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콜리, 양배추...동맥 내 혈전 생성 억제(연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맥 경화는 동맥의 벽이 두꺼워지고 굳어져서 탄력을 잃는 질환을 말한다.
그런데 브로콜리, 양배추 등 십자화과 채소가 동맥 내에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해 동맥 건강을 지키고 다른 심혈관질환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연구 결과 설포라판이 동맥 내 혈전(피떡) 생성을 억제하는 단백질인 'Nrf2'를 활성화시켜 급성 심근경색증과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는 혈전 생성을 막아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브로콜리 등 십자화과 채소에 들어있는 설포라판 성분이 동맥 내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306/22/KorMedi/20230622081608249rrqs.jpg)
동맥 경화는 동맥의 벽이 두꺼워지고 굳어져서 탄력을 잃는 질환을 말한다. 일종의 노화 현상으로 고혈압, 비만, 당뇨병 등이 주요 원인이다. 동맥 경화는 혈전 형성, 혈류 장애, 뇌졸중, 심근 경색 등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킨다.
그런데 브로콜리, 양배추 등 십자화과 채소가 동맥 내에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해 동맥 건강을 지키고 다른 심혈관질환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국립심장폐연구소 연구팀은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브로콜리와 양배추, 콜리플라워 등 십자화과 채소에 들어있는 천연 식물 화합물인 설포라판이 체내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했다.
연구 결과 설포라판이 동맥 내 혈전(피떡) 생성을 억제하는 단백질인 'Nrf2'를 활성화시켜 급성 심근경색증과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는 혈전 생성을 막아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포라판은 동맥 내 혈전이 생기기 쉬운 부분에서도 효과를 보였다.
동맥 혈관이 휘어지거나 갈라져 혈액 흐름이 느려지는 부분에서는 Nrf2 단백질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혈전이 쌓이기 쉽다. 그러나 설포라판은 이 부분에서도 Nrf2 단백질을 활성화시켜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Activation of Nrf2 in Endothelial Cells Protects Arteries From Exhibiting a Proinflammatory State)는 학술지 '동맥경화증, 혈전증 및 혈관 생물학(Arteriosclerosis, Thrombosis and Vascular Biology)'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뱃살 없는 중년 되려면...간식 잘 먹는 법 4 - 코메디닷컴
- 알몸으로 자면 더 시원?...더위 관련 잘못된 상식 3 - 코메디닷컴
- 커피 말고도 많다? 꿀잠 방해하는 7가지 음식 - 코메디닷컴
- 신진대사 뚝 떨어뜨려...다이어트 망치는 실수 3 - 코메디닷컴
- 중년의 위기에 ‘위암’까지..위험 줄이는 음식은? - 코메디닷컴
- 안구건조증 방치하면 'OO'?...일상에서 관리법은? - 코메디닷컴
- 알츠하이머병, 뇌가 아닌 장에서 시작? - 코메디닷컴
- 팽이 버섯 자주 먹었더니, 핏속에 변화가? - 코메디닷컴
- 설탕은 무조건 해롭다고? 암 예방에 도움될 수도 - 코메디닷컴
- 저녁형, 아침형보다 일찍 죽을 위험 9%↑…원인? - 코메디닷컴