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경남형 청년친화기업 20개사 인증서 수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26일 오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2023년 경남형 청년친화기업'으로 선정된 20개 기업에 인증서를 수여했다.
경남도는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공공기관에서 인증 받은 도내 소재 53개 중소기업의 신청을 받아 사전 및 서면 심사와 현장 실사, 청년친화기업 선정위원회를 거쳐 20개사를 최종 선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근무환경개선, 육아휴직 대체인턴 등 지원 다양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26일 오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2023년 경남형 청년친화기업’으로 선정된 20개 기업에 인증서를 수여했다.
경남도는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공공기관에서 인증 받은 도내 소재 53개 중소기업의 신청을 받아 사전 및 서면 심사와 현장 실사, 청년친화기업 선정위원회를 거쳐 20개사를 최종 선정했다.
서류심사에서는 ▲임금수준 ▲고용창출 성과 ▲기업 안정성 ▲고용 유지율 ▲자기계발 및 복지공간 등 요소를 고려해 평가했다.
특히, 청년친화기업 선정 과정에는 도내 청년 활동가들이 직접 평가에 참여했다.
청년이 일하고 싶은 기업을 선정하는 취지에서 현장실사단에 경남 청년 10명을 포함해 구성했고, 청년이 기업을 직접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인터뷰를 실시해 일하고 싶은 기업을 선정하게 했다.
2023년 경남형 청년친화기업 20개사는 ▲낙우산업㈜(대표이사 이용민) ▲남도하이텍㈜(신오섭) ▲스카나 코리아 하이드로릭㈜)(노현방) ▲㈜느티나무의 사랑(정선희)▲㈜디에스피(김진형) ▲㈜바이저(송미란) ▲㈜삼양옵틱스(황충현) ▲㈜시선아이티(정종윤) ▲㈜아이웍스(정민영) ▲㈜엠지아이티(정우철) ▲㈜폴리코리아(이선홍) ▲㈜에어로매스터(서정배) ▲㈜엔스퀘어(탁승민) ▲㈜유승(조용건) ▲㈜인포스텍(서창옥) ▲㈜재상피앤에스(오태강) ▲㈜재영테크윈(최명재) ▲㈜제이이엔지(정원태) ▲㈜하늘바이오(윤효미) ▲케이피항공산업㈜(윤승욱)이다.
특히, 우수사례를 발표한 ㈜엠지아이티와 ㈜재영테크윈은 전년도 대비 매출액과 신입사원 초봉 임금 상승률이 높았으며, 교통비, 명절상여금, 휴가비, 정액급식비 등 다양한 부가급여 지급과 휴게공간, 출산 축하금 제공 등 다양한 복지제도를 시행하고 있어 청년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경남형 청년친화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에는 근무환경 개선 지원, 육아휴직 대체인건비 지원, 추가 고용장려금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근무중 청년노동자에게는 주거안정 지원 혜택을 받는다.
박완수 도지사는 수여식에서 "청년들은 기업의 성장뿐 아니라 조직문화와 노사상생이 잘 어우러지는 좋은 기업을 선호하고 있다"면서 "경남도는 청년친화기업 확산과 함께 청년친화기업 인증 제도가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꼼꼼히 챙겨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형 청년친화기업은 경남의 기업 중 청년 일자리 창출과 조직문화, 복지혜택 등이 우수한 도내 중소기업을 발굴해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사기 앙양과 지역 일자리 창출을 확산시키고, 청년들이 구직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시책으로, 지난 2021년 시행됐다.
그동안 근무환경개선금 지원을 통해 33개사의 근무환경 및 복지제도 개선에 이바지했고, 고용촉진장려금을 지원해 81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었다.
타지역에서 전입한 청년 39명에게 주거안정지원금을 지원함으로써 청년의 안정적인 지역 정착에 기여하는 등 경남 중소기업의 근무환경 변화 및 인식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hj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진 찍으려고 줄섰다"…송혜교 닮은 꼴 中 여성 조종사 미모 보니
- "공개연애만 5번" 이동건, '의자왕'이라 불리는 이유
- 김종국, 이번엔 여배우에 외모 디스…"진짜 못났네"
- 167㎝ 조세호, 175㎝ ♥아내와 신혼생활 "집에서 까치발 들고 다녀"
- '평창동 60억 저택' 현금으로 산 이효리, 여유로운 일상
- 가격 1000원 올린 후…손님이 남긴 휴지에 적힌 글
- 김정민, 月보험료 600만원 "보험 30개 가입"
- "진짜 기상캐스터인 줄"…일기예보에 '깜짝 등장'한 아이돌
- 민경훈♥신기은 PD, 결혼식 현장 공개…'아는 형님' 단체 축가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