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폭염대응 종합대책’ 수립…어르신 전담인력 300명 투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용인시가 관내 돌봄 기관과 사회복지 인력을 총동원한 '2023년 폭염대응 종합대책'을 수립해 더위에 취약한 어르신 보호에 나섰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오는 9월까지 폭염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기관과 상황보고 체계를 구축하고 피해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특별 운영반을 편성했다.
이를 위해 지역 내 9곳의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수행기관과 각 읍·면·동이 협력하고 폭염 특보나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비상망을 마련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는 오는 9월까지 폭염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기관과 상황보고 체계를 구축하고 피해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특별 운영반을 편성했다.
이를 위해 지역 내 9곳의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수행기관과 각 읍·면·동이 협력하고 폭염 특보나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비상망을 마련했다.
지역별 위치한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수행기관은 처인구 △인보노인복지센터 △용인대 사회봉사센터 △처인노인복지관, 기흥구 △기흥노인복지관 △용인도우누리 △루터대학교 용인노인복지센터 △구성농협 재가노인복지센터, 수지구 △여럿이 함께 푸드뱅크 △수지노인복지관이다.
현재 홀로 어르신 3757명의 생활 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이들 노인 맞춤 돌봄 기관은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한다.
시는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전담사회복지사와 생활 지원사 300여 명도 투입한다. 이들은 지역 내 어르신들의 주거지를 직접 방문해 생활환경과 냉방기기 가동 여부, 건강상태, 안전 상황을 직접 확인하고, 폭염을 피하기 위한 행동요령과 건강수칙을 안내한다. 이들이 수집한 자료는 매일 각 기관에 공유되며,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상시 활동한다.
대한노인회 등 민간단체도 도움의 손길을 받을 방법을 알지 못해 복지 사각지대에 방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주민들의 주거 및 생활환경 현황을 공유해 폭염에서 어르신을 보호하는 데 힘을 더한다. 각 읍·면·동에서도 주민의 안전을 직접 확인하고 맞춤형 복지팀 인력은 홀로 어르신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비상상황에 적극 대처한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지난해보다 더위로 인한 피해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취약계층을 보호할 수 있는 정책이 매우 중요하다”며 “여름철 발생할 수 있는 재난과 재해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과 인력을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유관기관과 비상 연락망과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을 돕기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응급관리 요원에게는 상황에 맞는 업무를 부여해 정기적으로 시설과 장비를 점검하겠다”고 했다.
용인|유원상 기자 localki@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7월 컴백’ 소유 태국 푸껫 찢었다, 위풍당당 비키니 자태 [DA★]
- ‘결혼 5년차’ 한채아 “밤이 너무 길고, 외로웠겠다” 눈물 (쉬는부부)
- “아침에 비오면 하고파” 은행 청원경찰=강간 방화범 ‘충격’ (용감한 형사들2)[TV종합]
- 고부 동성애 ‘아씨 두리안’ 첫방…역시 임성한이네
- 이상민, 돌돌싱→돌아온 쥐젖…그의 미래는 (미우새)
- “이동건, 무조건 공개연애…의자왕 돼” 父 살얼음 직설 (미우새)[TV종합]
- [단독] ‘김준호♥’ 김지민, ‘독박투어3’ 출연…함께 여행간다
- 김여정은 망신? 이순실 “89kg, 北에선 뚱뚱함=부의 상징” (사당귀)[TV종합]
- “PD님 질기시네”…‘촬영 동의’ 남편→중단 요청…역대급 (오은영 리포트)
- 채연, 군부대 행사로 건물주 “한남동·성수동에, 최근 2배↑” (영업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