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예지정비 양성과정 진행… 스마트기술 인재 양성에 ‘박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양제철소(소장 이진수)가 설비부문 엔지니어의 예지정비 기술 양성과정을 진행하며 스마트기술 역량 향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고찬주 광양제철소 설비부소장은 "앞으로 직원들의 스마트 기술 역량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스마트 제철소를 선도하기 위한 설비 혁신은 물론 인재양성에도 전념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양제철소(소장 이진수)가 설비부문 엔지니어의 예지정비 기술 양성과정을 진행하며 스마트기술 역량 향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광양제철소는 제철공정 전반에 걸쳐 스마트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이고 안전 리스크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스마트팩토리 구축 전략을 전개중에 있다고 26일 밝혔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스마트 예지정비 구현 토대를 다지며 설비 혁신과 인재 양성을 동시에 추진하는 등 스마트기술 역량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광양제철소는 1대 1 기술지원 제도를 운용해 각 엔지니어 직원들이 문제개선 아이디어를 발굴하면 ‘스마트헬프센터’의 전문기술 지원으로 코칭을 받게 된다. 빅테이터 및 인공지능(AI) 개발 등 스마트 기술에 대해 포스코 명장을 비롯한 당사 핵심 전문가가 코칭과 컨설팅 제공에 참여하며 해당 기술의 실증적 적용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설비 이상탐지 분야와 관련해 당사 온라인 강의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학습과정도 제공되며 포스코그룹 계열사인 포스코DX의 이상탐지 알고리즘 전문교육과정도 동시에 제공해 직원들의 지속적인 학습 지원을 가능케 할 전망이다.
온라인 스터디 그룹을 병행 운영해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실증적 적용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토대도 구축한다. 스터디 그룹은 매월 정기적으로 온라인 협업플랫폼을 통해 이뤄지며 AI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설비상태 점검과 수명 예지 등 기술개발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기술개발에 참여한 전문가와 소통하며 기술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런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엔지니어별 1인 스마트기술 과제를 부여해 스마트기술 역량 향상은 물론 실질적인 성과창출을 유도할 계획이다. 실제로 △모터 모니터링 시스템 △품질계측기 고장예지 시스템 △공장 에너지 효율관리 시스템 개발 등 다양한 자력과제를 수행중이다.
이번 스터디 그룹에 참여한 한 엔지니어는 “현장의 문제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가 있어도 노하우가 없어 실제로 실행에 옮기기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며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문제해결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고찬주 광양제철소 설비부소장은 “앞으로 직원들의 스마트 기술 역량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스마트 제철소를 선도하기 위한 설비 혁신은 물론 인재양성에도 전념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광양=김선덕 기자 sdkim@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나정 측 “손 묶이고 안대, 강제로 마약 흡입”…경찰 조사 후 첫 입장
- 매일 넣는 인공눈물에 미세플라스틱…‘첫방울’이 더 위험?
- “내 성별은 이제 여자” 女 탈의실도 맘대로 이용… 괜찮을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3개월 시한부' 암투병 고백한 오은영의 대장암...원인과 예방법은? [건강+]
- “나 집주인인데 문 좀”…원룸 들어가 성폭행 시도한 20대男, 구속
- “내 딸이 이렇게 예쁠 리가” 아내 외도 의심해 DNA 검사…알고보니 ‘병원 실수’
- 속도위반 1만9651번+신호위반 1236번… ‘과태료 전국 1위’는 얼마 낼까 [수민이가 궁금해요]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
- 예비신랑과 성관계 2번 만에 성병 감염…“지금도 손이 떨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