서 나는 수상한 냄새로 인해 완전히 다른 삶을 살던 두 여자가 만나 벌어지는 서스펜스 스릴러물이다. 수식어가 필요없는 김태희와 '더 글로리'로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임지연이 투톱으로 등장해 방송 전부터 관심을 모았다.
▶시작부터 국내·해외 관심 폭발
시작은 나쁘지 않은 편이다. 그동안 방영된 지니 TV 오리지널 드라마 중 첫 방송 시청률 1위를 거머쥔 '마당집'은 2회 방송분 역시 시청률이 상승하며 순항을 시작했다. 또 OTT 통합 검색 및 추천 플랫폼 키노라이츠에서 공개한 '오늘의 OTT 랭킹 차트'(이하 23일 기준)에서도 넷플릭스, 티빙 등 '마당집'이 공개되는 모든 플랫폼에서 드라마 1위에 랭크됐다.
해외에서도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첫 방송 전부터 아마존 프라임, 훌루 재팬, 아이치이, 비키 등 해외 각 지역이 주요 OTT를 비롯해 유수의 채널과의 공급 계약을 통해 190여개국에 선 판매된 '마당집'은 'IMDb'에서 10점 만점에 평점 9.5점을 기록했고 드라마 리뷰 사이트에도 호평이 많다.
특히 가정 폭력에 시달리던 추상은(임지연)이 경찰서에서 남편 김윤범(최재림)의 사망 사실을 확인 한 뒤 혼자서 식당을 찾아 짜장면 탕수육 군만두를 한 상 거하게 차려놓고 '먹방'을 펼치다 콜라까지 한 캔 마시는 장면은 웰메이드신으로 꼽히고 있다. 벌써부터 팬들은 '남편사망정식'이라는 별명까지 붙여 '밈'을 만들어내고 있기도 하다.
▶카메라 뚫어져라 바라본다?
하지만 느린 진행은 '마당집'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빠르게 스토리가 진행되는 요즘 드라마 트렌드에 맞지 않아 아쉬움을 남긴다는 평.
특히 1회는 시작부터 5분 넘게 화면을 아름다운 미장센으로 가득 채웠다. 문주란(김태희)이 언니의 죽음을 목격하는 장면, 그에 트라우마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대사 하나 없이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올만하다.
또 카메라를 바라보는 배우들의 시선도 불편하다. 사실 드라마에서 배우가 카메라를 바라보는 신이 등장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이전까지는 '리얼리티를 떨어뜨린다' '극에 몰입을 방해한다'는 이유로 금기시됐었다. 그래서 최근 들어서야 조금씩 허용되기 시작했다. 그런데 이런 신이 '마당집'에는 자주 등장한다. 때문에 '일본 드라마 스타일 아니냐'는 지적까지 등장한 상황이다.
'마당집'의 영어 제목인 'LIES HIDDEN IN MY GARDEN'의 타이틀 역시 꽤 자주 등장한다. 'HIDDEN'이란 단어에 블러 처리를 해 작품의 복선에 대해 말하고 싶은 의도는 알겠지만 제목을 모르고 보는 시청자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 이 또한 과도하다는 목소리가 나올만 하다.
감각적인 연출도 좋고 아름다운 미장센도 보는 맛이 있지만 미장센을 보여주느라 이야기 진행이 느린 것을 요즘 시청자들이 견딜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이후부터는 스피디한 전개로 시청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고재완 기자 star77@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고소영♥장동건, 딸 얼굴 공개..“눈이 아빠 붕어빵”
- [종합]'똑순이' 김민희인데 공황장애가 얼마나 심했으면…"대사 4줄도 못외울 정도가 왔다"
- 김혜영 "세 번의 이혼끝에 우울증…약 먹으려던 순간 아들이 살려" ('마이웨이')[SC리뷰]
- 故 최진실 딸, "의사가 '세 쌍둥이 임신한 배' 같다고" 직접 공개한 '튼살 후유증'
- “한혜진♥주우재 천생연분”..재산 2조 서장훈 축의금은 얼마? “1억은 내야” (연참3)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